제목2022년 소방공무원 남자 경기 구급 합격수기

조회수91

카테고리: 2022합격,경채,구급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초시에 준비하면서도 나름 열심히 했다고 생각해서 낙방하고 많이 힘들었는데 나중에 보니 결국엔 제 오만이였고, 노력과 간절함이 부족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두과목으로 바뀌어서 더 긴장되시고 어렵다고 느끼실 텐데 수험생 분들께 격려를 해드리고 싶고, 교수님들께는 강의로만 뵈었지만 감사하다고 말씀 올립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강의 외에 소단기에서 주로 이용한 것은 모의고사입니다. 대체적으로 실제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로 항상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비록 많이 이용하진 않았지만 체력준비, 면접준비 할 때 몇몇 제공되는 강의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필기시험 이후에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제 점수는 국어 85점 영어 65점 소방학개론 80점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국어는 걱정하지 않았고, 영어가 최약점이여서 70점 정도를 목표로 하였으나, 초시에 오히려 소방학개론 점수가 많이 좋지 않아 결과가 좋지 않았던 기억이 있었고, 21년도 시험부터 소방학개론의 문제가 단순히 암기하는 것 외에 좀 더 생각을 요하는 문제의 유형들이 나와서 이번 시험에서는 소방학개론에 좀 더 많은 비중을 실어서 공부를 했었고, 결과적으로 소방학개론이 불시험이었으나 좋은 결과를 맞게 된 계기였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로 말씀을 드리면, 국어 영어는 이제 개편되어 사라지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작성하겠습니다.

국어는 이태종 교수님 커리를 따랐습니다. 국어는 타 과목보다는 비교적 쉬운 과목이었고, 재시 기준으로 기본서 문법 5회독정도 하였고 문학 비문학은 기출이나 타직렬 문제 틈틈이 풀어보면서 감을 익혀갔습니다, 또 하하하 강의를 매일 보면서 감을 잃지 않게 하게끔 해주었고, 간간이 이태종 교수님께서 비록 인터넷 강의이지만 조언과 동기부여를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생활영어는 김수환 교수님 커리를 따랐습니다. 커리를 따랐다고 말씀드리긴 죄송한 점수이지만 평소 영어와 담쌓고 지내던 저에게 김수환 교수님 커리는 딱 맞는 수준으로 가르쳐주시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생활영어가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라 기본적인 영단어와 직렬단어, 해석정도만 할 줄 알면 되었기 때문에 김수환 교수님 강의가 적절했던 것 같습니다.

소방학개론은 이근상 교수님, 김동준 교수님 커리를 따랐습니다. 초시에는 김동준 교수님 커리를 따랐습니다. 기초, 기본, 심화과정을 들었지만 과목 자체가 너무 생소했었기도 하고, 단순히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해서 회독수만 늘리는 공부를 하였고, 기본서가 아주 잘되어있어서 공부하기에 좋았던 것 같습니다. 또 교수님이 알려주신 두문자암기법들은 처음엔 억지스러웠지만 나중엔 큰 도움이 되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교수님 강의 스타일이 한 강의에 복습을 여러번 하는 스타일이셨는데 오히려 더 헷갈리게 되고 저와는 맞지 않아 무언가를 설명하실 때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을 해소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다른 교수님 강의를 들어보기로 했고 지인에게 소개 받아 이근상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초반에 강의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고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강의를 들었으나 차수가 지나면서 아는 내용이 몇몇 있어서 그런진 몰라도 크게 도움 되었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지만 심화로 넘어가면서 단순히 암기가 아닌 개념 위주의 설명과 피드백을 해주셔서 좀 더 흥미롭게 과목을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시험 불시험의 원인인 개론이였지만 저는 이근상 교수님 강의 덕분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공부법은 재시기준으로 이근상 교수님 기초, 기본, 심화과정을 한 번씩 강의를 들었고, 기본서 회독 및 중요하게 설명하신 부분은 필기하여 더 오래 보도록 하였고, 기본서 5회독 정도 한 후에 단권화 해서 저만의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그 노트를 토대로 확실히 이해하고 암기했던 부분은 과감하게 지우고,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 부분은 남겨두어 오래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문제풀이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국어 생활영어와는 다르게 정해진 범위가 있는 시험이었기 때문에 비슷한 유형의 문제는 반드시 있기 마련이었고 같은 내용이어도 ‘아’ 다르고 ‘어’ 다르듯 한 문제들이 그동안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 문제를 풀다보면 가끔 이런 내용도 있었나? 하고 제가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던 부분도 캐치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소단기 교수님 문제뿐아니라 타 교수님들 문제까지 양치기를 하면서 준비했더니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2년 소방공무원 경기 구급에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저의 수험기간은 2020년 병원에서 2년 경력을 채운 후 8월 말경에 프리패스 등록을 하였고, 11월 경에 본격적으로 수험 생활을 시작하여 약 5개월 준비 후 21년 시험에 낙방하고, 22년 시험을 준비한 건 10월 경부터 약 6개월 정도 총 11개월 준비를 하였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