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공무원 열정 가득한 합격 수기
조회수70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제일 먼저 소방단기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어렵고 생소한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잘 가르쳐주신 덕분에 좋은 점수 받아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수험생분들도 후회가 안남도록 최선을 다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화이팅!!!!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저는 소단기 모의고사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각 분야별 전문가인 선생님들께서 20문제로 추려서 모의고사를 만들어 주셨고 강의도
직접 해주셔서 좋은 문제도 많았다고 느꼈고 또 모의고사 강의를 보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던 시간이였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저는 매일 공부 10시간 이상을 목표로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매일 아침 8시에 기상하여 공부를 시작했고 매일 밤 12시에 공부를 마쳤습니다.
월, 수, 금, 일요일에는 영어,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각각 3시간씩 공부하였습니다.
남은 시간에는 인강을 주로 즐겨봤습니다.
화, 목, 토, 일요일에는 영어, 행정법, 한국사 각각 3시간씩 공부하였습니다.
남은 시간에는 인강을 주로 즐겨봤습니다.
저는 기본서를 굉장히 중요시하여 기본서 회독을 정말 많이 하였습니다.
8시~11시 영어 공부하기(독해 10문제 이상 풀기, 8분 컷, 매일 영어단어 보기)
11시~1시 소방학개론 또는 행정법 공부하기(기본서, 기출 회독)
1시~3시 헬스 및 점심시간
3시~4시 소방학개론 또는 행정법 공부하기(기본서, 기출 회독)
4시~7시 소방관계법규 또는 한국사 공부하기(기본서, 기출 회독)
7시~8시 행정법 부족한 부분 공부하기(인강을 주로 봤습니다)
8시~10시 저녁시간, 산책(산책하면서도 인강을 봤습니다)
10시~12시 5과목 부족한 부분 인강보기
저는 따로 쉬는시간을 정하기 보다는 공부하면서 5분, 10분씩 쉬었던 것 같습니다.
기본서 회독도 정말 많이하였지만 머리 속에서 까먹지 않기 위해 인강도 정말 많이 보았습니다.
정해 놓은 공부 시간을 지키려고 굉장히 노력하였고, 이런 계획을 정해 놓았던 것이
시험 전날까지 열심히 포기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 영어: 김수환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영어를 아예 모르는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김수환선생님께서 이해하기 쉽도록 잘 가르쳐주셨습니다. 제일 어렵다고 생각한게 영어라는 과목이였는데도 불구하고 김수환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하다보니 영어 초보였던 제가 영어 문장을 해석하고 독해를 막힘없이 어느정도 할 정도로 실력이 상승한걸 보면서 김수환선생님은 최고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수험기간 동안 영어에 시간을 제일 많이 투자하였습니다. 하루에 3시간 이상을 목표로 매일 공부하였습니다. 매일 단어보기, 하루에 독해 10문제 이상 풀기, 김수환선생님의 유명한 8분컷 매일 풀기 등 영어를 까먹지 않도록 매일 공부하였습니다.
2. 한국사: 문동균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제일 인상깊었던 강의였습니다. 집중력이 대단했던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강의시간이 각각 1시간정도 되었던 것 같은데 매번 집중력을 잃지 않으시고 강의 내내 열정적으로 가르쳐주신 덕분에 저 또한 끝까지 집중을 잃지 않고
인강을 봤습니다. 한국사는 평소에도 좋아하고 흥미가 있던 과목이여서 빠르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격일로 하루에 3시간씩 공부하였습니다. 암기가 위주여서 까먹지 않도록 자주 봤던 것이 저한테는 좋았던 것 같습니다.
3. 행정법: 박준철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정말 어렵고 접하기 힘든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잘 가르쳐주신 박준철선생님 덕분에 행정법을 잘 공부하였던 것 같습니다. 어려운 판례도 쉽게 설명해주시고 어떤 것이 중요한지 핵심을 잘 가르쳐주신 덕분에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박준철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법을 공부하는게 재밌다고 생각이 들정도로 강의가 유익하고 좋았습니다. 행정법 같은 경우 두번째로 시간을 많이 투자한 과목입니다. 처음에는 정말 어려워서 하루에 5시간씩 매일 기본서 회독을 했었습니다. 어떤 문제를 보면 O인지 X인지 바로 나올정도로 기본서 회독을 정말 많이하였습니다.
기본서 회독뿐만 아니라 나중에는 기출책도 여러번 회독 했고 그 덕분에 시험에서 고득점을 맞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소방학개론 : 김동준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소방학개론은 소방 실무에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지식이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김동준선생님 강의를 반복해서 들으면서 최대한 외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은 월, 수, 금, 일요일 3시간씩 기본서 회독과 기출 회독을 하면서 중요한 부분뿐만 아니라 시험에 나오지 않는 부분까지 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5. 소방관계법규: 김동준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소방관계법규는 외워야하는 부분이 많은 과목이지만 김동준선생님께서 외우기 쉽도록 두문자 암기 방법을 효율적으로 잘 가르쳐주신 것 같습니다. 김동준선생님 덕분에 많은 부분을 효율적으로 공부했던 과목이고
소방관계법규 또한 월, 수, 금, 일요일 3시간씩 기본서 회독과, 기출 회독을 하면서
시험에 나오지 않았던 부분까지 거의다 외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2022년 2월부터 4월까지는 기출에 나오지 않았던 시행규칙과 벌금 부분도 최대한 외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2022년 소방공무원(공채)에 지원하여 합격하였습니다. 저의 수험기간은 대략 1년 7개월 정도 공부하였던 것 같습니다. 저는 2020년 7월에 퇴사하여 2달 동안 휴식을 취한 후 2020년 9월부터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회사를 5년동안 다니면서 자격증을 준비하고 취득하였기때문에 가산점을 4점을 확보한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2020년부터 준비하였지만 2022년 합격을 목표로 잡았기때문에 어느정도 여유를 가지면서 공부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2020년 9월부터 2021년 1월까지는 영어만 공부하였습니다. 영어가 많이 부족했기때문에 하루에 5시간 이상은 영어에 투자하였던것 같습니다. 2021년 2월부터는 한국사를 공부하였습니다. 영어와 한국사의 기초를 어느정도 다졌다고 생각이 들어서 바로 행정법을 공부하였습니다. 제가 제일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행정법을 빨리 공부 시작한거라고 생각합니다. 행정법 공부를 대략 2021년 3월부터 시작해서 빠르게 기초를 다졌고 9월 쯤에는 문제를 풀 때 막힘없이 풀 수 있는 실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2021년 4~5월에는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6월 부터는 5과목을 다 같이 공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