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 경기소방 공채 남성 합격수기입니다.
조회수79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소방공부는 무조건 소방단기라는 말을 듣고 실제로 먼저 공부하고 있던 친구도 소방단기로 공부하고 있어서 의심없이 소방단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소방단기를 선택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1타 강사분들이 왜 1타 강사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위험물파트를 제외하고는 노베이스라고 해도 과장이 아니였던 저를 여기까지 이끌어주신게 소방단기 강사님들이였습니다. 강사님들 감사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이벤트도 많이해서 책을 공짜로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돈이 없고 책 하나하나에 부담을 가지는 수험생들에게는 한줄기의 빛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의고사 또한 다른 곳 보다 퀄리티가 압도적으로 높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합격예측서비스등 소방단기에서 소방공무원을 향한 A-Z까지 전부 알려주고 이끌어주기 때문에 걱정말고 소방공무원준비는 무조건 소방단기를 들으시면 됩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4. 공부
1) 소방학개론 80점
개론은 기본베이스가 있어서 단어도 낯설지 않고 암기가 아닌 이해쪽은 남들보다 조금 쉽게 넘어갔다고 생각됩니다. 암기의 경우 김동준선생님의 두문자 암기가 귀에 쏙쏙 박혀서 암기에 취약한 저도 쉽게 외울 수 있었습니다. 기본서의 경우 김동준선생님의 커리큘럼을 타서 기본을 탄탄히 다지고 김동준선생님의 기출600제 반복으로 최다빈출문제등 필수로 암기하고 이해해야하는걸 확실하게 제것으로 만들었습니다. 기본서강의 + 기출600제 반복만으로도 모의고사에서 항상 80점은 유지했습니다. 여기에 개인적으로 가장 도움이 됐던 동프와 객관식문제집으로 심화파트를 공부했습니다. 특히 동프에서 몰랐던 부분이 있다면 동프 뒷 페이지에 기본서 내용을 정리하여 복습할때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시험에 공부했던게 많이 안나와서 점수가 낮게 나왔지만 이제 필수과목으로 됐으니 계속 어려울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만큼 김동준선생님의 커리큘럼을 쭉 따라간다면 어떤 어려운 문제가 나와도 좋은결과가 있을겁니다
2) 소방관계법규 65점
소방학개론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고해서 쉽게 봤었던 과목입니다. 실제로 강의를 듣고 있을때는 쏙쏙 이해되서 너무 뿌듯했습니다. 그러나 법규의 가장 무서운점이 휘발성이였습니다. 확실하게 봤다고 생각하고 뒤돌면 바로 헷갈리고 기억이 안나서 진짜 멘탈이 많이 흔들렸습니다. 김동준선생님의 기본서 강의를 들으면 이해와 정리를 확실히 한눈에 들어오게 잘 설명해주십니다. 단순암기가 많은만큼 무식하게 공부하기 쉬운데 김동준선생님의 두문자 암기가 정말 최고입니다. 처음에는 뭔소리인가 생각이 들지만 어느순간 머리속에 박혀서 김동준선생님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저는 두문자 암기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개론과 마찬가지로 기본서강의 -> 기출600제 -> 동프 -> 객관식순서로 공부했습니다. 다른 여러가지 강의와 책이 있지만 선택과 집중으로 저것만 반복하였습니다. 실제로 모의고사에서도 법규가 점수가 제일 잘 나오고 자신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첫과목인 개론이 너무 어려웠어서 바로 다음순서인 법규도 굉장히 꼬아서 보니 쉬운 문제도 의심하고 스스로의 함정에 갇혀서 점수가 제일 안나왔습니다. 한과목이 어렵더라고 멘탈 잘 챙기고 차분하게 다음 과목을 푸셨으면 좋겠습니다
3) 행정법총론 90점
올해 처음 준비하게된 과목이라 낯설고 양이 방대하다고하여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걱정말고 그냥 써니쌤 강의 쭉 들으시면 됩니다. 처음이라 낯선 단어도 너무 많고 그냥 책을 읽으면 아무것도 모르겠는데 그 수많은 사례와 문제를 그렇게 쉽게 머리에 쏙쏙 박히게 강의 해주시는거 보고 신세계였습니다. 강의는 기본서만 1회독 했습니다. 그리고 오직 기출문제만 무제한 반복했습니다. 저는 이해위주로 공부하여 이해가 안되는 부분만 해설강의를 듣고 그외에는 계속 기출반복과 써니쌤의 오답노트 회독하였습니다. 오답노트가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써니쌤이 엄선한 반드시 알아야할 문제들을 정리한거라 기출빈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기출+오답노트+모의고사만 공부했습니다. 확실히 이해하면서 넘어갔기에 한번 이해한거는 언제 풀어도 맞출 수 있어서 이해 안되는 문제 단순암기 문제만 체크해서 시험전에는 그것만 반복하여 보고 시험을 봤습니다. 덕분에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써니쌤만 믿고 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4) 한국사 85점
문동균선생님이 유명하다고해서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들었습니다. 한국사에 대한 베이스가 아무것도 없었는데 문동균선생님은 매 강의마다 전강의를 복습시켜주고 특히 그림과 그래프로 한눈에 확 들어오게 해주셔서 한국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강의 들어도 금방 증발하고 점수는 안나오고 정말 스트레스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문동균선생님의 1/2판서노트가 신의 한수 였습니다. 간결하고 한눈에 들어오게 그림과 그래프로 정리가 정말 잘되어있고 특히 판서노트강의도 1/2 1/4등 압축강의가 있어서 시험전에 반복회독하기 좋았습니다. 문화재쪽은 제가 너무 안외워져서 과감히 포기하고 나머지에 집중하였습니다. 어떤과목이든 그렇지만 특히 한국사가 반복만 꾸준히 한다면 누구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관점에서 문동균선생님의 판서노트가 제일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5) 영어 75점
영어는 제가 제일 싫어하는 과목입니다. 난독증처럼 영어가 가득한 독해문제를 보면 정말 쉬운문제도 안읽혔습니다. 문법도 하나도 모르고 정말 처음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김수환선생님의 START UP은 저같은 영포자에게 최적의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김수환선생님도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들에게 알려주듯이 다른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넘어가는것도 왜 그런지 설명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거기서 믿음을 가지고 START UP -> 올인원 -> 코드영문법 -> 테마모고 -> 동형모고 커리큘럼대로 쭉 공부했습니다. 유명한 김소영(김수환의 소방 영단어)은 1회독때는 1챕터씩 2회독때는 2챕터씩 점점 늘려서 회독속도를 높여서 시험치기전에는 완전 암기했었습니다. 독해도 어떤 포인트를 제일먼저 봐야하는지 정확히 알려주셔서 시간소모가 큰 독해에서 시간단축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문법은 코드영문법에 있는 형태만 공부하면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 매년 추가되는 코드가 있으면 김수환선생님이 업데이트해주시기때문에 문법을 놓칠일은 없습니다. 마지막 마무리는 동형 모고랑 8분컷으로 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어휘문제쪽에서 어렵게 나오고 맨뒤에 독해쪽을 쉽게하여 많은분들이 처음 어휘문제에서 시간을 많이 뺏기거나 멘탈이 나가셨어서 뒤에 쉬운 독해도 많이 틀렸습니다. 다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최선을 다해 푸시기 바랍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1. 수험기간
2020.11.~2022.04 총 17개월
공부기간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지만 소방단기 커리큘럼만 믿고 일편단심으로 공부해서 유의미한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가산점
컴퓨터활용능력 1급 3%
위험물산업기사 1%
총 4%
환경과학과를 전공하면서 서브로 땄던 위험물산업기사가 운좋게 가산점에 들어갔습니다.
컴활은 제가 직장에서 엑셀을 많이 다뤄서 생각보다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가산점이 %로 들어가기때문에 정말 중요하고 제 주변에는 전부 가산점 4%를 채워서 공부하는 추세였습니다. 실제로 가산점이 있었기 때문에 필기도 훨씬 안전하게 통과하였습니다. 무조건 가산점은 채우시길 바랍니다.
3. 베이스
위험물산업기사를 공부해서 소방학개론의 위험물파트가 쉬웠습니다. 그외에 영어 한국사 행정법 법규는 베이스가 아예 없어서 소단기에서 제일 기본적인거부터 차근차근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