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년 소방 공채 합격했습니다!!
조회수80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소방직에 도전하시는 초시생분들 힘들고 어려운 시험에 선택하신만큼 유혹에 빠지지않고 합격을 해봐야겠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도전하시는 재시생분들.. 먼저 들어가게돼서 죄송합니다. 작년도 너무너무 고생 많으셨고 지금도 열심히 잘하고 계시다고 생각합니다. 내년에는 꼭 좋은 성과 있으실겁니다!!
도움을 주신 교수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강의마다 정성이 보이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승진시험 준비하면서 다시오겠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방단기 콘텐츠>
- 1회~3회까지 구성되어있는 "전과목 모의고사"를 치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국에 계신 모의고사를 치루신 분들과 비교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있어 공부의 방향을 잡기 쉽습니다!
또한 모의고사 신청기간에 소방카페에 홍보하시고 URL 등록하시면 무료로 모의고사 보실 수 있으니 꼭 홍보하세요~
- 많은 수의 수험생들이 입력하는 "합격예측 풀서비스"에 등록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필기 점수에 따라 합격확실, 합격유력, 합격가능 권으로 나누어져 자신의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고 1차부터 5차까지 합격컷을 예측해주니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필기 합격 후 치루는 체력시험 점수도 따로 입력하여 합산 점수로 최종합격을 예상해주니 최종합격예측도 꼭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교수님마다 교재 무료 이벤트도 많이 진행하시니 공지사항이나 교수님카페 등을 확인하시며 무료로 교재를 받아가세요~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큰 틀>
- 일~금 토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 12시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또한 평상시 운동을 해오던 터라 동선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싶어 헬스장과 스터디카페가 같이 있는 건물를 찾았습니다.
- 오전 7시에 기상해 헬스장으로 가서 1시간 30분 운동 후 오전 9시부터 공부를 시작했고 11시에 귀가했습니다.
- 공부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휴식이라는 것을 느낀 후로 일주일 중 하루(토요일)는 꼭 쉬었습니다.
<22년 기준 과목별>
*소방학개론(김동준, 이근상 교수님)
- 처음 소방학개론을 접했을때 생소하고 암기해야할 것을이 너무 많아 고생했습니다.
하지만 김동준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생소했던 것들이 자연스럽게 머리속에 자리잡혔고 초시에 떨어진 후에도 공부를 진행해 소방설비기사(기계)도 취득했습니다.
소방학개론 시험의 경우 문제 난이도, 범위, 다양성 등의 이유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해보는것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했고 김동준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라가며 기본서의 다회독 이후 김동준 교수님의 문제뿐만 아니라 이근상 교수님의 문제도 경험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이근상 교수님)
- 법 공부가 처음이라 어디에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감조차 못잡았습니다.
하지만 이근상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라가며 기본서와 법 원문을 셀수없을 만큼 회독을 진행했고 결국 만족스러운 성적을 얻었습니다. 또한 이근상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말씀해주시는 암기법과 암기노래는 소방관계법규를 공부함에있어 너무너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다시 공부해도 이근상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것이고 소방법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이근상 교수님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행정법(박준철 교수님(써니))
- 올해(22년) 행정법이 소방 과목에 포함되었습니다. 너무너무 사소한 행정법..너무 어려웠습니다. 이해하려하면 할수록 머리속에서 꼬이고 복잡했습니다. 하지만 써니쌤은 틀리지 않으셨습니다. 커리큘럼과 매우 강조하시는 오답노트를 주로 회독했고 강의에서 중요하다고 하시는 것들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써니쌤 덕분에 행정법이 수월해졌습니다.
역시 행정법은 써니다!!라는 이야기가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매우 추천드립니다!!
*한국사(문동균 교수님)
- 대학을 다니면서 한국사 고급(1급)을 취득했습니다. 따라서 한국사라는 과목은 그나마 수월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기대와는 반대로 초단기에 합격한 나머지 머리에는 오래 남지 못했고 기초부터 다시 쌓아 올리기위해 문동균 교수님의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기초강의부터 1/4 특강까지 듣기 시작했고 문동균 교수님의 말씀처럼 시험보기 2주 전까지 강의를 들었습니다. 커리큘럼을 다 들으신, 기초가 잡히신 분들에게는 1/4특강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회독하기 매우 간편하고 중요한 포인트들을 잘 잡아주십니다!! 소방에 한국사가 능력검정제로 대체되어 아쉽지만 타 직렬 커리큘럼도 비슷하다고 알고있습니다.
타직렬 준비하시는 분들!! 문동균 교수님만 믿고 한국사 준비하시면 좋은 성적 받으실겁니다!
*영어(김수환 교수님)
- 김수환 교수님이 단어에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처음 공부했을때는 그러한 말씀에 큰 공감을 하지 못했지만 점점 단어의 중요성을 깨닫고 단어의 비중을 매우 많이 늘렸습니다. 하루에 DAY 2개씩 아침 점심 저녁 세번씩, 시간이 부족할 때는 아침 저녁으로 두번씩 꼭 지켰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영어 단어를 봤고 단어장 회독만 몇십번 했습니다. 이러한 김수환 교수님의 조언과 커리큘럼을 따라가니 점수가 자연스럽게 높아졌습니다.
비록 한국사와 마찬가지로 능력검정제로 바뀌었지만 타직렬에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김수환 교수님을 꼭 추천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마킹실수 안하시게 꼼꼼히 확인하세요!! 마킹실수해서 가채점보다 실점수가 더 낮았어요..
<체력>
- 운동을 해왔었지만 체력학원에 등록해 실전과 유사하게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체력학원을 알아보기 시작했고, 김동준 교수님의 교재 맨 뒤에 있는 체력학원 쿠폰을 확인하게 되었고 여러학원을 고민하다가 맥스체대입시 체력학원(원주)에 등록했습니다. 운동을 해왔었기에 악력과 배근력은 문제 없었지만 멀리뛰기와 좌전굴이 큰 문제였습니다.
좌전굴은 영어단어처럼 하루도 빠짐없이 두 세번씩 준비를하여 처음 0점에서 시험때 만점까지 나오게 되었고, 무릎부상이 있었던 터라 멀리뛰기 연습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지만 체력학원 선생님의 노하우 덕분에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과 체력학원을 다니시며 노하우 등을 몸에 익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체력학원 등록을 통한 노하우!! 꼭 잊지 마세요!!(체력학원은 맥스 추천합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십니까. 22년도 서울 소방 공채 합격자 입니다.
처음 프리패스를 결제하며 합격 후 환급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고있으니 너무 기쁘고 벅찹니다.
대학교를 다니며 공기업 취직이라는 막연한 목표를 갖고 학업과 자격증 취득에 열중했습니다. 하지만 취업준비를 하면 할수록 끝이 없는 길이라는것을 느끼게 되었고 저의 적성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시간을 보내며 소방이라는 직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소방직을 준비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이후 인강을 알아보던중 합리적인 환급 조건과 탄탄한 강사진을 보유하고 있는 소방단기의 프리패스에대한 정보를 알게되어 등록하게 됐습니다.
등록 후 첫 시험에 떨어지게 되어 많은 상실감을 갖고 휴식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잠깐의 휴식시간동안 좋은 조건을 갖은 기업에 취업을 하게되는 기회가 생겨 취업했습니다. 근무를 하면서 마음속에 소방에 대한 도전이 조금씩 커져가기 시작했고 회사를 그만두고 다시 공부에 열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