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의지와 소방단기가 있다면 합격
조회수87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1년 반동안 공부하면서, 마음 고생을 한거 같습니다. 주변 지인들은 자리를 잡고 회사를 다녔고, 가족, 친구들의 기대와 걱정에 부담되기도 하면서 친구들의 모임 이후에는 저 자신도 자신감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21년도 시험에 떨어진 후 부터 2022년도는 무조건 붙어야 한다는 마음 가짐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성적이 오르지 않아, 중간에 슬럼프가 오기도 했지만, 그런날에는 공부 자극영상, 소방관련 다큐멘터리 등을 시청하며 소방관이 되려면 경쟁자들 보다 조금 더 하는 자가 합격하는 것임을 다시 생각하며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여러분들도 힘들도, 외로운 싸움이겠지만, 열심히 하면 꼭 좋은 기회가 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들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선생님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방단기를 이용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기본서, 문제집 등을 받을 수 있었고 소방단기에는 같은 과목 안에서 다양한 선생님들이 강의를 준비해주셨고, 어떤 선생님의 강의 스타일이 나에게 맞는지 들어보고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일테스트, 심화문제 등 강의에 수록되어 있는 문제를 많이 풀어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실제 시험과 유사한 모의평가를 통해 내 위치를 학인할 수 있고 어떤 과목에서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를 바로바로 확인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는 합격예측서비스를 유용하게 이용했습니다.
가끔 라이브 강의를 통해 궁금했던 부분을 질문 할수도 있고 실시간으로 소통한다는 점에서 강의를 조금 더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3과목을 오전/오후/야간으로 나누어 공부를 했습니다.
국어:
기본강의는 이태종 선생님 강의를 들었고, 기본강의 외에는 이선재 선생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문법, 비문학, 현대/고전문학 작품, 사자성어로 파트를 나누어 공부 했습니다.
문법은 이선재 선생님의 한권마무리를 다회독 하며 이태종 선생님의 하하하 문제풀이를 매일 풀었습니다.
비문학은 이선재 선생님의 독해야산다를 주 3회정도 꾸준히 풀며 비문학 지문을 읽었을 때 감을 잃지 않도록 노력 했습니다.
현대문학, 고전문학은 유튜브에서 만화영화 처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접근했고 줄거리를 이해한 다음 지문을 보면 이해가 쉽게 되어 기억에 오래 남았습니다.
필수 문학작품은 다회독 하며 제목만 봐도 어떤 내용이었는지 떠오르게 반복했고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사자성어는 휘발성이 강해서 많은 사자성어를 공부한다기 보다는 기출 사자성어 위주로 반복 학습 했습니다.
영어:
저는 영어가 정말 점수 올리기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토익을 쳐본적도 없었고, 영어 기본을 거의 몰랐기에 저는 기초부터 다지자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김수환 선생님의 모든강의를 첫강부터 마지막 강의까지 모두 수강하였고, 강의를 모두 수강해도 머리속에 많이 남아있지 않아서, 강의를 처음부터 다시듣곤 했습니다. 그리고 단어는 항상 하루에 50개씩 외웠고, 다외운 다음에도 다시또 복습을 해서 단어가 잊지 않도록 복습을 하였습니다. 일단 기본을 다지자는 마음으로 시작을 했고, 모의고사나 문제 풀이는 12월 부터 조금씩 시작 하였습니다. 처음에 점수가 너무 나도지않아, 좌절도 많이 했고, 포기 하고자 하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김수환 선생님의 기본 강의와 시험 풀이 영상을 보면서 차근차근 실력을 키웠고, 꾸준히 안정권 점수를 유지하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학 개론은 김동준 선생님과 유머코드가 비슷하여 꽤 재미있게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수험생들과 재미있게 소통하는 모습에 보며 외롭던 수험생활을 조금 더 재미있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기본서는 완벽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고 김동준 선생님의 기본서를 보며 실제 시험에서 출제되는 것일까 생각이 들 정도로 소방 용어와 포인트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과목과 마찬가지로 반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방학개론의 커리큘럼을 잘 구성해 주셨습니다. 기본, 심화, 계산문제 등의 다양한 커리큘럼이 있고 매번 퀄리티가 좋은 문제들을 제공 해주시고, 카페를 통해 소통을 정말 잘 해주십니다.
소방학개론뿐만아니라 체력, 면접에 대한 팁들도 주시고 수험생활을 하며 힘든 고민이나 개인적인 어려움도 소통하며 큰 힘을 주셔서 믿고 따라간다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합격직렬은 특채 구조이며 중앙 구조에 합격 하였습니다. 수험기간은 2020.10~2022.04 1년 6개월 정도 했습니다. 2020년도는 혼자 독학을 하며 경험삼아 시험을 첬었고 10월부터 소방단기를 통해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021년도는 1년동안 공부하여 시험을 쳤습니다.
<소방단기>인터넷 강의를 듣고 집근처 스터디 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저는 공부에만 집중을 하고싶어, 다른 일은 하지않았고, 아침 7시에 기상하여 오후 9시까지 공부를 하였습니다.
혼자서 공부하니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아, 시간 인증을 하는 밴드 스터디 모임에 들어갔고, 공부를 몇시간 하는지 인증하는 스터디였습니다. 공부 시작 전 하루 계획 인증, 공부 마무리 하고 순공시간, 계획달성 여부를 표시하여 모임원들이 일일 계획을 달성 했는지, 몇시간 공부 했는지를 보며 반성하기도 하고 분위기를 흐리면 안되겠다는 마음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모임이나, 벌금 등은 없었고, 공부 목적으로만 들어갔습니다.
타이머를 항상 가지고 다녔고, 타이머에 맞춰서 공부한 시간을 체크했고, 밤에는 스터디원과 인증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외에 개인적인 이야기는 하지않았고, 23년부터 과목이 올해가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공부에만 집중을 하였습니다.
쉬는날은 딱히 정해놓지 않았고, 경조사나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날에는 저는 그냥 아예 쉬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그다음날에 집중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