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 소방공무원 공채시험 합격수기
조회수80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운이 좋게도 1년 공부하고 초시에 합격을 하였지만 정말 간절한 마음으로 꼭 소방관이 되겠다고 마음먹고 준비하면 누구나 붙을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분들 공부하시면서 힘든순간 정말 많을 텐데 꿈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 입니다. 다들 파이팅입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필기시험 전에는 모의고사 서비스를 진행하는데 이런 테스트 빼먹지 않고 이용하시면 실전감각 익히는데 도움이 많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필기 시험 후에는 체력시험을 위해서 강의를 제공해주고 이런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필기시험이후 합격예측 풀서비스 서비스는 굉장히 잘 만들었고 소방단기가 메이저라 다들 여기서 등록하니까 잘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대부분 수험생들은 월~토까지 공부하고 일요일은 휴식을 하는 식으로 공부하는 식으로 공부를 많이 하지만 저는 여자친구와 장거리 연애라 자주 못 보는 관계로 2주에 한번 봐야했기에 2주 동안은 일요일에도 쉬지 않고 공부를 하였고 대신 만나는 날에는 일요일에 쉬지않고 공부를 했으니 이틀을 놀고 그런 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공부시간- 처음 7개월 동안은 오전 9시~오후11시까지 점심,저녁 먹고는 한시간씩 쉬며 12시간 가량 공부 하였고, 시험 3개월전 부터는 체력시험 준비를 위해 하루2시간씩 헬스장에 운동을 하러가서 하루 10시간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첫 시험에 무조건 한방에 붙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하는 시간에는 최대한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집중한다 생각하고 앞에 탁상시계를 놓고 공부를 하였으며 따로 쉬는 시간은 정해놓지 않고 계속 달렸습니다 중간중간 너무 집중이 안되고 과부하가 올 때는 잠깐 10분정도 쉬면서 했습니다. 쉬는 시간도 많이 아까워서 때로는 밥 먹고 쉬는 시간에도 30분일찍 시작하고 그랬습니다. 시간이 너무 소중하다고 생각니 저절로 그렇게 됬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공부도 하루 계획 일주일 계획 이렇게 보다는 한달 두달안에 어느 과목을 박살낸다 이런식으로 처음 공부량이 많은 영어와 한국사먼저 반나절씩 공부하기로 시작하여 4개월차쯤 행정법 총론도 같이 병행하였고, 6개월차쯤에는 앞에 세과목을 조금씩 병행하면서 소방학개론 먼저 공부 후 마지막에 법규를 공부하였습니다.
영어
소방시험의 가장 큰 당락을 결정하는 영어 과목은 저 또한 매우 취약한 과목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굉장히 전략적으로 접근이 필요했습니다. 국립대 대졸에 토익스피킹 레벨6을 딴적이있지만 그건 별 도움이 안되서 거의 노베이스 상태에서 시작했습니다.
단어는 매일 김수환 단어책 김소영으로 매일 1시간씩 투자를 하여 day1씩 외우고 회독이 증가할수록 1시간에 외우는 양을 배로 늘여가며 외웠습니다. 친구를 놀러 버스타는 와중에도 열심히 외웠고 쉬는날에도 단어는 1시간씩 꼭 외우기로 해서 실천했습니다
김수환 쌤 커리그냥 그대로 쭉 따라갔고 그결과 방향성이 잡히면서 혼자 독해할 수 있는 정도 까지 되었습니다 내년에는 검정제로 대체되니 이부분은 여기 까지 하겠습니다..
한국사
한국사는 문동균 강사로 공부하였습니다. 1타강사인데는 이유가 있더라구요 잘 가르치십니다. 한국사과목은 방대한 양이라 처음에 영어랑 비슷한 정도로 시간을 많이 투자하였습니다. 기본강의 먼저 쭉쭉 빠르게 드라마 보듯이 보고 나서 판서노트를 2회독 정도한뒤 기출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것들은 판서노트 왔다갔다하며 공부하였습니다. 확실히 한국사도 기출문제 열심히 회독 하면 성적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나중엔 동형모고나, 문동균 강사님이 올려주신 프린터물 등을 뽑아서 따로 풀고 그랬습니다.
행정법총론
이번년도부터 처음 도입되는 행정법총론 과목.. 어떻게 해야하나 많이 고민했지만 교정직 합격자 친구가 공부해봤던 터라 팁을 많이 얻었습니다. 저는 박준철 교수님으로 공부하였고 확실히 이해가 잘가도록 판례적용사례 토대로 잘 알려주십니다. 처음엔 강의를 이해하면서 쭉쭉 들으면서 빠르게 빼고 (어차피 강의때 들은내용 나중가면 거의 까먹습니다..) 바로 기출문제로 들어가서 한문제당 4개 지문이있는데 한지문당 O인지,X인지 이것만 알면 됩니다. 처음 1회독할 때는 모르는 것 체크하고 2회독 째에는 1회독 때 체크했던 것만 보고 그중 또 모르는 것은 체크하는식으로 회독하여 3회독 째에는 두 번체크된것만 보고 이런식으로 효율적으로 모르는것만 보고 쭉쭉회독 하였습니다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효율적인 회독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회독하다보면 어느 부분 때문에 O인지X인지 알게 됩니다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역시 1타강사이신 김동준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김동준 강사님은 강의 중간중간 외우기 쉽게 두문자어나 앞글자만 따서 따로 잘 알려주십니다. 테마 강의로는 아예 두문자 특강 이런 것도 만들어서 수험생들의 시간을 절약해주기 위해 열심히 강의 하십니다. 이런것들 적극 활용하면서 강의부터 먼저 차근차근 듣고 기출문제를 회독하였고 개론은 따로 개인노트에 정리가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는 시간 아깝다고 생각할 시간에 차라리 정리해두면 더 시간 아낀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과목입니다.
소방관계법규
개론과 같이 김동준커리를 탓습니다 기본이론강의 빠르게 듣고 중요한부분이라 체크해주시는 부분 모두 줄그어서 체크해놔서 회독할 때 쉽게 외우도록 해놓았습니다 법규 또한 외우기 쉽게 몇페이지 정도로 정리노트 만들면 효율있게 외우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로 최대한 많이 회독한 후 범위를 넓혀서 지엽적인 부분도 많이 공부해두면 좋은성적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소방학개론,법규, 총론 세과목 모두 내년부턴 더욱 어렵게 출제 될거라고 예상 되기 때문에 절대 기출문제에 한정하지 말고 깊게 공부하셔야 유리 하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소방공무원 직렬로 시험을 쳤습니다. 저는 국립대 공대를 나왔고 원래는 기업에 가려고했다가 직업에 대한 고민의 하던 중 친구의 권유로 소방공무원을 알게 되었고 국민들게 봉사하며 가치있게 삶을 살 수 있는 매력이 높은직업이라고 생각이들어서 졸업과 동시에 3개월정도 아르바이트로 목돈을 마련하고 시험공부에 돌입 하였습니다 2021.6월~2022.4월 까지 딱 10개월만 잡고 공부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