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단기에 감사함을 표합니다

조회수140

카테고리: 2019합격,경채,구급,~6개월,#초단기,#최종합격

먼저 소방단기에서 처음 소방공무원준비를 시작하여 제가 바라던 소방공무원합격증을 받는 것으로 마무리하게 되어 이 곳 소방단기에 감사함을 표합니다.

 

저는 간호사 경력을 바탕으로 소방 구급 경채로 시험을 준비했고 공채와 난이도차이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그리 긴 시간을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기본베이스가 있다고 볼 수는 없으나 그래도 영어는 최소 중학영어 수준은 된다고 생각을 했고 소방학 개론은 물론이고 국어 문법 파트를 공부할 때는 이런 걸 학교 다니면서 배운 적이 있었나? 생각 할 정도의 베이스였습니다. (똑똑한 놈이 결코 아니라는 말입니다.)

 

일단 준비기간으로 따지면

19년도 1월부터 시작하여 4월 6일 시험 전까지 3개월 정도? 100일 정도 되는 시간이었고

저는 18년 4월부터 간호사 일을 쉬고 개인사정으로 다른 일은 않고 있어 일하시면서 공부하시는 분들보다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시간이 많아서 공부를 더 게을리 하게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시간이 들쑥날쑥해서 하루에 강의 하나만을 보는 날도 있고 여러 강의를 몰아보는 날도 있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강사님은 국어: 이태종, 생활영어: 김수환, 소방학: 김동준 강사님이셨습니다.

 

공부했던 방법은

국어는 문법, 독해 중에 문법부터 확실히 잡아야 한다고 해서 문법만 4회독 정도 할 때까지 독해파트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지문 읽고 그 답 찾는 것은 공부 안 해도 어느 정도 하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이 있었던 것 같네요. 그래서 문법을 집중 적으로 공부했다고 생각이 들 때 쯤에 태종국어 기출문제집을 푸는데 문제를 반타작씩 하는 바람에 공부하는데 1차 위기가 왔던 것 같습니다. 열심히 공부했는데 왜 문제가 안 풀리지??? 하는 순간이요. 그래서 기출 문제집도 해설 들으면서 풀어보고 집에서 혼자 풀어보고 다시 풀어보고 했습니다. 그때마다 답이 계속 다르게 풀리기도 하니 스트레스를 엄청 받았지만 이래서 회독이 중요하다 생각을 강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그 뒤로도 다시 기본 이론 강의를 5~6회독 까지 하고 나니 그제 서야 문법 가닥이 잡혔습니다. 회독하세요. 회독 !!. 그다음 독해파트를 진행하고 기출까지 풀고 나니 눈에 익은 문제 말고 새로운 문제를 풀어보고 싶었습니다. 여기서 이태종 강사님의 선물이 하프모의고사였습니다. 10문제씩 강의를 해주신 게 있으셔서 18년도에 찍은 강의부터 최근까지의 문제를 전부 출력해서 하프를 진짜 많이 풀었습니다. 이게 진짜 중요했던 것 같네요. 많이 푸세요. 많이.. 국어 마무리는 이태종 강사님이 만든 모의고사를 푸는 걸로 마무리 했고 결과는 95점이었습니다.

 

영어는 제가 이렇게, 이렇게 공부해서 좋았습니다, 라고 하는 것 보다 그저.. 김수환 강사님 커리큘럼만 믿고 따라갔다고 말하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이게 그간의 소방 생활영어를 분석한 강사님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믿고 따랐네요.

앞서 말했듯이 중학교 수준의 영어는 그래도 안다 생각해서 생기초는 건너뛰고 영문법부터 구문독해, 소방독해, 생활영어, 모의고사 순으로 진행을 했고 중간 중간 단어는 빈출 단어와 경채에서 중요한 단어위주로만 공부를 했습니다. 물론 영어 역시 기본 3회독에서 문법은 4회독씩은 했네요. 그리고 김수환 강사님 카페에 올라와지는 테마모의고사와 8분 컷 강의들은 진짜 좋았습니다, 공짜라서가 아니라 시험을 치고 보니 지문 난이도며 단어며 정말 소방에 딱 맞는 수준이다 라는 것을 느낄 정도였습니다. 물론 양이 많아요. 부지런히 풀어보는 게 진짜 좋을 것 같습니다. 소방영어의 결과는 100점이었습니다.

 

마지막 소방학 개론은 고등학교도 문과를 나왔고 과학 분야를 별로 안 좋아하는 저로선 처음 책을 폈을 때 와........ 하....... 한숨만 절로 나오는 내용이었습니다. 처음 김동준 강사님 강의를 들었을 때에도 여기서 많이들 포기한다고 이야기를 해주셨고, 마찬가지로 회독이 중요하다, 처음이라서 어렵다, 포기만 하지 말라고 계속 이야기 해주시니 결코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해냈습니다... 강의를 보면서 기본서 회독은 3회독하고 혼자서 책을 보면서 외워나가면서는 또 4회독을 추가로 더 했습니다. 많이 보면 눈에 익고 외워집니다. 확실히!!!!!!

기본서 회독 후에 기출 문제집을 보면 80%~90% 맞습니다. 나머지 10%를 더 맞으려면 좀 더 심화로 만들어진 김동준 강사님의 객관식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포기할 수 없는 10%라서 다 풀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마무리는 모의고사 문제집 풀이로 공부 했고 결과는 100점 이었습니다.

 

공부법의 공통점은 결국 회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필기에서 점수를 꽉꽉 채워야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심화과정도 챙기는 것이 좋을 듯싶고 일하면서 부족한 시간으로 공부를 하신다면 기본이론과 기출만을 계속해서 보는 것도 충분히 80점 이상은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방단기 프리패스가 타 학원에 비해 가격이 높아 고려하고 계신다면 비용은 접어두시고 미래를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달이면 임용이 가능하니까요!!!

 

후기 같지 않은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