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단기간의 소방 합격수기

조회수66

카테고리: 2022합격,공채,소방(공채)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뜬금없는 소리이지만, 저는 재시험을 준비하면서 김동준 교수님께서 할수있다, 나는 소방관이다. 이런 말씀을 강의 할때마다 해주셨던 같아요.
그냥 용기를 준다는 말로만 생각하실 수도 있겠는데, 저는 이번 수험기간 어렵지만, 후회하지않을 정도로 공부하자 이런생각으로 시작했고,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되고야 만다. 이런 주문을 매일 아침마다 외치고, 어려운 문제가 있을때에도 어렵지만 나는 가능하다. 쉬운 문제라도 흔히 말하는 1초컷 문제일지라도 쉬우니까 더 보자! 이렇게 습관을 들여서 자신감은 차되, 자만하지 않게 공부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좋은 강의와 자료로 학습의 이해도와 합격에 도움이 된 소단기와 모든 교수님들께 감사인사 전하고 싶습니다. 혹시나 지나가도 뵙게된 다면 꼭 한번 감사 인사하고 싶습니다.
자신을 믿고 지루하거나 힘들더라도 꼭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세요!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 또한 남은 과정을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로 다시 뵙겠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저는 모든 과목을 공부하면서 굳이 교수님께서 언급하지 않았던 내용, 보조단이나 날개부분의 내용까지 공부했습니다. 기본서는 회독보다는 발췌회독을 중심으로 채워갔으며, 요약노트에 부족한 점을 전부 필기하여 시험 한달 반 전부터 계속 회독했습니다.
또한, 교수님들의 교재 외에도 관련 기사자격 시험문제, 타직렬의 공통과목 기출문제까지 풀어서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쌓고자 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는 법령사이트에서 조문을 직접 찾아보고, 단어나 조사의 미세한 차이까지 확인하면서 학습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행정법의 경우 index페이지에 있는 판례번호를 따로 컴퓨터 화면에 띄워서 문제를 틀리거나 확인할 것이 있으면 바로 기본서에서 발췌했습니다. 저는 행정법을 공부할 때 이 부분이 발췌회독시에 시간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행정법은 반드시 자기만의 요약노트를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수환 교수님의 8분컷은 단연 문법문제를 한번에 정리할 수 있고 반복의 효과로 소방영어에 자신감을 주었습니다. 어떤 말로 최고 그 이상의 설명이 필요가 없었습니다.

김동준 교수님의 암기특강과 계산 문제, 그림문제 특강이 이번 시험에서 계산문제를 맞추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소방관련 과목은 동프를 한번에 몰아서 듣기보다는 매일 저의 상태를 확인하고 진짜 시험처럼 압박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에 떨지 않고 시험을 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소방관련 과목은 이근상 교수님의 콘텐츠도 적극 활용했습니다.
하프 모의고사, 백백백 등 교재를 구매했고 해설지의 자세한 설명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소방관련 과목은 여러 교수님의 다각적인 문제를 풀어보는게 실제 시험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고 판단해서 정말 여러권의 문제를 많이 풀어본거 같습니다.

행정법은 오답노트 활용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박준철 교수님의 카페에서 헷갈리기 쉬운 파트의 정리된 표를 보고 학습한 부분도 있어서 카페 활용을 적극 하시길 바랍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영어: 단어> 김소영 단어장 활용을 많이했습니다. 추가적으로 문제풀면서 모르는 단어는 따로 단어장에 모와두고 암기했습니다.
문법> 8분컷 말고는 다른 어떤 말로는 설명할 수 없네요. 8분컷을 무한반복했고, 이번 문법문제도 8분컷에서 자주 나오지 않는 빈도의 문법문제도 정리한 결과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독해> 하프 모의고사, 블랙스완, 봉투형 모의고사 김수환 교수님 모든 교재를 구매해서 단계별로 하루 한회씩 풀면서 제가 부족한 유형을 파악했습니다. 저는 순서 배열 문제가 약하다고 생각해서, 김수환 교수님의 순서배열 강의를 보면서 부족함을 채웠습니다.

행정법: 박준철 교수님 강의로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했습니다.
1회독은 오래걸렸기 때문에 2회독은 오답노트 강의, 3회독은 기출문제강의 순서로 들었습니다. 기출문제는 3회독을 했고, 기출 2회독 시에 기본서와 발췌회독을 했습니다.
3회독 시에는 틀린것이 있으면 따로 노트를 만들어서 키워드를 메모하며 저만의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시험장에 가면 이것만 보고 간다는 마음으로 시간이 걸려도 정리했습니다
대략 58페이지 분량입니다. 저는 이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기에 강력히 추천합니다!
기출문제를 다 풀고 단원별 모의고사를 3회독했습니다. 이때부터 ox문제도 같이 병행하면서 풀었습니다.
단원별 모의고사3회독이 끝나고 소방 파이널 모의고사를 3회독 했습니다.
단원별 모의고사를 풀때 쯤 저는 행정기본법 강의와 최신판례 강의를 듣고 따로 간단히 정리만 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김동준 교수님의 암기법은 모두다 외웠습니다.
그리고 기본서, 기출문제집, 동형모의고사, 소단기 모의고사를 순서대로 공부했습니다.
다만, 조금 더 심화학습으로 소방관련 자격증 기출문제를 다운받아서 풀었습니다.
이렇게 까지 하는 이유가 소방과 관련된 시험에서는 출제범위 내에서 수험생이 할 수 있는것은 다해보자 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프문제와 강의를 통해 매일 저의 학습상황을 점검 할 수 있었기에 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와 마찬가지로 김동준 교수님의 기본서, 기출문제집, 동형모의고사, 소단기 모의고사, 동프 순서로 학습했습니다.
또한, 소방관련 자격증 시험의 기출문제까지 학습했습니다.

소방과 관련된 과목은 따로 오답노트를 만들진 않았습니다.
자주 나오는 유형과 새로운 유형을 구분해서 책이나 암기노트에 부족한 부분을 채웠습니다.

한국사: 문동균 교수님의 판서노트로 5회독을 공부하고, 기출문제집과 이걸로 사료는 끝 강의를 수강하며 사료에 대한 이해도와 모르는 사료를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방직렬이 아닌 타직렬의 한국사 기출문제도 풀면서 여러 사료를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 과목은 연도별로 사건이 많은 근현대사 비중이 많기 때문에 부족한 파트는 따로 그래프를 그려서 책상 옆에 붙이고 매일 복습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소방직(공채, 남자)
수험기간
-초시: 21년도 10월 말부터 시작 (약 5개월)
-재시: 22년도 10월 말부터 시작 (약 5개월)

총 10개월 미만의 순공부 시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