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년간 수험생활 후 경기 소방 구급합격
조회수140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경기 경채(구급)로 이번 시험 합격했습니다. 총 수험 기간은 2년이고 2년 간 직장 생활 후 그만두고 1년을 쉬며 첫 번째 시험을 독학으로 공부한 뒤 2021년 소방 시험에는 떨어져 다시 직장을 구하고 소단기 강의, 강사분들이 하라는 대로 쉬는 날 없이 꾸준히 공부해서 2022 소방 시험에는 합격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가 저에게는 가장 힘든 과목이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문학,고전 문학이 싫어 이과로 갔을 정도니까요. 문법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정독해가며 이태종 교수님이 하라는 대로 따라만 갔습니다. 처음엔 이해도 어렵고 문제 풀면 10에 7은 틀렸습니다. 하.하.하.와 따로 문제 내주시는 것, 매일 매일 빠짐없이 풀고 강의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몇 번이고 다시 돌려봤습니다. 또 한 번만에 머리속에 박히는게 아니라 여러번 봐야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매일 돌린결과 처음엔 40점, 2회독에는 60점, 5회독 째에는 80점 정도 모의고사 점수를 유지했던 것 같습니다.
영어는 김수환 교수님 강의를 들었고, 영어 또한 매일매일 단어는 빠짐없이 외웠습니다. 영어 단어책만 20회독 이상이 넘는 걸로 기억해요. 문법 쪽으로는 어느정도 해왔던 것이 있었는지 8분컷은 1회독만 넘긴다면 어려울 게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교수님 강의를 들었고 개론은 이번 시험에서 느낀 것은 무조건 혼자만의 회독인 것 같습니다. 작년 시험만 해도 기출문제와 강의만 들어도 충분할거라는 얘기가 많았지만 이번 시험은 교과서를 꼼꼼히 읽지않으면 풀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물론 김동준 교수님의 책도 눈에 보기 쉽고, 심화과정으로 더 꼼꼼히 불 수 있게 해주셨던 것 같습니다.
공부는 교수님들 말씀대로 꾸준함이 중요했던 것 같아요. 운도 운이지만 그간 쌓은 내공이 있기에 합격에 다다른 것이 있을테지요. 소방시험은 또 체력시험도 있기에 매일 1시간 정도는 체력단련을 하기 바랍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처음엔 어플도, 강의사이트도 많이 불편할 거라 생각됩니다. 기기 탓인지 동기화가 잘 되지않아 느리기도 하고 듣고 싶은 강의도 장바구니에 어떻게 넣는지 많이 헷갈렸습니다. 광고 창도 '오늘 하루 보지않기'가 먹히질 않더군요. 한번은 휴대폰을 집에 놓고 독서실에 와 인증 메시지에 다시 집에 갔따온 적도 있습니다. 다른 공간에서 강의들을때는 꼭 휴대폰을 들고 가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이 부분은 좀 더 개선될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지금 하고 있는 공부가 절망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를 잃지 말고 '나도 할 수 있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감이 떨어지면 공부도 안잡히고 시간만 어영부영 낭비하게 될테니까요. 언젠가 밝은 내일을 볼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수험생들을 위해 격려의 말, 따끔한 말씀 해주신 교수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교수님들 얼굴 보며 위로가 되었던 적이 많습니다. 그동안 열강해주신 교수님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