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전남 경채 구급 여자 합격수기

조회수93

카테고리: 2022합격,경채,구급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전남 경채 구급직렬 여자 합격수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간단히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종병 응급실 간호사로 6년 이상 근무 후 작년 6월말 퇴사하여 일주일 정도 1종 보통 운전면허를 취득 후 2021년 7월 초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023년 시험부터는 국어와 영어는 검정제로 바뀌었지만 그래도 소방학개론과 함께 제가 공부했던 루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기억나는 대로 적어보겠습니다. 두서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필기>
소단기 강의를 통하여
국어(95점): 이태종, 이선재 선생님
-이태종: 태종국어 기본서, 하하하 문풀, 지피지기 모고
-이선재: 수비니겨, 선재국어 기본서, 기출실록, 선재마무리, 나침판 모고, 실전 봉투 모고
생영(90점): 김수환 선생님
-스타트업, 올인원 기본서, 코드 영문법, 테마 모고, 적중의 순간, 8분컷, 김수환 경채용 소방 영단어, 매일복습
학개론(65점): 김동준 선생님
-김동준 소방학개론 기본서, 합격노트, 빈칸노트, 동형 모고, 기출 문제집, 김동준 객관식 문제집, 동프 문풀
각각 인강을 통해 수강하였고 독서실과 집에서 공부했었습니다.
저는 매일 아침 6-7시 사이에 일어나 잠을 깨기 위해 아침을 간단히 먹고 샤워 후 공부를 시작했었습니다.
저는 아침에 바로 무언갈 공부하고 외우는게 저한테는 부담스러워서 아침에는 8분컷, 이태종 선생님 하하하 등의 문풀을 타이머 맞춰 빠르게 푸는 연습을 먼저 했었습니다. 문풀 강의 배속을 올려 다 듣게되면 그 이후부터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했었습니다. 전에 8분컷, 하하하 등에서 틀렸던 문풀들을 빠르게 회독한 뒤 국어 기본서에 있는 사자성어와 소방 영단어를 적게는 3day 많게는 5day씩 회독했습니다. 오전에는 문풀 정리한 것들과 영단어 등 외울 것들을 주로 보았었습니다.
오후에는 인강들을 들으며 정리 및 개인 회독 시간을 꾸준히 가졌습니다.
기본서 등의 인강을 들었는데, 추후 또 강의를 듣지 않아도 이해가 가도록 제 방식대로 필기를 하며 책에 꼼꼼히 정리하며 들었습니다.
국어나 영어는 언어 과목이라 그러한 부분이 한계에 부딪힐 때가 많았었는데 이해가 안됐던 부분만 강의 발췌하여 꾸준히 회독하다보면 어느정도 이해가 저절로 되었던 것 같습니다. 국어는 이선재 선생님의 강의를 주로 들었었고 이해 안되는 부분만 이태종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태종 선생님의 하하하 문풀이 국어 문법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어는 진짜 손놓은지 오래였어서 문법에 ‘문’자도 까마득했던 상태였는데 스타트업부터 올인원 및 코드 영문법 등을 꾸준히 회독하고 8분컷을 꾸준하게 풀고 복습했던 결과 나름대로 점수가 잘 나왔던 것 같습니다. 문법 문풀로는 8분컷이 제 인생북이었던 것 같습니다.
학개론은 살면서 정말 처음 접하는 과목이라 하기 전부터 좀 부담이 되었던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김동준 선생님의 부담을 풀어주시려는 가벼운 입담들과 함께 키득거리며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학개론의 타기본서들을 본 적이 없어서 제가 직접 비교해드릴 수는 없으나 김동준 선생님의 기본서가 워낙 유명해서 의심의 여지없이 강의 선택을 했었습니다. 이번년도 학개론 난이도가 높아 고득점을 하지 못하고 마킹 실수까지 했었지만 여러분들은 고난도의 시험 문제를 직면하게 되셔도 멘탈을 잘 가다듬으시고 끝까지 시험 푸시는데 집중하시면 좋은 성적 얻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모고 시즌에는 전년도와 전전년도 포함 소단기뿐만 아니라 다른 타사이트 모고들, 소방간부 문제들까지 풀어보고 틀렸던 부분들은 꼭 집고 넘어가며 내가 어느 부분이 약한지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많이 됐었습니다.
본인이 약한 부분을 빠르게 파악하여 강의 듣는 시간보다 개인적으로 외우는 회독시간을 많이 가지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정말 공부가 안되는 날이나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남자친구와 데이트를 한다던가 휴식을 가지며 리프레시 후 공부를 했었습니다. 매일매일 공부하는 것보다는 자신을 믿고 가끔씩은 조금의 휴식을 가지시며 공부하는 것도 지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비결이 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기>
저는 살면서 거의 운동을 해본 적이 없던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고득점이 나올 수 있던 이유로는 주변 소방관 지인 추천으로 체력학원을 일찍 다녔던 것이 신의 한수였던 것 같습니다.
내년엔 실기가 25%로 비중이 크게 바뀌니 실기 준비를 열심히 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체력학원별로 한번 측정해보는 정도는 비용이 들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빠르게 본인 체력 상태(?)를 확인해보시고 점수가 부족하신 분들은 체력학원을 빨리 다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오전오후반 중에 오후반을 다니며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오후를 택한 이유는 오전에 체학을 다녀오면 너무 피곤해서 공부하는데 집중력이 흐려지고 졸리더라구요.
오후반이 7시 정도 운동 시작을 했었는데 7시까지밖에 공부를 못한다고 생각하면 더 쫄려서(?) 오전부터 열심히 바짝 공부하려고 노력을 하게 되었어서 오후반을 택했습니다.
제 체력 점수는
초반 체력학원 측정 점수: 10미만(과락)
-악력: 30초반대
-배근력: 80-90kg
-제멀: 170-180대
-윗몸: 30대
-왕오달: 30개
-좌전굴: 10cm미만
실기장 점수: 59점
-악력: 41.2kg(만점)
-배근력: 140kg(만점)
-제멀: 210cm(만점)
-윗몸: 42(만점)
-왕오달: 43(만점)
-좌전굴: 27.8cm(9점)
좌전굴은 제일 부상이 많은 종목이니 부상에 유의하며 꾸준히 해주시는게 답인 것 같습니다. 무리하게 하면 부상 입을 확률이 높아요.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단기 강의를 통하여
국어(95점): 이태종, 이선재 선생님
-이태종: 태종국어 기본서, 하하하 문풀, 지피지기 모고
-이선재: 수비니겨, 선재국어 기본서, 기출실록, 선재마무리, 나침판 모고, 실전 봉투 모고
생영(90점): 김수환 선생님
-스타트업, 올인원 기본서, 코드 영문법, 테마 모고, 적중의 순간, 8분컷, 김수환 경채용 소방 영단어, 매일복습
학개론(65점): 김동준 선생님
-김동준 소방학개론 기본서, 합격노트, 빈칸노트, 동형 모고, 기출 문제집, 김동준 객관식 문제집, 동프 문풀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내년 시험과목도 개편이 되어 재시분들은 공부했던 과목들이 사라졌고, 응급처치학개론 기출문제가 없어 초시생분들도 감이 안잡히셔 힘드시겠지만 열심히 하시면 간절한 만큼 행운이 따라오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부족한 합격수기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