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경채 구급 8개월 합격수기

조회수98

카테고리: 2021합격,경채,구급,7~12개월,#최종합격

                             합격 후기

시험직렬 : 구급

지역     : 전남

 

시험준비: 20.9.1~21.4.3 총8개월  국어, 생활영어, 소방학개론

 

베이스  : 인문계고등학교, 토익300

1.과목별 인강

 

  1)국어: 선재국어(2021)

         초강력 쌩초보 입문특강

         All In One 기본 + 심화

         기출실록

         모의고사

   국어: 태종국어

         하하하

         문법 다~잡는 문법노트

         독해 다~잡는 독해노트

         진도별 문제풀이

         모의고사

         테마 한자성어

 

  2)생활영어

            START UP

            all in one

            경리단

            모의고사

 

  3)소방학개론

            기본이론강의

            기출 500제

            동프

 

 

 

2.수험 생활

  2017년 응급구조사로 처음 병원에서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근무를 하면서 병원에서의 응급구조사가 할 수 있는 범위의 제한도 많고 많은 구급대원 분들을 만나면서 나도 한번 시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 시험은 국,영,개론 65,60,75 가 나왔고 영어에서 부족한 부분을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런 후 9월에 퇴사를 하고 8개월간 시험공부에 올인 하기위해 독서실을 다니며 소방단기 인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일주일을 공부하면 하루는 꼭 쉬어줬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일요일을 쉬는 날로 정하고 주일에는 책을 보지 않고 집에서 푹 쉬거나 친구들을 만나서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그렇게 해야 다음 일주일동안 집중도가 더 높았습니다. 그후 2021년 두 번째 시험에는 국,영,개론 75,95,70 평균80점이 나왔습니다. 구급 남자중에서는 고득점에 속했고 영어에 비중을 준만큼 성과가 나와서 뿌듯했습니다.

 

3.과목별 학습 방법

  국어 : 일단 국어는 처음 문법을 접했을때 굉장히 스트레스받고 하기 싫어질 정도로 문법이 싫었습니다. 그래서 쉽게 하는 방법이 어떻게 있을까 하다가 이선재 선생님이 요령것 잘 알려준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선재 국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소문대로 문법 공부를 할 때 수많은 암기법과 연상 할 수 있는 상황 들을 설명해 주어서 머리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문법기본인강을 2회독 하고 나서는 기본적인 틀이 잡혀 있었고 문제풀이를 바로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문제풀이를 할때에도 막히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문제를 한번 다풀고 기본인강을 틈틈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1회풀때에는 문제지에 체크하지않고 A4용지에 답을적고 2~3회독 할때에 문제에 체크하면서 풀었습니다. 그렇게 기출을 반복하여 풀고 소방 문법은 기출만 정확히 마스터 하여도 고득점은 가능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독해,사자성어는 태종국어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독해문제를 풀 때 속도가 굉장히 느렸고 시간 내에 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하하하 라는 하루에하나씩푸는 하프모의고사를 8개월간 꾸준히 하였고 빠지는 날 없이 문제를 풀다 보니 자연스럽게 독해에대한 감을 익히고 시험보기 1~2달전에는 핵심 포인트만 잡아서 풀 수가 있었고 문제를 푸는 스피드도 빨라졌으며 독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자성어는 어렸을 때 한문자격증준2급이 있어서 시험보기 전까지 태종국어 기출 사자성어 위주로 빠르게 봤고 이번시험에도 읽을 수만 있으면 답을 맞출 수준의 난이도였습니다.

 

 영어 : 영어는 공채영어보다는 난이도가 더 낮긴 하지만 생활영어도 무시할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2020년 시험을 봤을 때 영어를 60점맞고 현실을 느꼈고 영어에 비중을 높혔습니다. 경채 영어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에 충실한 것입니다. 김수환 선생님 START UP, 경리단 이 두가지를 확실하게 복습하는게 중요합니다. 생활영어는 단어부터 일반직공무원과 다르기 때문에 경리단에 나와있는 문제와 단어들을 확실하게 익힌 후에 ALL IN ONE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그 후에는  ALL인원 구문, 독해를 무한반복 하였습니다. 저는 구문을 처음부터 끝까지10회독 이상 하였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도 짤막한 구문들을 완벽히 해석하면 고득점을 맞을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고 어렵고 장황한 독해보다는 핵심적인 문장구문을 확실하게만 해석할 수 있다면 무난히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단어는 제가 모르는 단어들을 따로 미니 단어장에 정리하여서 화장실가는시간, 밥먹는시간에 틈틈이 봤고 제가 단어장에 적어둔 단어들이 실제 시험에 나와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학개론 : 일단 김동준 선생님을 믿었습니다. 처음에 인강을 들을 땐 제가 접해보지 못한 분야라서 이해도 되지 않고 머리에 하나도 들어오지 않았는데 참고 2~3회독 기본이론을 들으니 조금씩 이해가 되었습니다. 특히 김동준 선생님의 재치 있고 센스 있는 설명과 강의 스타일은 저와 잘 맞았고 너무 무료하지 않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학개론도 기본강의를 듣고 기출문제를 5회독 정도 하였습니다. 그 이후에는 기본서를 정독 하는 게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독하면서 제가 놓친 부분을 다시 한번 머릿속에 넣을 수 있었고 그 후에는 김동준 동프를 하루하루 풀면서 실전에 대한 감각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4.체력

 저는 키가170이 안되고 몸무게도 60이 안되는 체격이 외소한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측정했을땐 토탈 10점이 안나왔고 이렇게는 안되겠다 싶어서 1월부터 체력준비를 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운동 한다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체력 학원을 다녀오면 힘들어서 공부할 때 잠이오고 집중도 안되었습니다. 하지만 1달정도 꾸준히 하니깐 적응이 되었고 정말 이악물고 계속 하였습니다. 체력 학원을 꾸준히 5개월정도 다닌 결과 놀랍게도 토탈45점이라는 고득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놀라운 점수였습니다.

 

5.소감

 제가 내년에30이고 회사에 사표를 내고 한 준비라 정말 이악물고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생활패턴을 똑같이 하는게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하루는 무조건 쉬어야 합니다.

 핸드폰은 멀리해라.

 체력은 꾸준히 관리해라

 

마지막으로 공부를 하다보면 분명 스트레스가 최고로 받는 기간이 있습니다. 그땐 그냥 공부를 놓으시고 자기가 좋아하는 재미있는 것을 하시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만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나는 합격한다! 라는 생각 항상 하십시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