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노베이스인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많이 됐지만 이런 저도 합격을 할 수 있었듯이 다른 분들도 모두 힘내서 합격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공부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조회수329
2019년 상반기 공채를 합격하여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기 전엔 공고 출신에 공부를 안한지도 오래되고 실력도 노베이스인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많이 됐지만 이런 저도 합격을 할 수 있었듯이 다른 분들도 모두 힘내서 합격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공부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수험기간>
2018년 12월 중순 ~ 2019년 4월 총 4개월 정도이고 다른 가산점은 수험기간인 짧은 관계로 준비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국어 : 75
영어 : 40
한국사 : 95
소방학개론 : 70
소방관계법규 : 65
<공부방법>
저는 소방단기 0원 평생 프리패스를 구입해서 공부를 하였으며 제가 듣고싶은 강의를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어서 패키지를 구입한게 많을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 한 달은 전체 기본강의를 1회독 하기 위해 집에서 하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공부를 새벽에도 해보고 아침부터도 해도고 오후부터도 해보고 하면서 저에게 맞는 시간대를 찾다가 2월부터 지역 공공도서관을 다니면서부터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도서관 마감 시간까지 점심 저녁 먹는 시간 빼고 하루 10시간씩 공부를 하였습니다. 매주 토요일은 오전은 쉬고 오후부터 도서관을 가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국어 : 이태종 교수님
순서는 기본강의 1회독, 화룡점정 기출문제 풀이, 하프모의고사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다른 교수님의 강의는 들어보지는 못했지만 암기위주가 아닌 문제를 풀이를 하는 방식과 이해위주의 수업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매일 아침 하프모의고사를 풀었던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영어 : 김수환 교수님
영어는 실력도 노베이스에 진짜 운이 좋게도 40점을 맞아서 과락을 면할 수 있었던 과목이라 저의 공부법이 도움이 될지 모르겟지만 말씀 드리자면 쌩기초 중학 영문법 119, 독해1.0, 생활영어, 테마모의고사, 동형모의고사2.0, 파이널특강 이렇게 듣고 단어는 소방영단어119로 외웠습니다. 저의 목표는 과락만 넘기는것 이였기 때문에 최대한 독해문제를 풀이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를 하였고 그 결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 : 전한길 교수님
순서는 합격생 필기노트 개념완성(심화), 필기노트 압축특강, 3.0기출 문제 풀이+핵심요약 이렇게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국사 또한 중학교 시절 이후에 공부를 해본적도 없었고 최대한 점수를 많이 따야하는 과목이라 시간투자를 많이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0기출 풀이가 제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 김동준 교수님
순서는 두 과목 다 기본강의 1회독 후에 기출문제 풀이 위주로 공부를 진행했으며 마지막 한 달은 동형모의고사로 마무리 했습니다. 동형모의고사 풀이를 진행 할때는 너무 어려워 걱정이 많이 되었으나 막상 본시험에는 동형모의고사 만큼 어렵지 않아 무난하게 시험을 마무리 했습니다.
체력은 필기시험 직후 학원을 다녔으면 매일 윗몸일으키기 50개씩 했고 원래 운동신경이 좀 있는 편이라 왕오달 말고는 거의 만점을 맞아 49점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면접은 김동준 교수님의 면접특강을 들었던게 도움이 많이 되었고 따로 스터디를 하거나 면접학원을 다니지는 안았습니다. 개인적은 생각으로는 면접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생각을 면접관님들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