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복습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회수208
저는 3번의 도전 끝에 2019년 강원도 소방공무원시험에 합격한 황00입니다.
처음에는 면접까지 갔지만 결과적으로는 최종불합격이었고 두 번째는 필기시험 합격 후 짬을 내서 아버지의 농사일을 돕다가 부상을 당해 체력시험에 응시하지 못했습니다.
두 번 모두 필기시험에는 합격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최종불합격을 경험하고 나니 소방공무원은 내 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고 회사에 취직하여 2년정도 근무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이번 2019년에 대량채용을 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정말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사직까지 하고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합격이라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만큼 산전수전 다 겪은 소방공무원수험생은 드물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저의 부주의가 가장 문제였지만 필기시험에 3번 모두 합격한 만큼 그 방법을 말해볼까합니다.
국어: 원점수 100점
개인적으로 국어 공부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수능에 문법이 나오지 않던 세대여서 수업을 들을수록, 공부를 할수록 미궁으로 빠지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도저히 길이 보이지 않았을 때 제가 선택한 방법은 이태종 교수님께서 수업 중에 하시는 모든 말씀을 적어보는 것이었습니다.
사소한 농담에서부터 중요한 포인트까지 정말 하나하나 다 적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느순간 문제의 출제의도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저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알게되었고 국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교수님들이 하시는 말씀을 모두 기록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한국사: 원점수 95점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었습니다. 어릴적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처음부터 굉장히 재밌었고 또 재밌었기에 공부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최영재 교수님 수업을 들었는데 한 단원을 시작하기 전에 해주시는 흐름에 대한 설명이 정말 좋았습니다.
큰 틀을 잡고 세부적인 사항은 나중에 차근차근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어: 원점수 85점
조태정 교수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교수님의 말씀을 하나하나 빠짐없이 기록하는 저의 습관과 교수님의 수업방식이 정말 큰 시너지 효과를 낸 과목입니다.
조태정 교수님은 따로 교재로 문법수업을 하지 않으시고 본인만의 문법노트를 만들라고 강조하십니다. 모든 문법 수업은 판서로 진행되며 수험생들은 판서 내용을 본인의 손으로 직접 필기를 하게 되는데 내가 직접 만든 것이다보니 애착이 생겨 한번이라도 더 시간을 내어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 교수님은 어휘는 하루에 30~40개정도 독해는 10개 정도 하라고 말씀하시는데 철저하게 그대로 이행했던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원점수 85점,85점
김동준 교수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소방학과 소방법규만큼은 단언코 교수님이 하라는 대로만 하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두 과목에 대해선 별로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교수님이 강조하시는 복습만 철저히
했습니다. 그리고 그 효과는 시험장에서 나타났습니다.
특히 소방법규 문제를 풀 때 교수님의 암기법으로만 6~7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체력시험: 하루에 1시간30분정도 자전거를 타면서 체중관리와 심폐지구력을 키웠고 필기시험 1달전부터 체력학원에 등록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체력학원의 수업을 따라가는 것만해도 굉장히 벅차니 평소에 꾸준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면접시험: 체력학원에서 친해진 분들과 스터디를 만들어서 일주일에 3번 4시간씩 진행하였습니다.
소방단기에 많은 커리큘럼이 있지만 저는 기본이론과 기출문제만을 공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초가 탄탄해야 고난도 문제도 풀 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기본이론은
5회 반복수강하였고 기출문제는 2회 반복수강하였습니다.
끝으로, 저는 모든 과목을 공부할 때 공통적으로 수업보다 복습을 중요시했습니다.
그날 강의를 들은 부분은 반드시 그날 복습을 했습니다.
복습을 마치지 못했다면 집에 가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수업보다 복습시간이 더 많이 소요됩니다.
정말 지겹고 고통스러운 시간입니다.
하지만 그 인고의 시간을 견딘다면 반드시 좋은 점수로 보답받게되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