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조회수129

카테고리: 2019합격,공채,소방(공채),~6개월,#최종합격

저는 2018년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했습니다. 5개월밖에 안되는 짧은기간이였지만 의지만 있으면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2019년 상반기 전북공채에 합격했습니다.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과목별로 제가 공부한 경험들과 이런 노하우들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일단 소방단기 0원 프리패스를 들었습니다. 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실제 강의를 듣자니 이미 학원 진도는 기출문제까지 가 있고 저는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선택하였고 이번 5개월 공부로 합격을 못 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내년에는 꼭 붙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0원 프리패스를 들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들었던 선생님과 공부했던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사 : 전한길 선생님 , 고종훈 선생님

 

기본서 2회독 기출문제 3회독 동형모의고사 2권 정도 풀었습니다.

제가 전한길 선생님 강의를 처음으로 시작했는데 한 달 정도 듣고나서 고종훈 선생님으로 바꿔 듣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전한길 선생님은 뭐든지 하나하나 완벽하게 세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소방같이 지엽적으로 나오지 않는 직렬들이 공부하기에는 공부량이 오버 되게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 달 정도 듣고 시간도 부족하므로 뼈를 채우고 살을 붙이자고 생각했고 고종훈 선생님으로 강의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0원 프리패스 때문에 강사들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장점인 것 같습니다. 특히 고종훈 쌤 기본서는 타 강사들과는 다르게 엄청 양이 적습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야기 식으로 컴팩트하게 짧고 굵게 기본서를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그리고 책에 기본서임에도 불구하고 기출문제들이 수록돼있었기 때문에 복습할 때도 편했던 거 같습니다.

강의하실 때 일어난 역사에 대해서 왜 이러한 일이 났는지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면서 사건을 설명을 해주시기에 머리에 쏙쏙 잘 들어온 거 같습니다. 특히 정말 중요한 것은 매일 조금씩이라도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두 달이 넘게  시간이 지나다 보면 이틀이면 1회 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국어 : 이선재 , 이태종 선생님

 

이 과목도 저는 기본강의 및 기출문제는 이선재 선생님 걸로 공부를 하였고 그 이후 모의고사 및 마무리 강의는 소방전문강사인 이태종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문법은 시간 싸움인 것 같습니다. 처음엔 너무 어렵고 이해가 안 돼서 힘들었는데 제가 잘 외울 수 있었던 것은 선재국어의 언어유희를 사용하여 쉽게 기억나게 하는게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을 이태종 교수님께서 요약해주시고 프린트해주셔서 족집게로 잘 본 거 같습니다. 문법이 내용이 많아도 실제 시험의 문제는 대부분 나온 파트만 나오는 것 같고 문제수도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소방국어는 타 직렬과 다르게 한자성어의 문제출제 비중이 작고 난이도도 쉬운 편인지라 요약서에 있는 한자성어를 뜻과 내용만 아는 부분까지만 알고 넘어갔습니다. 너무 쫄지 않아도 됩니다.

 

영어 : 이동기, 김수환 선생님

 

영어도 마찬가지로 기본강의 기출문제집까지는 이동기 선생님 강의를 보았고 모의고사 마무리 특강 때에는 소방전문강사인 김수환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영어라는 과목이 정말 제일 시간을 많이 투자한 거 같습니다. 문제를 풀 때마다 정말 어렵다고 느꼈었고 눈에 띄게 성적이 오르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매일 단어 책을 보면서 정말 이동기 교수님의 말처럼 조금씩이라도 문법과 단어 책은 매일 봤습니다. 그리고 책의 난이도도 책이 바뀔수록 서서히 올라가는 방식으로 해놓았고 마지막에는 살짝  이동기 교수님의 말처럼 어렵게 준비해서 쉽게 치자는 말을 항상 하셨고, 비록 이번 영어 시험이 어려웠지만 정말 포기하지 않고 매일 단어를 보고 하루에 조금이라도 독해문제를 푼다면 소방단기에서 영어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은 부담 없이 시험을 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영어라는 과목은 꾸준함이 진리인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독해는 매일 5문제라도 꼭 풀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독해는 나무보다 숲을 보라고 이동기 선생님이 강조하십니다. 숲만 잘 보면 웬만한 소방영어 문제는 다 풀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소방학개론 : 김동준 선생님

 

소방학개론은 처음에는 화학 기호들이 나오고 그래서 엄청나게 난감하고 포기하고 싶은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강의를 2회독을 시작하고 나서부터는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고 어느 것이 중요한지 경중을 따질 수 있게 되었고 기출문제를 들어가보니 결국 나오는 문제가 나오고 하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저는 김동준 선생님 기본강의를 2번 들었고 기출문제를 풀고 동형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는 3번정도 보았고 마지막 마무리로 동형모의고사를 풀면 고득점 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 : 민준호 선생님

 

사회는 무조건 민준호 선생님인 것 같습니다. 민준호 선생님은 학생을 가르칠 때 열정으로 가르치시는 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도 뭔가 더욱 열심히 하게 되었고 사회도 고득점을 맞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민준호선생님 기본강의 2번 기출문제 3회독 진도 및 동형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사회라는 과목도 처음에는 양도 많아 보이고 외울 것도 많아 보이지만 계속 문제를 풀다 보면 돌고 도는 유형들이 있기 때문에 고득점을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지금도 공부하고 있는 수험생 여러분들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