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합격한 선배들이 대부분 소방단기 프리패스로 합격을 하였고 제가 원하는 강사님들의 강의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회수141

카테고리: 2019합격,경채,구급,7~12개월,#최종합격

1. 수험생활

1) 소방공무원 시험은 어떻게 준비하게 되었나요?

간호학과를 다니면서 전공을 통해 구급대원으로 소방공무원이 되기로 마음을 먹었고 대학병원 간호사로 2년 요양병원 간호사로 1년 경력을 쌓으면서 경력 2019년 상반기 경상북도 구급 경력 채용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2) 소방단기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2018년 상반기 프리패스가 아닌 단과 강의로 강의를 듣고 수험 공부중 필기 탈락을 하였습니다. 그 후 먼저 합격한 선배들이 대부분 소방단기 프리패스로 합격을 하였고 제가 원하는 강사님들의 강의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준비를 하면서 한 번의 수강료 납부로 강사님들의 다양한 강의를 들으며 저에게 맞는 강사님, 강의를 선택할 수 있기에 선택하였습니다.

2. 공부방법

1) 기간별 공부방법, 전략 (월 단위)

7월~9월

각 과목의 기본강의를 들으며 이론을 익히는 데 힘썼습니다.

태종 기본국어를 수강하며 기본 문법과 문학 비문학 독해의 틀을 잡아나갔습니다.

김수환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라 기본부터 배워나갔습니다.

 

10월~12월

2회독에 접어들며 1회독에서는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어 기본강의를 계속 회독하며 태종하프모의고사를 통해 문법에 대한 감을 익혔습니다.

영어는 김수환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보며 강의를 듣고 저에게 부족한 구문독해를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1월~3월

태종국어 강의를 계속 회독하고 태종봉투모의고사, 진도별 문제풀이 문제집을 풀면서 문제풀이 연습을 하였습니다

영어는 김수환 교수님의 김소영 단어장을 꾸준히 외우며 강의를 보았고 중요 문법들을 반복해서 보며 김수환 교수님이 추천한 타 출판사의 문제집을 풀며 문제풀이에 대한 감을 더욱 익힐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은 2018년 소방학개론 강의를 수강하였던 것을 베이스로 하여 기본서를 위주로 공부하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다시 강의를 회독하였고 김동준 동형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또한 김동준 교수님의 600제 문제집을 풀며 마지막으로 기출문제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방단기에서 진행하는 모의고사 자료를 카카오톡 상담을 톡하여 제공받아 실력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공부하였습니다.

2) 시간별 공부방법, 전략 (하루 시간별 단위)

첫 7월에는 다른 것보다 강의를 보는것에 우선하였습니다. 강의를 보고 그날 보았던 내용을 혼자 복습하였습니다. 나이트 전담 간호사로 일을 하며 일을 하는 날에는 약 8시간 일을 하지 않고 쉬는 날은 하루 약 12시간, 과목별로 약 3~4시간 정도를 할당하여 공부하였습니다.

10월에도 공부시간은 꾸준히 가져갔고 기본 강의 회독과 문제집을 풀기 시작하며 개념 활용에 집중하였습니다.

1월 부터는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고 해설 강의를 듣고 제가 부족한 파트 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국어는 태종봉투모의고사, 진도별 문제풀이 영어는 김수환 교수님의 구문독해, 문법 책과 추천 교재들을 반복 풀이하였고 김수환 교수님의 카페, 유튜브에 올라오는 자료들을 보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동형 모의고사, 600제를 풀이하였으며 이 과정들을 반복하였습니다.

이 문제풀이에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그 부분을 해설하는 기본강의를 다시 수강하였습니다.

3) 과목별 공부방법, 전략

국어

이태종 교수님의 기본강의를 1회독 하였지만 제대로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 시기였습니다.하지만 3회독까지 하며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며 방향이 잡혀갔고 문제집이나 모의고사에서 틀린 문법문제를 강의를 보며 반복 공부하여 그 뒤로는 무엇을 묻는 문제인지 알고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태종 교수님이 알려주시는 비문학 문제풀이 스킬을 익히고 자주 나오는 문학작품에 대한 공부도 하면서 90점 득점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생활영어

2018년 상반기 시험을 공부할 때는 타사의 영어강사 강의를 들었는데, 영어에서 저조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이번 프리패스를 통하여 심기일전하여 김수환 교수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고 OT영상에서 특채생들의 커리큘럼을 짜놓은 것을 보고 저의 상황과 수준에 맞추어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17년 상반기부터 바뀌게 된 생활영어 유형 때문에 많은 수험생들이 힘들어하고 좌절했다고 들었지만 그 바뀐 유형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김수환 교수님의 강의에 따라 공부하였고 2018년 상반기 40점에서 85점이라는 성적향상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

18년 상반기 소방학개론 강의를 수강하였던 것을 베이스로 하여 공부하였습니다.

기본강의를 듣고 복습을 하면서 이론공부를 하고 동형모의고사,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실전감각을 익혔습니다.

기출에서 문제들을 뽑아내던 기존과는 달리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이 많이 나왔으나 놓치기 쉬운 부분들까지 찝어주는 강의 덕분에 큰 부담이 없이 풀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암기사항을 두문자로 만들어 쉽게 외울 수 있게 해놓은 김동준 교수님의 강의가 암기에 큰 도움이 되었고 암기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3. 체력&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평소 체력이 좋지는 않았기에 2월부터 체력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체대입시학원에 등록하여 주 2회 운동을 하였고 시험 1주 전까지 체력학원에서 체력단련을 하였고 필기시험 후 주 5회 체력훈련에 나섰고 36점으로 체력시험에 통과하였습니다. 면접시험은 체력학원에서 만난 친구들, 기존에 저와 함께 소방을 준비하던 지인과 함께 스터디를 만들어서 준비했습니다. 면접 기출 문제들을 공부하고 스터디 멤버들과 모의면접도 하며 실제 면접시에 너무 긴장하지 않도록 연습을 하였습니다.

4. 후배들에게 주는 당부사항

처음 강의를 들을때는 무슨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고 많이 어려울 것입니다. 방법은 기본강의를 회독하는 방법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단기 교수님들의 강의들은 여러분들이 막히고 어려워 할 내용에 대한 해결책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어려운 강의에 좌절하지 마시고 2회독 3회독을 하다보면 어느새 국어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체력시험도 필기시험 약 3개월 전부터는 준비를 하여 기본 체력을 만들어 놓아야 필기시험 후 체력 안정권에 접어들 수 있습니다.

공무원을 준비하는 여러분들 모두 힘내십시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