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직을 생각하시고 계신 분들은 되도록 빨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조회수245

카테고리: 2019합격,공채,소방(공채),기타,#최종합격

안녕하세요 2019년 상반기 경남 공개채용 합격자입니다. 이번에 경남 채용이 인원이 많아 운 좋게 합격하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소방직 채용이 늘어난다고 하니 소방직을 생각하시고 계신 분들은 되도록 빨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행정직, 경찰 등 타 공무원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 단기간에 합격한 사람이 많은 시험이라고 생각 됩니다.

 

  1. 생활패턴

처음 공부 시작했을 때 시간표입니다.

7:30 ~ 8:00 기상 & 아침

8:00 ~ 10:00 1교시 (2시간)

10:00 ~ 10:10 휴식

10:10 ~ 12:30 2교시 (2시간 20분)

12:30 ~ 13:00 점심

13:00 ~ 15:00 3교시 (2시간)

15:00 ~ 16:00 오침

16:00 ~ 18:00 4교시 (2시간)

18:00 ~ 18:30 저녁식사

18:30 ~ 20:30 5교시 (2시간)

20:30 ~ 20:40 휴식

20:40 ~ 22:40 6교시 (2시간) 월,수.금 운동

 

처음 공부 시작했을 때라 시간은 12시간 정도로 나와 있는데 강의 듣는 시간이 많아 공부를 오래했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기본강의를 다 듣고 난 뒤에는 시간표 대신에 실제 공부시간(화장실 가는 시간, 밥 먹는 시간을 제외한 순수 공부시간) 8시간~9시간 사이로 공부했습니다. 시간표대로 공부를 하려다 보니 집중이 잘될 때에도 공부시간이 지나고 나면 끊고 의무적으로 쉬기도 해서 비효율적이라는 생각 때문에 시간표대로 하지 않고 어플을 이용해서 시간 측정했습니다. 공부시간을 다 채우고 나면 운동을 하거나 하고 싶은 거 했습니다. 어떤 강사님이 공무원시험은 100m가 아니고 마라톤이라고 생각하고 처음부터 전력질주 하다보면 지친다고 하시더라고요. 주말엔 토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오전까지 쉬었습니다. 한두 달 정도는 안 쉬고 공부할 수 있을지 몰라도 더 지나면 공부하면서 지쳐서 며칠 동안 쉬기도 했습니다. 공부하는거도 중요하지만 쉬는거도 중요하니 쉰다고 너무 자책가지지 마세요! 아 그리고 술은 다음날 공부할 때 지장 없을 정도로만 드세요. 저는 토요일에만 주량보다 적게 마셨습니다.

 

국어 85점

이선재 강사님 기본이론에 이태종 강사님 하프모의고사 위주로 공부 했습니다.

기본이론 2회독 정도하고 기본서에 있는 문제들 풀었습니다. 틀리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복습했습니다. 그 다음 선재국어 기출문제를 풀었고 시험 치기 3달 전부터는 이태종 강사님 하프모의고사 매일 1회씩 풀었습니다. 하프문제 풀고 틀린 부분 다시 복습하고 정리하고

계속 반복하다보니 국어 문법에도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반복하다보니 하프모의고사도 10문제 중에 8점~9점정도 받았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이선재 강사님이 7·9급 위주 강의로 편성되어 있어서 소방국어로 듣기에는 과하다는 평가가 많은데 제 생각은 공통과목은 폭 넓게 공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필수과목 100점과 선택과목 100점은 조정점수 때문에 점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기출문제에 없다고 해서 버리지 맙시다.

 

영어 70점

합격자들 대부분이 하는 말이 영어는 매일 봐야한다고 해서 하루도 빼먹지 않고 매일 봤습니다. 과거에 토익과 경찰 공무원 시험공부도 한 적이 있어서 문법은 김수환 강사님 마무리 특강정도만 들었고 자이스토리 독해, 소단기 강사님들 하프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한국사 95점

한국사는 대부분 점수를 잘 받는 과목입니다. 타직렬에 비해 난이도가 쉽기 때문에 90점 이상은 받아야 됩니다. 과거에 경찰 시험 준비를 한 적이 있어서 소방 준비할때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았습니다. 예전에 봤던 전한길 강사님 필기노트 반복해서 봤고 3.0 새로 구매해서 세 번정도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소방학개론 85점 소방학법규 75점

 

소방을 준비하겠다고 마음 먹으셨으면 선택과목은 무조건 개론과 법규입니다. 추천하는 이유는 개론과 법규 문제가 단순하고 지문이 긴 문제가 적기 때문에 시험칠 때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남는 시간만큼 공통과목에 시간을 투자 할 수 있습니다. 합격을 하고 난뒤로도 어차피 공부해야할 과목이기도 하고 공부할 양도 많지 않습니다.

김동준 강사님 기본이론을 보고 기출문제집을 사서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선택과목은 80점을 목표로 공부를 했기 때문에 기출문제에 나왔던 문제는 절대 틀리지 않아야지라는 생각으로 계속 봤습니다.

 

체력 53점

 

경남체력 시험의 경우 과락률이 20%가 넘습니다. 체력시험을 준비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단기간에 점수를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안 하셨다면 필기시험을 치고 난 뒤에 실기 준비를 시작하시면 늦다고 생각됩니다. 무조건 필기 공부할 때 운동과 병행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일단 필기부터라도 붙어야지라고 생각하고 운동을 안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하루 한두 시간 운동 한다고 해서 그 시간만큼 공부 더 하는 사람 못 본거 같아요. 공부하면서 기초체력을 만들어 놓고 필기시험치고 바로 체력학원 등록해서 본격적으로 체력시험 준비하시면 좋은 점수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운동을 해야하는지 감이 안오시는 분들은 유튜브에 검색하면 영상도 많이 나오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면접은 체력학원에서 친해진 사람들과 면접스터디를 했습니다. 작년에 최종 불합격한 동생이 가지고 있는 학원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고득점이신 분들은 여유 있게 준비 할 수 있는 게 면접이고 커트라인에 있는 분들은 준비하는 동안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면접은 형식적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건 고득점자들만 그런 거고 합격 커트라인 분들은 정말 중요합니다. 다음카페에 필기 실기 환산점수 점수 취합한 자료 있는데 그거 보시면 느껴지실 겁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