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3살 합격수기
조회수622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잠이 많아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스타일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9시쯤에 일어나서 평소에는 헬스를 다니다가 체력시험 비중이 올라간다는 소식을 듣고 10월부터는 체력 학원을 다녔습니다. 헬스나 체력 학원을 다녀온 이후에 공부를 시작해 하루 약 7~8시간 정도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기보다는 회독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일주일에 모든 과목을 한번씩 회독할 수 있도록 공부했습니다. 이론을 잘 알지도 못하는데 문제만 많이 풀어봤자 별로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주로 회독 위주로 공부했고 나중에 모의고사 등을 통해서 부족한 점을 채워나갔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김동준): 소방학개론은 개인적으로 제일 쉬운 과목이라고 생각했지만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점점 더 어려워지는 과목이었습니다.
소방관계법규(김동준): 소방관계법규는 정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저 무한 회독이 답입니다.
행정법총론(박준철): 행정법총론은 처음에는 매우 난해한 과목이었습니다. 용어도 어렵고 생소한 과목이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회독을 하다 보니 나중에는 제일 점수를 잘 가져갈 수 있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모두 어렵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강사님들만 잘 따라간다면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 준비 과정
저는 면접 준비를 하러 체력 학원에서 만났던 분들과 함께 지방에서 서울 노량진으로 올라갔습니다. 노량진에서 다 같이 만나 학원에서 수업을 받고 스터디를 꾸려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저는 작년 2022년도 시험에서 최종 불합격했었습니다. 작년에는 면접 비중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체력 학원에서 만났던 분들과 스터디를 진행했지만 2023년도부터는 면접 비중도 바뀌고 면접 방법도 바뀌었기 때문에 꼭 면접 학원을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혼자 준비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에 면접 학원을 다니고 스터디를 꾸려 면접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었습니다. 매일같이 집에 홀로 앉아 공부하는 것이 지겹기도 하고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싫증이 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모두 제 스스로가 선택한 것이기 때문에 처음 공부를 시작했을 때의 마음가짐을 되새기고 공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부가 정말 하기 싫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그럴 때는 그냥 과감하게 책을 덮고 휴식을 취했습니다. 시험 3달 전까지는 게임도 했었고 친구들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을 만나도 술은 마시지 않았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그날뿐만 아니라 그다음날까지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 자기 자신만의 방법으로 열심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공부는 성실함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소방직 공부를 하면서 모든 과목이 일주일에 한번은 회독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소방직 공부는 무한 회독이 답인 것 같습니다. 물론 계속해서 회독을 진행하면 매우 지겹고 하기 싫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부하지 않으면 성적이 오르지 않고 제자리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또한 체력 준비를 미리미리 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필기시험은 입장권에 불과합니다. 체력이 미리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필기 성적을 높게 받았다고 하더라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면접은 학원을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