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전북 합격수기
조회수211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경채 구조 지원자 입니다. 이번 2023년 소방부터 체력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실제로도 체력으로 배수 편차가 크게 있었습니다.
이에따라 체력의 중요성이 대두 되었으며 하루의 계획표를 작성하여 최대한 따르고자 하였습니다.
저의 5개월간의 하루 계획입니다.
09시 기상을 하여 간단히 세면세족 및 식사후 10시부터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주로 집에서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학습을 하였으며 분위기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독서실을 이용하였습니다.
10시 ~ 14시 소방학개론 학습
14시 ~ 18시 소방관계법규 학습
18시 ~ 19시 저녁식사
19시 ~ 21시 웨이트 트레이닝
21시 ~ 00시 공부량 복습 및 암기파트 암기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하루를 마무리 할때면 항상 다음날 진행되는 진도, 복습해야되는 부분을 하나하나 체크하며 혹여나 놓치는 파트가 없도록 공부 플랜을 작성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저는 김동준 선생님 커리를 따라 갔습니다.
소방학개론
처음엔 인강을 듣는건지 책을 보는건지 모를정도로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김동준 선생님이 진행하시는 커리를 그대로 따라가니 비로소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였고 이론을 통해 배운 내용을 기출로 접하다 보니 파트 한부분 한부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이 과목은 정말 시간투자에 비례하는것 같습니다.
정말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느끼는 과목이였고 "해야한다, 할 수 있다" 끝에만 이렇게 변경이 되어도 답이 달라지는걸 보며 평소 개론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다행인 점은 개론과 법규의 범위가 다른듯 비슷한 부분이 정말 많아 시간을 많이 절약할수 있었고 어려운 부분은 선생님께서 꾸준한 주입식 교육으로 점점 기억속에 각인이 많이 되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강점은 기본교재의 방향성, 키포인트 및 "합격노트" 가 정말 좋았습니다.
필기시험이 임박하였을땐 개론 및 법규 합격노트를 하루에 한번씩 정독을 하였고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나 생소한 부분은 기본교재를 꾸준히 정독 하였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의 비중이 높아짐에 배수안에 있던 사람이 떨어지고, 배수 밖 사람들이 합격하는 이변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최초 면접스피치 학원을 등록하려 많은 것을 알아보았지만 지출대비 얻는게 크게 없는것 같아 면접스터디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면접책을 활용하여 아주 기본적인 자기소개, 장단점, 포부 등등 20가지 질문지를 작성하여 노트화 하였고 내가 면접관이라면 어떤 사람이 소방에 가장 잘 어울릴것인가를 꾸준히 되세기며 어떠한 질문이 나왔을때 나의 경험과 상황을 어필하며 면접을 주도 할 수 있을지 꾸준히 경험적 사실을 적립하며 면접 준비를 하였습니다.
면접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같은 지역, 같은 직렬의 사람끼리 진행하면 서로 경쟁의식 때문에 좋은 질문, 좋은 답변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선생님의 질문에 최대한 다른 직렬, 다른 지역 사람들과 면접 스터디를 진행하였고 실제 면접을 경험하고 더욱더 확고한 생각은 굳이 스피치 학원을 다닐 필요가 없다는걸 느꼈습니다.
예상질문, 예상답변, 면접의 주도권을 많이 연습하고 학원에 다니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조언을 받았지만 실제 면접에선 준비된 예상질문이 하나도 안나오고 당황스러운 질문만 받은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그렇기에 면접준비에선 무엇보다 내가 면접관일때 어떤 인재가 소방에 어울릴지, 그에따라 어떠한 질문이 나올수 있을지 연습하고 나의 경험을 노트화 하여 적립하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모두가 공감하겠지만 공부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시간대비 성적이 안오르는것 같고 모의고사를 볼때마다 남들보다 점수가 안나오며 앞이 보이지 않는 터널에 갇혀 있다는 생각이 자주 들었습니다.
그때마다 내가 왜 소방에 지원을 하였는지, 지금의 힘듬은 최종발표에서 떨어지는것보다 힘들까? 라는 생각을 하며 김동준 선생님만 믿고 모든 커리를 순차적으로 따라 갔습니다.
그 결과 좋을 결과로 이렇게 합격 수기도 작성할수 있게 된 것에 정말 감사함을 느끼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특전사에 복무하며 운동하는 습관이 몸에 베겨 공부를 하다 스트레스를 받을때면 헬스를 하며 스트레스를 조절 하였고 소량의 음주를 즐기며 소방공무원에 합격하는 그 날을 생각하며 공부를 하였습니다.
내가 힘들면 남들도 힘들고, 내가 어려우면 남들도 어렵다 라는 마인드로 하루하루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목표와 계획이 없다면 망망대해에 떠다니는 돗단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하루를 마치며 다음날 진행된는 진도, 복습, 암기 부분을 작성하여 계획플랜을 작성하였고
시간이 아무리 늦어도 계획한 부분은 모두 달성하기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공부를 하다보면 정말 눈에 안들어오는 파트가 많이 있을텐데 그때마다 포스트잇에 작성을 하여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이며 잠시 집중이 안되거나 휴식을 취할때면 무작정 따라 읽는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요즘 시험 트렌드가 기출보단 기본서에서 안나올것 같은 것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기출도 물론 중요하지만 기본서를 자주자주 접하는게 중요하다 생각하며 문제가 어렵다고 대충 읽고 넘어가기 보단 틀린문제를 기본서를 통해 찾아보며 이 이론적인 부분은 이렇게도 문제가 출제되구나 라고 파악하는게 중요한 키 포인트 라고 생각합니다.
매번 느낀는 부분이 소방직은 시간투자 대비 성적이 오르는 시험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남들보다 단 한 글자라도 더 본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진행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