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3년도 경기 공채 최종합격 했습니다!
조회수258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7:00 기상 - 8:30~12:00 오전공부 - 12:00~13:00 점심시간 - 13:00~18:00 오후공부 - 18:00~19:00 저녁식사 - 19:00~21:00 저녁공부 - 21:30~23:00 운동 및 휴식
법규는 매일매일 공부, 하루 2과목공부(소방학/법규, 행정법/법규)
1주일 중 2일은 라이브관리반 수업수강으로 인해 수업이 있는날은 배운내용 정리위주
위에 적어놓은 생활패턴을 끝까지 유지하려고 노력을 하는게 가장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진짜 너무 스트레스 받고 힘들다 싶을때 오후 공부까지만 하고 가벼운 음주를 월 1-2회 정도 했습니다(나름 스트레스해소)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법규: 백소나 선생님
행정법: 박준철 선생님
활용교재
이론: 백소나선생님, 박준철 선생님, 이근상 선생님(복습용)
문풀: 소단기 교수님들 문제집 전부
-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재미있는 과목입니다, 그래서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개론 특성상 같은 개념이라도 강사님마다 강의스타일이 다릅니다. 베이스는 소나샘 강의를 가져가되 질의응답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 혹은 문제를 풀다보면 교재에 없는 내용은 소단기의 다른 강사님(근상샘,동준샘) 강의에서 발췌하여 교재에 추가로 메모를 해 두었습니다 ex) 화재플럼
기본서 공부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문풀, 모의고사 풀이시 오답노트를 따로 만들어서 같은 내용의 문제를 틀리지 않도록 연습했습니다. 또다른 팁을 하나 드린다면 개론 공부시 제대로 이해가 가지 않는 개념은 끝까지 물고 늘어지지 말고 단순하게 아 그런거구나 생각하십쇼, 얽매이면 기존 개념까지 흐트러지기 때문에 답이없습니다. 저도 카페를 애용한 인원으로서 연소/화재/소화 파트에서 위와같이 특정 개념에 잡혀서 집요하게 파고드는 질문들을 봤는데 이 부분을 가장 조심하시면 개론에 대해 이해하기 보다 쉬워지실것 같습니다.
그 결과 3과목중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 소방관계법규: 공부시 가장 애먹은 과목입니다. 법규 특성상 법령집에 있는 그대로 외워야 했고, 23년도 시험 준비중 법률 개정 대격변의 시기를 겪어서 해당법(화재예방법, 소방시설법)은 스킵 해 놓은뒤 나머지 4개법부터 정리를 해 두었습니다. 기출문제 풀이시 틀렸던 내용은 포스트잇에 적어 책상 곳곳에 붙여놓고 과목 특성상 휘발성이 강해서서 하루도 빼 놓지않고 매일 루틴을 짜고 공부했습니다.(독서실도착 - 포스트잇내용 정독 - 본공부시작)
- 행정법: 3과목중 상대적으로 가장 쉬웠습니다. 암기가 필요해 보이지만 무조건!!!무조건!! 이해가 필요한 과목입니다.
올해 소방행정법 시험이 진짜 역대급이었습니다. 슬슬 최신판례가 지문으로 많이 나오기 시작하니 기존판례와 더불어 최신판례도 숙지하시면 고득점이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범위가 없는것이기 때문에 솔직히 말씀드리면 팁이란게 없습니다. 과거 취업을 위해 면접을 준비하던 과정을 떠올리며 발성과 말을 적당한 속도로 하면서 또박 또박(딕션) 하는 연습을 가장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소방 면접이기 때문에 소방관련 배경지식을 풍부하게 다져놓으신후 면접장을 가시길 바랍니다. 면접장가면 누구나 다 떨립니다, 그 떨리는것을 인정하시길 바랍니다. 예로 면접관 앞에 착석을 하면 1분이내의 시간이있습니다. 그 시간을 활용해 아이스브레이킹을 하시면 많이 가라앉습니다. ex) 면접관님들 긴 시간 노고가 많으십니다, 식사는 하셨나요?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꾸준히 같은 페이스로 공부한다는게 가장 어렵습니다. 공채를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은 최소 6개월 이상은 잡고 공부를 하는데 사람의 컨디션이 매일 매일 같을 수 없습니다. 아프면 쉬세요, 하루이틀 잘 쉬고 회복해서 공부하는게 좋지 아픈걸 참으면 완전 페이스 망가집니다. 그리고 공부를 해도 성과가 보이지 않고 남들은 상위로 올라가는데 왜 나만 제자리지 이런 타이밍이 분명히 오는데 잔소리 들으면 한귀로 흘려버리듯 흘려버리시길 바랍니다. 모의고사는 연습일뿐 실제 시험에서 인생점수 받으면 됩니다. 모고 260넘어본적 없는 제가 본 시험에서 총점 272점 받았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일단 커리에 충실하고 모자란다 싶으면 더 공부하시면 되는거고 본 시험전에 푸는 문제들 하나하나에 일희일비 절대 하지마세요. 전 본 시험전 가장 잘 본 모의고사가 소단기 1월 모의고사였습니다. 이번 커트라인인 260을 넘어본적이 없습니다. 관리반시절에도 항상 중위권이었구요.. 본 시험전에 접하는 모든 문제나 모의고사는 예방접종이라 생각하시면 좋겠어요. 할 수 있다, 난 된다 필기시험날 다 뚫어뿐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저도 해 냈습니다, 지금 준비하시는 선생님들도 모두 할 수있습니다!!!!!!!!
하나더 말씀드리자면 개론/법규/행정법 특강들이 있습니다. 진짜 꼭 들으세요, 올해 개론/법규 시험치면서 특강덕분에 각 과목당 3문제는 건졌습니다. 저는 백소나 선생님 커리를 이용해서 그런지 119라이브특강은 소방단기 이용하시는 모든 선생님들이 들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