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단기와 함께라면 너도 할수있어!
조회수143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일단 저는 매달 말일에 한달,일주일 계획을 짜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6개월짜리 스터디 플래너를 사서 매일매일 계획을 짜고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평일에는 8시에 기상하여 9시부터는 공부를 시작했고 밤 10-11시 사이에 항상 끝마쳤습니다. 점심시간 1시간을 제외하고는 모든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였고 하루에 3과목을 모두 하기위해 3-4시간씩 끊어서 하였습니다.3과목을 항상 같은 순서로 하면 질리고 지루해서 달 마다 과목순서를 바꿔서 공부하였습니다.
주말 중 하루는 6시간정도하고 나머지 하루는 항상 쉬는 날로 하였습니다. 평일에도 공부가 안될 때에는 과감하게 운동하러 나갔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
우선 저는 김동준 선생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처음 책을피고 공부를 시작했을 때 원소기호와 화학식 같은 과학관련 내용이 많이 나와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김동준 선생님께서 처음하는 학생들의 어려운 부분을 잘 아셔서 반복하여 굉장히 많이 알려주셨습니다.
기초&심화강의 때 그 날의 강의를 듣고 항상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고 기출강의가 시작되면서 빈칸넣기를 잘 활용하여 공부했고 기출회독은 10회 이상은 한 것 같습니다.그 후 객관식문풀,동형 모의고사, 파이널 모두 교재를 사서 회독하였고 시험 파이널쯤에는 모르는 부분만 발췌해서 인강을 들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강의들 외에 특강들을 많이 진행하셨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법규도 마찬가지로 김동준 선생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랐으며 학개론과 비슷한 공부법으로 진행했습니다. 법규는 학개론과 달리 휘발성이 너무 커서 하루라도 안보면 잊어버리게되어 매일매일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이번에 시험을 3개월 남기고 법이 2개나 전면 개정되어버리는 바람에 기본서를 다시 수정하면서 처음 공부한다는 심정으로 했습니다. 법이 개정되었을때 정말 다시 어떻게 하나 걱정을 많이 했는데 김동준 선생님과 연구원분들께서 정말 많이 애써주셔서 부족함 없이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법규도 마찬가지로 여러 특강들을 활용하여 공부하여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행정법
행정법은 써니(박준철)쌤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행정법 공부를 처음 시작했을 때 정말 막막했습니다. 기본&심화강의 개수도 많을뿐더러 이해도 되지않았습니다. 기본강의가 끝나고 기출강의를 들어갈 때 오답노트와 함께 병행하였는데 이때부터 이해가 되기 시작되었습니다. 기출회독이 늘어날 때마다 키워드만 보고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법, 최신판례 등 특강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처음에는 면접학원을 다닐 생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면접유형이 바뀌고 처음 도입되는 때라 학원의 도움을 받아야겠다고 생각을 바꿨습니다. 소단기 면접 무료 특강을 듣고 사전조사서를 혼자 준비하다가 면접학원에 자리가 남아 서둘러 등록하였고 총 8회 수업을 받았으며 수업이외에도 체력학원을 같이 다녔던 분들과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장교출신이라 말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고 기출되었던 질문들과 다른 직렬들의 사전조사서 질문들을 많이 써보고 많이 읽어보았습니다. 면접 이틀전에 최종으로 모의면접을 보며 긴장을 늦추지않고 준비하였습니다.면접이 25%로 증가되어 꽤 많은 부담이 있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은 필기때와 실기때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기 때는 놀고싶은 마음이 정말 컸던 것 같습니다. 벌써 취업을 한 친구들 동생들이 정말 부러웠습니다. 그때마다 나도 빨리 소방관이 되어 편하게 생활하고 싶다고 생각했고 소방학교 영상들을 많이 찾아보았던 것 같습니다. 정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날에는 과감히 공부를 그만하고 좋아하는 운동을 하러 나갔었습니다. 실기 때에는 너무 준비를 무리하게 하는 바람에 실기평가를 한달 남기고 복근이 찢어져 더 연습은 못하게되었습니다. 그때 정말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았습니다. 다치고 괜찮아질줄 알고 병원을 안갔었지만 쉽게 나아지지아않아 병원에 갔고 병원에서 여러 치료를 받으며 재활을 진행했습니다. 결국 완치되어 실기평가를 끝까지 잘 볼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활기간에 아프면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일단 계획을 정말 철저하게 짜서 그대로 이행하도록 했습니다. 한달계획,주 계획,하루 계획을 수험기간 내내 작성하였고 계획을 이행할 때까지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한테는 이 공부법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기본&심화강의 때 강의를 듣고 복습을 진행하는데 백지노트라는 방법으로 복습을 했습니다. 목차만 보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아는대로 써보는 방법인데 이렇게 할수록 본인이 어디가 부족한지 정확하게 알게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쓴 것보다 못 쓴것이 많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세세하게 알게되고 기억에 잘 남게되었습니다.
공부하고 나니 개념의 어떤 표현들이 나와도 알고있는 상태가 되어 문제풀이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법규나 개론은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느꼈습니다! 행정법 또한 써니쌤 말만 따르면 고득점은 하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