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드디어 최종합격!
조회수210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2022년엔 야간 대학을 재학하며 학교와 공부를 병행했습니다. 주 2회 학교를 나가야 하고, 한 번 체력 탈락을 해봤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다녔기 때문에 공부를 규칙적인 시간으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평일엔 일찍 일어나 짧게 전날 공부한부분을 복습하고, 운동은 주 5일 꾸준히 나갔습니다. 운동이 끝나면 점심을 가볍게 먹고 그때부터 딱 집중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학교를 안가는날에는 순공시간이 8시간이상나왔고, 학교를 나가는날에는 순공시간이 5시간이 안나왔습니다. 평일엔 공부시간이 별로 안나와서 주말엔 최대한 엉덩이를 많이 붙이려고 노력했습니다. 주말엔 평일이랑 똑같이 일어나서 바로 공부를 하고, 밥도 최대한 가볍게 먹고 공부해서 평일 순공은 약 12시간 정도 나왔던것같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 - 김동준교수님이 유명하다는 소리를 듣고 소방단기를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김동준 교수님 강의를 주로 들었습니다. 기본 올인원과정, 기출플러스 오엑스, 객관식, 합격노트, 디딤돌, 모의고사 김동준교수님의 모든 커리큘럼을 다 따라갔습니다. 그래서 교재비용이 만만치않게 들긴했지만 한개라도 놓쳐서 틀리면 아쉬울것같아 교수님을 믿고 모든 커리의 강의를 다 들었고, 가끔씩 올라오던 특강수업도 거의다 들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 카페를 이용해 모르는것을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저는 추가로 개론은 많은 문제를 접해보는게 좋을것같다는 생각에 백소나 교수님의 강좌도 수강하였습니다. 커리를 날짜에 맞춰 따라가다 보면 가끔 여유가 생겨서 백소나교수님 강의중, 하프모의고사, 동형모의고사 등 문제 위주의 강의를 활용했습니다. 문제 난이도가 있는 편이어서 문제에 적응하기 좋았습니다.
행정법총론 - 박준철 교수님 강의를 수강 하였습니다. 1타강사가 왜 1타인지 알수있을정도로 기본올인원강좌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행정법은 생소하기도해서 기본강의만 5번 정도 수강했던것 같습니다. 기본 강의, 기출문제집, 오답노트, 동형모의고사 강의와 나머지 특강을 들었습니다. 행정법에 시간을 가장많이 투자해서 기출은 10회독 이상 오답노트는 20번 이상 읽었고, 그래서 동형이 출제되었을때 강좌를 수강하지 않아도 될만큼 문제풀이 속도가 빨랐는데 막상 시험에선 점수가 많이 아쉬워서 제일 아쉬움이 남는 과목이었습니다ㅜㅜ
면접 준비 과정
저는 면접 준비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대학 입시 때도 면접을 보지 않았고, 면접을 경험 해본적이 전혀 없어서 방향성을 잡는데 꽤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체력 시험을 보자마자 면접을 봤던 지인들에게 기출문제를 받고, 어떤방식으로 해야할지 조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김동준 교수님의 면접강의도 수강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면접이 전면개편되어 기출문제를 먼저 보는게 도움이 될지 잘 모르겠어서 저는 일단 저에대해 알아갔습니다. 중,고등학교 생활이나 대학생활, 그외의 대외활동, 경험 등을 정리하고, 자기소개, 장단점, 포부 등 면접 필수 질문도 미리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새로도입된 발표면접준비를 위해 체력학원사람들과 함께 스터디를 했습니다. 현재소방에서 이슈되고있는 사건이나, 소방 관련 시사를 정리 위주로 최대한 많이 다뤄봤고, 실제 면접처럼 3 : 1로 질의를 해보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모의면접도 신청해 모의면접도 보는등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면접을 준바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 가장 어려웠던것은 역시 멘탈관리인것같습니다. 학교를 가야하는날엔 공부 시간이 많이 줄어 남들보다 쳐지는것 같아 불안하기도 했고, 2명만 뽑는다는 공고가 나왔을때도 이걸 붙을수 있을지 굉장히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불안함을 떨치지 위해 주말이나 쉬는날 더 열심히 공부했던것같습니다. 그리고 채용인원은 생각하지 않으려고 거의 매일 일기를 썼습니다.
또한 저는 아침 잠이 많아서 규칙적 생활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학교를 다니는 동안은 공부시간이 적어 어쩔 수 없었지만 종강한 후엔 계획표를 짜서 공부했습니다. 저녁에 공부가 잘되는 스타일이라 오전에 늦게까지 잠을자고 새벽 늦게까지 공부하는 시간표로 시험 직전까지 공부했습니다. 물론 새벽 4-5시까지 공부하고 오전에 10-11시에 자버려서 시험시간에 졸면어쩌나 해서 저는 시험전날 밤을세고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다들 시험전날엔 그렇게 하는게 아니라고 하지만 자신에게 더 좋은 방법이라면 그방법으로 해도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과목별 학습전략을 자신에게 맞게 잘 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기암기력은 좋지만 장기적인 암기력은 좋지 않은 편이라 범위가 매우 넓은 행정법이나 소방학개론은 암기해야하는부분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두 과목은 강의를 최대한 활용하며 이해 위주의 학습을 했습니다.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고, 오답 정리를 철저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법규는 이번에 제가 제일 자신있었고, 잘본과목이기도 한데 법규는 저에게 맞는 방법을 잘 찾았던것같습니다. 법규는 전부다 암기였기 때문에 처음엔 점수가 제일 안나왔던과목입니다. 그래서 저는 6개분법을 전부 삼단비교표로 뽑아서 들고 다니며 눈에 익힐려고 노력했습니다. 외우기힘들었던 벌금이나 양이 방대했던 별표는 몇번씩 읽어본후 새로 정리해서 눈에 익을때까지 잘보이는곳에 붙여두고 외웠습니다. 그리고 시험 전날에 밤을 세고 시험을 보러 갔는데 시험지를 받기 직전까지 정리해뒀던 법규를 외웠고, 법규를 제일 먼저 풀었습니다.
소방학개론과 행정법은 이해 위주의 학습, 소방관계법규는 자신에게 맞는 암기방법을 찾아 반복적인 암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