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3 소방공무원 공채 부산(남) 합격수기
조회수316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학습플래너를 이용하여 1주일간격으로 어떤과목을 공부할지 무슨요일에 하는지 전부 계획을 미리 짜면서 진행하였습니다. 예를들어 월 수 금요일은 김동준 선생님의 소방학개론 강의가 있고 화 목 토요일은 써니 박준철선생님의 행정법 강의가 있으면 보통 아침10~11시에 동영상이 업로드가 되기때문에 아침7시 기상하여 간단한 스트레칭과 샤워 등 미리 공부할준비를 끝낸후 동영상 업로드 전까지 어제 배웠던 과목들 혹은 이전수업때 배웠던 과목들을 다시한번 복습하면서 반복하였습니다.
저는 다른사람들과는 다르게 스터디카페, 독서실등 다른곳에 가서 공부하는것이 금전적인 이유나 가는 시간 오는 시간 등 소요되는 시간이 많아 매우 손해라고 생각했기때문에 항상 집에서만 공부를 했습니다. 그 덕분에 시간을 절약하여 집에서 많은시간동안 공부를 할수있었습니다.
점심시간 저녁시간은 1시간으로 자신과 합의하여 그시간을 넘지않도록 하고 취침시간은 다음날 공부를 위해 12시안에는 잠자리에 드는습관을 키워나갔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 - 김동준 선생님 커리큘럼을 따라서 진행하였습니다. 기본서는 10회독 이상 하였고 10회독 이상부터 정확히 세어보진않았지만 책이 너덜너덜 해질정도로 많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아는내용이더라도 다시 한번 보는 습관을 길러 완벽하게 제것으로 만들었습니다. 그외에 다른 기출,객관식,동형등 순서대로 부족한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법규 - 개인적으로 진짜 김동준선생님의 두문암기법이 계속 기억에 남았습니다. 지금도 가끔씩 생각이 나더라구요. 옥3천지무사유, 기진분평교 등등 잊으려해도 계속 김동준선생님의 얼굴과 그 말들이 기억에 남는것같습니다. 법규 같은 경우에는 암기가 많은과목이다 보니 소방학개론보다 기본서를 2~3배는 더 많이 봤던것같습니다.
행정법 - 박준철교수님(써니)를 수강하엿습니다.
살면서 행정법을 다뤄본적이없어서 처음 기본강의 할때 많이 애먹었습니다. 양도 너무 많고 머리에는 들어오지도않고..
그래서 기본강의가 끝났을때 양이 너무 많다보니 처음엔 뭘배웠는지 조차 기억이 안날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기본강의 끝난후 기출강의때부터 기본강의에서 했던것들을 다시한번 복습하고 그다음엔 오답노트를 하면서 또 복습하고 점점 어떻게 공부를해야될지 감이 잡혔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저는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건 자신감이었던것 같습니다.
저는 생각보다 엄청 떨거나 말을 더듬을정도는 아니여서 처음에는 생각보다 수월하게 면접준비를 했던것같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소개 지원동기 포부 장단점등으로 저를 알릴수있는것들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제 생각에는 면접이 조금더 심층적으로 바뀐다는 트렌드를 알고 이런것들은 누구나 다 준비하는것들이기 때문에 남들이 가지고있지않은 무기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소방뉴스 등 언론에 언급된 소방이슈들을 하나하나씩 정리하면서 그것에 대한 제 생각과 그생각을 어떻게 말로 풀어나가야 전달이 될까라는 의문을 품고 많은 연습을 하였습니다.
저는 면접연습을 할때 같은 수험생분들하고 면접스터디를 하였는데 그것도 굉장히 많은 효과를 본것같았습니다. 서로의 좋지않은 습관 말버릇등 피드백을 해주고 동영상 촬영을 통해 한번더 제 자신을 돌아보면서 많은것들을 보완하였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체력준비와 면접준비는 1달 정도의 시간이라서 아무리 힘들어도 이것만 버티자는식으로 어떻겠든 버텼습니다.
하지만 필기시험준비때는 10개월이라는 짧지않은 시간이다보니 힘들었던점들이 많았습니다.
계속 똑같이 반복되는 생활패턴에 정신이 나갈거같고, 이렇게했는데도 만약에 떨어지면 공부한 모든시간들이 그냥 쓰레기통에 버려지는것같아 걱정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그럴때마다 유튜브 각 지역 소방서채널을 보거나 소방학교,소방관 브이로그 등 챙겨보면서 나도 합격해서 빨리 소방학교가고 싶고 소방관되고싶은 마음을 더 크게 키웠습니다.
그리고 제 좌우명이 하면된다 였기에 아니 당장 내 옆에있는 사람들도 열심히 준비해서 합격하는데 내가 못할게 뭐있어 라는식으로 조금더 저를 강하게 키워나갔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제 생각에는 규칙적인 습관과 제 자신을 엄격하게 대한것이 합격할수있었던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아침7시 기상을 시작으로 하루 공부시간을 10~12시간 정도 잡고 하였고 공부를 조금 못하는날일때는 어제 많이했으니 괜찮다보다는 이대로는 합격절대못한다 제정신이냐 당장 공부하자는 마음으로 제자신을 많이 돌아보고 엄격하게 하였습니다.
공부할때는 눈으로만 책을 보는것이 아닌 A4용지에 계속 쓰면서 공부하였습니다. 반복하다보니 이제는 기본서에 어떤내용이 있었으며 그 밑에는 또 어떤내용이 있는것을 기억하게되었습니다. 글로 기억하는것이아닌 그림을 기억하는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어떤공부를 하든 반복학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공부가 힘들고 지칠때는 간혹 유튜브에 있는 소방학교 또는 소방관 브이로그 를 보면서 더욱 소방관이 되고싶은 마음을 키우며 더 앞으로 나아갈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