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단기로 소방공무원 합격!
조회수122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일주일에 한 번 빼고는 계속 공부를 했고 쉬는 날도 공부를 조금 하고 쉬거나 놀았습니다.
처음 2~3개월은 소방단기 인터넷 강의로 기본이론을 2번 정도 들으면서 기본을 다졌습니다.
매일매일 한 과목만 공부를 하되 너무 힘들면 다른 과목도 조금씩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생활패턴은 보통 새벽 2~3시까지 공부를 하고 최소한 8시간은 잤습니다.
저는 공부를 집중해서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잠을 적게 자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공부하는 시간도 길게 할 수 없어서 잠을 푹 잤습니다.
이렇게 일주일에 하루 빼고는 매일 공부를 했고 나머지 하루만 3~5시간 정도 공부를 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일단 전체적으로 말하자면 저는 개론과 법규는 김동준 선생님과 백소나 선생님의 책을 다 사서 두 분의 기본이론 강의를 2번 정도 다 들었습니다. 행정법은 오로지 박준철(써니)선생님의 강의만 들었습니다.
1. 소방학개론 : 처음에 소방학개론을 접할 때는 이해를 먼저 해야 하는 부분이 많고 생소한 내용이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백소나 선생님이 조금 더 쉬운 이해를 할 수 있게 도와줘서 개론은 백소나 선생님의 강의가 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기본이 잡히고 나서 김동준 선생님의 이론 강의를 들어보면 확실히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책 또한 처음에 이해하기 쉽고 가독성이 좋은 백소나 선생님 책으로 공부를 하다가
김동준 선생님의 책으로 마무리 공부를 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책이 내용이 더 많고 지엽적인 내용이 있어서 더 깊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동준쌤 책을 사서 공부를 해야 했습니다.
2. 소방관계법규 : 법규는 사실 외우는 거라서 강의는 암기법이나 그런 꿀팁들을 얻기 위해서 보조로 듣고 오로지 혼자만의 노력으로 암기를 해야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백소나 쌤 강의를 들으면서 책을 회독하고 기본 지식이 쌓였을 때
김동준 선생님의 책으로 지엽적인 부분과 원문 그대로의 법규 회독을 하면서 암기를 늘려나갔습니다.
3. 행정법 :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써니쌤의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듣고
기본이론은 2번 들으면서 책을 계속 회독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행정법을 오로지 암기과목이라고 말하던데 저는 이해를 하는 느낌이 강해서 써니쌤의 강의 방식과 너무 잘 맞았습니다.
외우는 느낌이 아닌 흐름을 이해하고 내용을 받아드리게 하는 강의여서 너무 좋았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저는 원래부터 말하는 거에 있어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고
소방단기 면접반을 신청하여 하라는 대로 따르고 스터디 그룹과 정보 교류 및 실습을 하며 면접 실력을 쌓았습니다. 저는 소방단기 면접반에서 정은빈 선생님이 가르쳐준 내용만을 가지고 공부를 했으며 그 외에는 일체 따로 준비한 건 없었습니다. 실제 면접관 3분이 계셨고 거기서 면접을 보는데 떨리기는 당연히 떨렸지만 동문서답 하지 않고 천천히 말하며 듣는 사람이 잘 들을 수 있게 했습니다. 소방단기 면접반에서 공부한 내용이 그대로 나와서 천천히 머리 속에 있는 내용을 말하니까 면접관들이 되게 좋아하시면서 박수를 쳐 주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에서 저는 필기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실기와 면접을 상대적으로 저한테는 쉬워서 필기만 1배수 안으로 통과한다면 무난하게 최종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필기 중에서 저는 암기에 조금 약한 편이어서 소방관계법규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극복 방법은 따로 없고 그냥 주구장창 봤습니다.
내가 싫어하고 힘든 과목이라고 시간을 덜 쓰지 않고 다른 과목들과 같이 시간 분배를 잘하여 공부를 했으며 필기 시험 2~3달 전부터는 계획을 세워서 조금 취약한 소방관계법규에 시간을 조금 더 쓰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래서 결과가 좋게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마지막으로 합격으로 이끈 저만의 학습 전략을 일단 주 6일은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순공시간을 잘 지키며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이건 당연한거니까 빼고 저만의 꿀팁은 바로 행정법을 제외한 소방과목은 한 분의 선생님 강의와 책으로만 공부하지 말고 시간을 더 내서 두 분 이상 선생님의 강의와 책으로 공부하는 게 진짜 좋은 방법입니다. 고득점 맞은 사람들 중에서도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선생님들마다 조금씩강의 방식이 다르고 내용도 조금씩 다르고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도 조금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강의와 책으로 공부를 하면서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