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공무원 시험 합격수기
조회수131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일단 아침에 일어나면 그날 어떤 걸 공부할지 미리 스터디 플래너에 계획을 작성했습니다. 그날 아침에 계획한 공부들을 모두 끝내지 않으면 잠을 자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어느정도의 양을 계획해야 할 지 어려웠지만 꾸준히 하다보니 점차 익숙해져갔습니다. 그리고 저는 처음에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공부를 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였지만, 아침에 공부하는 것이 저에게 잘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잠을 푹 자고 일어나는 시간이 늦더라도 새벽에 공부하는 것이 저에겐 잘 맞았기 때문에 전 낮에 일어나서 거의 아침까지 공부하는 스타일로 수험생활을 이어나갔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은 암기보다도 이해에 중점을 맞추고 공부해나갔습니다. 저는 화학을 전공했기에 소방학에서 배우는 화학은 매우 쉬웠지만, 화학을 공부해 보지 않으신 분들은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주기율표를 따로 외워주시고 공부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방관계법규는 이해보다는 암기에 중점을 맞추고 공부해나갔습니다. 단순 법 그냥 시간을 많이 투자하셔서 여러 번 회독하시면 분명 고득점을 맞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행정법총론은 이해와 암기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공부할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이 행정법총론이지만, 회독수를 늘려가며 공부하시다 보면 가장 효자 과목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면접 준비 과정
작년까지는 학원에 굳이 다니지 않고, 체력 학원에서 만난 분들과 면접을 준비했었습니다. 그렇게 준비했었어도 큰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면접 방식이 많이 바뀌었고, 면접 비중도 굉장히 많이 올라서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하기엔 위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체력 학원에서 만난 분들과 같이 면접 학원에 등록했습니다. 학원에서 짜주시는 조의 조원분들과도 스터디를 하고, 체력 학원에서 같이 학원에 등록하신 분들과도 스터디를 하며 최대한 많이 면접 스터디를 하면서 여러 번 경험해보려 노력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전조사서와 발표면접이 생겼기 때문에 방향성을 잡기가 처음에는 조금 어려웠지만, 학원에서 지도해 주시는 대로 따라가니 면접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저는 최종 불합격을 2번 경험하면서 정말 힘든 시간이 많았습니다. 처음엔 수험 기간이 짧아 준비가 부족해 최종 불합격을 하였고 작년엔 필기 고득점을 받았지만 발목 부상으로 인한 수술로 또다시 불합격을 했었습니다. 좌절하는 순간도 있었지만, 소방관이라는 꿈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기에 다시 마음을 다잡고 노량진에 올라가서 체력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하였습니다. 공부하는 것보다도 부상으로 인한 수술로 인해 발목의 가동성이 좋지 않아 제자리멀리뛰기와 왕복 오래달리기를 준비하는 것이 많이 힘들었지만, 꾸준히 재활과 운동을 병행한 결과 체력시험에서 모두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필기를 준비하는 수험 기간이 너무 길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필기를 준비하는 기간이 길어지다 보면 막상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가장 중요한 시점에 나태해지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공채 시험과목이 3과목으로 줄었기 때문에 6개월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필기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꾸준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공부시간이 조금 적어지더라도 필기 준비 기간 동안 단 하루도 쉬지 않았습니다. 1시간을 하더라도 말이죠. 또한 체력에서도 고득점을 맞을 수 있었던 건 필기 준비와 동시에 체력시험을 병행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단기간에 준비하려고 하다 보면 부상 위험이 높아지니, 꼭 필기와 병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