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직 합격수기

조회수112

카테고리: 2023힙격,공채,소방(공채),기타,#최종합격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매일 아침 9시정도에 일어나 독서실에 10시까지 가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아침은 먹지 않았고 잠을 꺠우기 위해 커피를 매일 마셨었습니다. 점심을 먹으로 집에 가는 시간이 아까워 독서실에 도시락을 싸서 다녔습니다. 오전에는 최대한 2시간의 공부시간을 채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쉬는시간 제외) 오후에는 저녁먹기전 4시간을 순공부시간으로 채우려고 노력하였고 저녁 먹고 나서는 독서실에서 여유롭게 2~4시간정도 공부를 더하며 저의 하루 목표 공부량인 8~10시간 공부 시간을 기록하며 하루 하루 그날의 목표에 달성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공부가 잘되지 않는 밤에는 운동도 같이 해주며 스트레스를 관리 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 저는 소방단기 1타 강사로 알고있는 김동준 선생님 커리큘럼을 탔습니다. 인강을 하나 하나씩 볼때마다 무슨말인지 몰라도 그냥 처음에는 넘기고 최대한 빠르게 1회독을 하려는게 목표여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도 그냥 넘기고 빠르게 1회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2회독 째에서는 인강을 천천히 보며 이해하고 암기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낯선 용어가 나오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김동준 선생님 카페에 가서 적극적으로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받고 그러면서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문제집도 다풀어보고 오답도 정리하며 기본서에 내용도 추가하고 그렇게 노력했습니다. 시험때 까지 그렇게 기본서 회독만 20회독은 한거같습니다. 100점을 맞을수 있었는데 마지막에 순간 헷갈려서 바꾼게 틀려서 96점맞았습니다.

소방관계법규: 소방관계법규 또한 김동준 선생님 커리큘럼을 따라 갔습니다. 형광펜으로 색을 칠하면서 나올부분을 체크하며 눈에 띄게끔 기본서를 만들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이 인강에서 말씀하시길 이런것까지 나올까 하며 넘기면 그 시험은 떨어진다고 하셨기떄문에 그런생각을 최대한 하지않고 김동준 선생님이 찝어주시는 지엽적인 부분까지도 챙겨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지엽적이라고 생각했던 문제가 실제로 23년 소방 시험에 나와서 신기하였습니다. 사실 공부법이라고는 최대한 많이 보고 까먹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기본서를 천천히 외우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기회펜으로 쓱쓱 넘어가며 하루에 1회독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소방관계법규는 기본서 회독 30회 정도 한거 같습니다.

행정법총론: 행정법총론은 행정법총론으로 유명하신 써니 선생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어렵고 매우 접해보지 못한 과목이라 처음에는 인강을 보는것도 많이 힘들었고 이해하는게 많이 힘들었습니다. 이것또한 처음 1회독에는 인강을 최대한 꾸역꾸역 모르는 것이 있어도 넘기며 빠르게 들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인강만 5~6번정도 회독 하고 기본서는 20회 정도 회독한거 같습니다 또한 써니 썜이 내시는 기출문제집과 핵심집약, 오답노트 책들을 나중에는 기본서를 안보고 저 3개의 책들로 회독해 나갔습니다 이 3개의 책들도 10회독 씩을 했던거 같습니다. 계속해서 회독을 하니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는 부분이 많았고 재미도 붙어졌던거 같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을 봐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두려움이 커서 프리패스로 김동준 선생님이 하시는 강의 를 보고 김동준 선생님 면접책을 구매하며 전에 면접에 나왔던 기출들을 보며 면접 공부를 하였습니다. 또한 체력학원에 같이 다녔던 사람들과 카페에서 만나 면접 스터디를 주 2회 정도 진행 하였고 면접의 비중이 많이 높아졌기에 불안해서 면접 학원 까지 병형 하며 면접에 충실히 임하였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이 면접 강의를 찍으면서 기출문제를 집어준 문제가 있었습니다(문제: 직장상사가 팀워크를 위해 회식을 하자고 하는데 아내와의 약속이 있을때 어떻게 할것이냐?) 이 질문을 받았을때 김동준 선생님이 말씀하셨던걸 떠올렸고 잘 말했던거 같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은 합격의 불안감이였습니다. 이렇게 공부 하면 내가 합격할수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항상 들었고 그러한 의구심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소방단기에서 내주는 모의고사들을 풀며 나의 위치를 대충 파악을 하였고 이렇게 하면 합격할수있겠다 라는 생각을 하며 긍정적으로 보냈던것같습니다
또한 시험때 내가 모르는 것은 남들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풀고 그 시간동안 모른다고 당황하지않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게 중요하고 아는것도 시험장에서는 헷갈릴수도 있기 때문에 그러지않도록 계속해서 암기하고 회독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필기만 끝내면 다 끝나는줄 알았지만 생각보다 체력시험이 많이 중요하고 체력만 고득점 맞으면 상위권으로 가기 때문에 체력에 절때 소홀히 하시면 안됩니다. 앉아있는게 많이 힘들고 고통스럽지만 나중에 소방관이 되었을때를 떠올리며 포기하지 않으신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디고 생각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가장 중요한게 많이 보려고 노력하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장에 시험지를 봤는데 기억이 날 듯 말 듯 하지않도록 확실하게 기억나도록 노력하고 기본서 회독을 중심으로 많은 회독을 하며 노력하였습니다. 하루에 공부 시간만 8시간에서 10시간 까지 하는걸로 항상 목표를 세우며 열품타 어플을 통해 나의 공부시간을 기록하고 하루하루 목표를 채워나갔습니다. 또한 집중이 잘되지않을 때에는 헬스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 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부 시간을 늘릴려고 잠을 적게 자려는 것은 저한테는 오히려 독이 되어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