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단기 초시 합격 꿀팁 대방출
조회수155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낮보다는 새벽에 공부가 잘되어 수면패턴을 일부러 바꾸어서 주로 오후 1시쯤 일어나서 첫끼를 먹고 운동을 1시간30분에서 2시간 가량 하며 몸을 달궜습니다.
스터디카페에 가서는 무조건 휴대폰 전원을 꺼둔 이후 가방에 넣어 가방을 사물함에 보관하고 저녁식사 때만 잠깐 보고 그 외에는 일절 보지 않았습니다.
공부는 매일 3과목을 하려고 노력했지만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에는 빠르게 귀가하여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적도 꽤 있습니다.
술은 최대한 자제하려고 했고 꼭 마셔야 하는 날이면 아침 일찍 일어나 4시간만이라도 공부하고 술자리에 나갔습니다.
공부에서 제일 중요한건 습관이 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먼저 소방학개론은 이해가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과목들과 달리 소방학개론은 이해를 하지 않고 암기만 하려고 하면 꼬이는 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먼저 교수님들의 강의를 회독하여 어느정도 이해가 된 이후에 암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천교재는 기본서 디딤돌 모의고사 객관식 이정도로 준비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저는 소방관계법규는 하루에 한강이상 절대 듣지 않았습니다. 또한 하루 강의가 끝나면 시험문제에서 바뀌어 나올법한 키워드를 빈칸으로 만들어서 따로 단권화를 진행하고 매일 회독했습니다. 법규는 가장 정직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보면 볼수록 자연스럽게 떠오른다면 고득점을 맞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추천교재는 기본서 디딤돌 객관식 이정도로 준비했습니다
행정법총론-처음에 가장 어렵지만 재밌습니다. 행정법은 먼저 완강을 하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강의 자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1회독을 한 이후부터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학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추천교재는 기본서 기출모음집 핵심집약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준비 과정
올해 면접비중이 늘고 면접이 크게 바뀐만큼 저는 노량진의 스피치 학원을 가서 준비했습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돌아보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떠한 강의보다 스스로 경험을 정리해보는 것이 면접을 잘 볼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스피치 학원에서 스터디를 하고 최근 소방이슈와 소방간부 면접 기출등 다양하고 넓은 부분을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발표면접이 있기 떄문에 소방이슈와 소방방재신문을 통해 소방과 더욱 가까워진다면 막힘없이 대답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도 유튜브에서 소방 관련이슈를 틀어놓고 머릿속에 하나라도 더 넣어보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 가장 어려웠던점은 불확실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스스로 합격할 수 있을까? 떨어지면 어떻게 하지? 이런 부분이 스스로를 가장 크게 갉아먹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생각이 들때마다 제가 소방공무원이 된 모습을 상상하며 극복했습니다. 소방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시라면 100중에 99명은 지나가는 소방차를 보면 가슴이 쿵쾅쿵쾅 뛰는 것을 느낄겁니다.
그 감정을 잊지 마시고 스스로를 갉아먹는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며 힘들어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시험 직전에는 그런 생각이 드는게 당연합니다. 소방시험은 법과목이 많고 암기해야 할 부분이 많기 떄문에 본인이 노력한다면 그 노력은 배신하지 않을거라고 제가 보장할 수 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제가 가장 크게 효율을 보았던 전략은 스스로 문제 출제자가 되어 어느 부분을 바꾸어 낼건지 파악하는 전략이였습니다. 소방시험은 주관식이 아닌 객관식이기 때문에 중요한 포인트에서 선지를 바꿔내는 문제가 대다수입니다. 문제 출제자가 뭘 원하는지 뭘 알고 있어야 이문제를 맞출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빈칸을 뚫어서 매일 매일 나누어서 본다면 키워드를 암기하실 때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상관없이 전부 빈칸을 뚫어 키워드를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분명 처음에는 키워드가 안보일겁니다. 하지만 교수님들의 강의를 계속 회독하다 보면 어느 부분이 키워든지 보이기 시작할겁니다. 그때부터가 진짜 공부의 시작이니 끝까지 완주하셔서 동료로 뵀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