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성실하고 꾸준히!
조회수90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항상 7시에 일어나서 씻고 8시까지 스터디카페에 도착하여 자리에 착석하였습니다. 그리고 시험치기 2달 전까지는 오전 12시까지는 무조건 소방단기 뱍준철 교수님의 책과 강의를 가지고 행정법 공부를 하였으며 12시 30분까지 밥을 스터디카페에서 먹고 오후 5시 반까지 김동준 교수님과 백소나 교수님의 책과 강좌를 통해 소방학개론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8시까지 밥을 집에서 먹고 다시 스터디카페로 가서 자리에 착석 후 김동준 교수님의 강좌를 듣고 기본서를 한 단원씩 회독을 하였습니다. 오후 11시 30분 즈음 스터디카페 퇴실을 하고 집을 간 후 피곤할 때 까지 박준철 교수님의 오답노트 책을 통해 지문을 눈에 익힐려고 노력하였습니다.ㅎ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저는 1년 6개월을 준비하고 22년도엔 최종불합격하고 23년도에 최종합격을 하였습니다. 제가 재시여서 남들보다 우위에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모든 과목의 공부를 무조건 제가 선택한 강사님의 풀커리를 탔었습니다. 풀커리를 타면서 제가 빼먹은 부분의 복습이 다시 이루어져서 좋았습니다. 전 김동준 교수님과 박준철 교수님의 강의와 모든 커리큘럼에 맞는 책을 가지고 공부를 하였으며 백소나 교수님의 빨간불 파란불 소방학개론 모의고사 책을 통해서 좀 더 다양한 문제를 눈에 익혀가며 시험에 어떤 문제가 나와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작년에는 체력학원분들끼리 스터디를 진행하였는데 다들 초시생들이라 스터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면접 비중이 높아져서 더더욱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부산의 모 스피치 학원을 다니면서 소방의 전반적인 지식도 배움과 동시에 다양한 사람들과 모의 면접을 진행하면서 면접 준비를 하였습니다. 또한 주말에는 체력학원에서 만난 분 3분과 함께 따로 스터디를 같이하며 학원에서는 말을 조리있게 하고 목소리톤과 발성을 단단하게 하였으며 스터디에서는 소방에 관해서 심도있게 파고들고 이슈들을 정리하며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출려고 노력을 하였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항상 쳇바퀴같은 생활을 하면서 답답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며 이 생홧에 지치는 게 제가 느끼기에 확 다가왔습니다. 그럴수록 공부에 더 집중하지 않았으며 머리에 남는 내용도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예 이런 기분이 심하게 들 때는 하루를 통으로 쉬었습니다. 하루를 통으로 쉬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다음 날에 다시 공부를 한다면 다시 리셋이 되어 좀 더 열심히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박감때문에 계속 공부를 하는 거 보단 스트레스를 하루 정도는 풀어주는 게 좀 더 집중력과 공부실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항상 공부를 하기 전에 스터디플래너를 무조건 작성을 하였습니다. 스터디플래너를 작성함으로서 오늘의 공부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 날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 지도 계획적으로 정리를 할 수 도 있으며 적어놓은 플래너를 볼 때마다 제가 처음에 마음을 어떤 마음을 먹고 소방공무원을 준비를 하였는지와 지금까지 공부를 해온 노력들이 보여서 스터디플래너를 보며 초심을 끝까지 잃지 않는 마음도 생겨나서 저는 항상 스터디플래너를 작성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공부량을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 좀 시간이 오버되는 경우가 있어서 하루량을 다 못 채우는 경우도 생기겠지만 한 달만 꾸준히 해보면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자연스레 잡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