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3 구급 경채 합격 후기
조회수102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2023년 1월 전까지는 나이트 전담 간호사로 근무하며 주간에는 공부를 하고 야간에는 휴식과 일을 하였습니다. 나이트 전담 간호사를 하면서 균형 있게 공부와 일을 하지는 못하였지만 꾸준히 리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주간에는 독서실에는 공부를 하며 피곤하여도 잠에 들지 않으려고 노력하였고 피곤하여 잠이 들어도 불편한 자세로 잠에 들어 일찍 잠이 깨도록 하였습니다. 잠에서 깨면 바로 일어나서 찬물을 마시거나 찬물에 세수를 하면서 정신을 차렸고 마음가짐을 다시 잡으며 집중을 하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후에 시험이 앞당겨지고 나서는 1월부터는 일을 그만두고 독서실과 집만 왕래하며 리듬을 잡았고 시험까지 계속 유지하였습니다. 밤을 새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계획을 한 학습 목표는 되도록 지키려고 노력하였고 밤을 새가면서 까지는 지키지 않았지만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 - 이근상 교수님을 믿고 커리큘럼을 따라서 착실하게 수행하였습니다. 교수님마다 스타일이 다른데 저는 이근상 교수님의 나오는 것에 집중하고 나오지 않는 것은 버리는 스타일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소방학개론이란 과목은 처음보는 과목이었고 불확실하고 비중이 작은 것까지 하나하나 신경쓰면서 공부를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번 시험에 적중하게 되면서 고득점을 하게 되었습니다. 불안하고 걱정이 되더라도 본인이 수강하는 커리큘럼에 집중하여 성실히 수행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덧붙이자면 여러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도 좋지만 많은 회독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응급처치학개론 - 처음 시행되는 과목에 생소한 과목이라서 걱정이 많았습니다. 소단기의 서울대학교 출신의 김태윤 교수님을 믿고 수강하기로 하였고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강의를 듣고 출제해주는 문제를 반복 하여 회독을 하다보니 자주 출제되는 문제와 비중이 있는 부분을 알게 되었고 출제되는 문제가 응급구조가 국시를 바탕으로 하는 문제이다 보니 시험에 유사한 문제가 많이 보이게 되었고 고득점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특강을 참고하여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을 듣고 자주 회독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처음으로 25% 면접에 처음 진행되는 면접의 유형이라 걱정과 불안이 있었습니다. 소방단기의 면접 책을 구매하여서 회독을 하였고 소방단기 수강생들끼리 모여서 면접 강의를 나누어 보고 서로의 생각을 전하며 여러 방향으로 소방단기 면접 책을 보고 자료와 견해를 나누었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해결 능력이 주된 면접의 내용이었고 소방단기 면접 책에서 이와 유사한 질문들이 있었고 관련된 꼬리 질문까지 면접 스터디를 하면서 준비를 하였기에 면접을 보는데 큰 걱정은 없었습니다. 모두가 처음이고 미숙하기에 과정에 최선을 다하며 준비를 하였기에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스터디와 소방단기의 면접 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국에는 많은 회독과 독서와 말하는 연습,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나태함 이었습니다. 본적이 없는 생소한 과목과 오르지 않는 시험 점수에 낙담하고 좌절하였지만 결국 성실하게 커리큘럼을 따르고 교수님을 믿고 들으면서 시험 점수가 오르는 것을 보면서 다시 힘을 내게 되며 극복을 하고 시험 점수가 오르니 나태했던 마음이 다시 집중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본인이 선택한 교수님을 믿고 수업을 들으며 성실히 커리큘럼을 따르며 최선을 다한다면 성적은 오를 것이고 또 다시 최선을 다하게 되는 바탕이 되기 때문에 믿고 따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며 나태하거나 흔들릴 때에는 여러 동기부여 동영상을 보면서 극복 하였습니다. 하지만 역시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이 선택한 교수님을 믿고 성실하게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결국에는 자신이 수강하는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끝까지 믿는 것입니다. 성실하게 노력하다보면 성적은 자연스럽게 오르게 되어있었습니다. 당장 본인의 점수가 오르지 않는다고 좌절하고 포기하는 것 보다는 일단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고 강의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지의 차이가 합격과 불합격을 가른다고 생각합니다. 미련없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고 본인의 스타일에 맡는 교수님을 선택하고 본인의 선택에 후회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리저리 다른 강의를 듣다가 말다가 하거나 조금씩 강의를 여러가지를 듣는다면 결국 머리에 남는 것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시험 점수가 잘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선택은 이근상교수님이었고 절대 후회하지 않고 흔들린 적도 없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가지 다양하게 공부하고 암기한다고 해도 결국 모든 것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근상교수님을 강력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