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3 경기 소방 공채 최종 합격수기

조회수132

카테고리: 2023힙격,공채,소방(공채),기타,#최종합격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우선 하루 학습 계획보다는 일요일에 복습을 마무리하며 한 주를 마무리 한다는 개념으로 다음 주의 공부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번 주에 미처 못해 미뤄진 과목이 있다면 꼭 일요일에 마무리 해주면서 간단하게 마무리 공부를 하였고 남은 시간은 제 휴식에 집중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아침 6시에 기상하려고 노력하였고 이렇게 노력하다보니 이게 습관이 되고 언제부턴가 5분이라도 늦으면 불안한 마음이 들어 남들보다 처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생각이 저의 촉진제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식사시간에는 최대한 휴식을 취해주며 식사를 하였고 그리고 헬스를 꾸준히 다니며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과목별 합격수기
행정법
행정법은 본인에게 맞는 강사분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박준철 강사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All in one 강의를 1회독 하고 바로 기출문제집으로 넘어갔습니다. 그렇게 기출문제집이 헌 책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보았고 계속해서 모르는 지문이 나오면 그 부분의 인강을 보면서 이해 위주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이렇게만 반복하면 남들이 맞추는 문제는 모두 맞출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박준철 강사님의 여러 특강들이 올라옵니다. 그러한 특강들을 듣다보면 저도 모르게 빈 틈을 발견하게 되고 그 부분을 매꾸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모의고사 시즌이 되면 한 학원만의 모의고사가 아닌 여러 학원들의 모의고사를 풀어보았고 해설강의는 다 무료라서 틀린문제는 그 강의를 이용하여 계속해서 머릿속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마지막 날에는 써니쌤의 교재를 활용하여 저만의 단권화를 만들고 전날 다 볼수 있게끔 단권화하여 다 보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소방학개론
제가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과목이었던 것 같습니다. 범위 자체도 너무 광범위하고 계산문제를 어렵게 낸다면 끝없이 어렵게 나오는 그런 과목이었기 때문에 하면 할수록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저는 그래서 최대한 기본강의를 여러 번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소방학개론은 법규 과목과는 반대되는 특성으로 이해를 잘 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기본강의를 자주 활용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은 요약노트를 사기보다는 기본서를 끝까지 가져가시는걸 권장드립니다. 기본서를 계속해서 회독하시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기본강의를 통하여 지식을 쌓는다면 학개론은 꼭 좋은 점수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소방학개론의 마지막 단원에 행정이나 역사 재난 이 부분은 도식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론 그대로 외우기보다는 본인만의 노트에 표로 도식화를 하여서 그 그림을 식사시간이나 쉬는시간 등을 활용하여 자주자주 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방관계법규
법규과목은 가장 정직한 과목이었습니다. 과장한다면 기본강의 1회독만 진행하고 혼자서 공부해도 지장이 크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본인이 하는만큼 정직하게 나오는 과목이고 회독수가 늘면 점수가 안나올 수 없는 과목이 법규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규과목은 무엇보다 중요한건 기본서 회독수라고 생각합니다. 법규를 단권화하기보단 그냥 법규만큼은 기본서 자체를 머릿속에 넣고 시험장에 들어간다는 마인드로 공부하였더니 괜찮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모든 과목 공통
기본강의로 인풋을 하였으면 아웃풋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만 하지말고 소리내지말고 말을 하며 내뱉어 본다거나 그에 관련된 기출문제를 푼다거나 그렇게 그 과목의 끝을 아웃풋으로 마무리 하여서 항상 알차게 공부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면 다음 과목에 자신감도 생기게되고 점점 느는 실력을 보며 더욱 큰 자신감을 얻으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과목에 공통되는 부분은 회독 횟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공시는 반복만 여러 번 해준다면 충분히 여러분들도 붙을 수 있습니다. 또 모의고사 시즌이 되면 항상 과목별 1회분을 모아서 실제 시험 시작시간인 10시에 75분 타이머를 맞춰서 풀면서 실제상황에 맞게 적응하려는 연습을 많이하였고 실제로 그게 엄청난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대구 소방단기 면접학원을 다녔습니다. 학원에서 편성해주신 스터디를 최대한 자주 만남을 가져 활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1주일에 3~4번의 그룹 모임을 진행하였고 최대한 자주 서로 모의면접 방식으로 말을 내뱉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이 방법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답변을 암기를 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시기 보다는 항상 본인만의 진실된 마음으로 일관성 있게 대답을 하시는 것이 특히나 이번 면접에서는 크게 작용을 했던 것 같습니다. 몇몇의 질문들은 암기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수 있으나 모든 질문에 대해서 암기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어느순간 기계가 되어버리고 진정성은 느껴지지 않는 그런 대답들을 하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슬럼프를 겪었고 극복하는 과정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1년의 기간이었지만 무조건 붙어야한다 라는 생각만 하려고 노력했었던 것 같습니다. 떨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무조건 들기야 하겠지만 저는 오히려 그런 생각이 들면 제 옆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원생분들을 보았습니다. 내가 이런 생각을 할 여유가 있냐 라고 스스로 채찍질을 하였고 그렇게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이 늘면서 후에 슬럼프가 와도 극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번엔 여러분들의 차례입니다 꼭 여러 고난길을 극복하시고 합격의 꽃길을 걸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모든 과목에 인풋 아웃풋은 항상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혼자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면서 소리를 내지 못하지만 속삭이면서라도 입모양만으로 책을 보지않고 머릿속으로 복기시키며 모르는 부분은 체크를 해두고 다음 회독 때 더 비중을 둔 상태로 암기하였습니다. 이 방법이 저는 상당히 기억에 오래남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다고 그 부분을 계속해서 집착하며 잡고 외우기 보다는 빠르게 체크를 하고 넘긴 뒤 더욱 더 회독을 자주하여 자신감이 붙은 상태로 약점 부분을 외워주신다면 두배 더 높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건 위에 내용을 실행할 수 있는 본인의 의지력이 가장 중요한 학습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