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합격수기/경기(남)
조회수114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집에서 지하철까지 걸어서 10분, 노량진에 위치한 학원까지 지하철 1시간 거리를 통학했습니다.
매일아침 5시30분에 일어나서 학원에 7시30분에 등원하였고, 9시 수업 전까지 복습용 문제풀기
9시~12시 50분 오전수업 후 2시~5시50분 오후수업 진행 7시~9시 30분 자습시간, 개인운동
본인이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실기준비하는 것이 굉장히 힘듦. 꼭 평소에 가벼운 런닝이라도 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업이 없는 경우, 소방관계법규 암기하거나 문제푸는 시간으로 활용했습니다.
하루에 학개론, 법규, 행정법을 나눠서 공부하기보다는 하루에 한과목씩 나눠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했었습니다. 한 과목만 하는것이 더 집중할 수 있고, 더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학개론96 법규92 행정 96 실기 58 가산3
1.소방학개론
처음에는 김동준 교수님 커리를 그대로 따라갔었습니다. 수업의 퀄리티도 굉장히 좋고,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지만, 스스로 더 많은 문제와 이론들을 원해서 이근상 교수님 명작 커리부터 두개를 동시에 진행하였고, 두가지 커리를 따라가면서 부터 실력이 월등히 높아졌던 것 같습니다. (기본서 회독 최소 15회이상, 문제집별로 회독 5회이상)
2.소방관계법규
학개론과 마찬가지로 김동준 교수님 커리를 따랐고, 명작 때부터 이근상 교수님의 문제집과 병행하였습니다. (기본서 회독 최소 30회 이상, 문제집별로 회독 5회이상)
법규는 회독도 중요하지만 암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함, 페이지 별로 중요한 부분을 체크해 노트에 작성해 암기하였고, 빈종이에 암기한걸 혼자 적어보는 방식으로 암기했음 기본서 기준 1권은 다 쓸 수 있을 정도로 하면 2권넘어갈 때 편합니다. 눈으로 외우려 하지말고 손으로 외우는 것이 더 빠릅니다. 법규는 암기해도 계속 까먹기 때문에 저같은경우 3일에 한번씩 반복했습니다.
-문제집은 기화펜으로 풀고 채점시 틀린 문제만 볼펜으로 표시 후 계속 다시품
-한번씩 특강이 진행되는데 필수는 아니지만 듣는 것을 추천
-자신이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고, 더 열심히 할 수 있다면 처음부터 두가지 커리를 같이 진행하는 것을 추천, 단점: 더 헷갈림, 진짜 힘듦,, 장점: 자연스럽게 남들보다 2배 공부할 수 있음, 더많은 내용 접하고 새로운 문제 접하는데 익숙해짐, 결과적으로 남들보다 한발 앞서 나갈 수 있음
3.행정법
박준철교수님 커리 그냥 따라가세요. 시키는대로 하세요. 다른거 하지마세요.
처음 수업을 들을 때 절대 책 처음부터 복습할 생각하지마라 어차피 기억 못한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저는 불안해서 처음부터 복습했습니다. 네 까먹었습니다. 하지마세요.
기본강의 듣고 꼭 하루씩 복습합시다.
기출문제로 넘어가게되면, 문제를 푸세요. 많이, 열심히.
초반에는 문제푸는게 오래걸리고 어렵습니다. (3과목 중 초반에 가장힘든 과목, 후반에 가장 쉬운 과목이라고 알려져있음.)
후반부에 저같은 경우 하루에 책 한권씩 풀었습니다.
-기본서 회독 2회, 기출문제 회독 문제집별로 10~15회(그만큼 문제 푸는게 중요하다고 느꼈음)
면접 준비 과정
면접도 소단기 면접학원으로 준비했습니다.
기본적인 것들(면접복장, 기본예절, 상황별 예시 답안 등등) 다 강의로 준비해주시고 조별로 스터디하는 형식이였습니다.
다양한 주제, 질문, 상황을 제시해주시고 카페를 통해 업데이트 해주십니다.
조별로 스터디 진행하고, 따로 강사님께서 조별로 스터디 방법, 진행상황, 앞으로 방향, 답변 피드백 등 지도해 주십니다.
다른 조들과 연계해서 스터디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모의면접, 최종모의면접도 커리에 진행되어 있어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면접을 진행하는 과정이 크게 도움이됬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 비중이 굉장히 커져 변별력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절대 혼자 준비하지마시고, 학원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1. 수면부족
새벽부터 일어나 밤 늦게까지 공부한다면 잠을 잘 시간이 부족합니다. 저같은경우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해 무조건 쪽잠을 잤습니다. 잘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면 무조건 주무세요(자습시간 제외)
2. 주변사람(친구, 가족, 지인 약속)
참으세요.
3. 오르지 않는 점수, 등수
점수가 오르지않는다, 올해는 안되겠다, 내년에 제대로 준비해야지, 2년안에 붙자 같은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열심히 하는데 점수가 오르지 않는다면 당연히 그런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런생각을 했던적이 있기 때문에 알고 있습니다. 잡생각을 하지 않으려면 자신을 조금더 극한으로 밀어보세요.
어려웠던 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누구나 알고있습니다. 그냥 하셔야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1. 꾸준함
오늘 16시간 공부하고 일요일에 하루 쉬어야겠다. 안됩니다. 매일매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하는 패턴(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에 굉장히 힘들겠지만, 적응된다면 자연스럽게 일어나서 아무생각없이 공부하게 됩니다.
2. 올바른 방법
시간만 투자하는게 공부가 아닙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이 자신에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시만의 공부법을 찾아야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공부해보고 적합한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3. 공부친구
공부 SNS, 그냥 친구를 사귀라는 것이 아닙니다. 스터디 하라는 것도 아닙니다.
모르는 것을 서로 물어보고 알려주는 것은 큰 도움이됩니다, 또한 점수나 등수 같은 경쟁도 서로에게 도움이 되기때문에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면 사귀세요.
4. 교수님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기
모르면 당연히 질문해야합니다. 내가 소심해서 남들이 쳐다보는게 부담스럽다, 부끄럽다. 아무도 누가 질문하는 걸 신경쓰지 않습니다. 헷갈리다면 무조건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