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위 승진시험 합격수기
조회수153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프리패스 결제하고 공부하다 보니 저도 감격스러운 후기 작성하는 날이 오게 되네요.
어디서부터 합격후기를 작성해야 되는지 감이 오지 않지만 천천히 적어 내려가보겠습니다.
일단 준비기간은 4~5개월 정도 되는 듯합니다.
소방장 진급은 2019년이고 올해가 첫 번째 소방위 진급시험 응시였습니다.
일단 근평은 교육훈련점수, 전문능력 및 가산점은 모두 채워놨었고,
외근 생활로 근무평정은 그리 좋지 않을 듯 합니다. 명부점수 총점은 80점 전후 일듯합니다.
이번시험에는 행정법 3개 위험물 1개, 소방전술 6개 총 10개정도 틀린거 같습니다.
프리패스 결제 후 강의는 행정법 위주로 들었습니다.
다른 과목들은 소방장 때 보았던 과목이 많이 겹쳐서 강의를 듣진 않았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프리패스를 결제한 이유도 유명하다고 소문이 자자한 써니행정법 강의를 듣고 단계별로 확실하게 공부하고 싶어서였습니다.
단과를 구매할까 프리패스를 구매할까 고민 하였는데, 이왕 공부시작한거 합격해서 환급받으면 프리패스가 더 이득일거같아 프리패스 구매 후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행정법은 이번 승진시험을 준비하면서 처음 들어보는 과목이라 기초부터 특강 마무리 등등 많이 들었습니다.
행정법이라는 과목이 어려운 과목이라기 보다 다른 과목에 비해 많은 공부 범위 때문에 기본강의도 한번 듣는데 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거의 100강 가까이 됬던걸로 기억합니다.
기본 강의를 완강하는게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린 것 같고 가장 힘든 공부 시간이었습니다.
강의를 완강하고 나서도 강의를 본 내용이 머릿속에 많이 남아있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기본 강의 완강 후 빠르게 개념을 다시 한번 잡고 싶어서 숲그린 강의로 복습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행정법이 내 것으로 다가오는 시기는 기본강의와 개념이 잡힌 후 기출문제집으로 진행하는 문제풀이 강의를 시작하면서 였습니다.
이론 시간에는 많이 이해를 못하는 거 같았으나 문제풀이가 거듭 될수록 행정법에 대한 자신감이 슬슬 오르기 시작하였습니다.
다만 경찰문제나 법원 문제등 지엽적은 문제나 이론에 대한 본질을 묻는 문제가 아닌 말을 꼬아서 출제한 문제들은 가볍게 풀고 넘어갔습니다.
빈출 문제는 대신 꼼꼼하게 지문과 해설은 모두 보았으며, 특히 틀린지문은 어느 부분에서 많이 틀리게 출제하는지 체크하였습니다.
시험 볼때까지 기출문제집은 4회독 하였습니다.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법 특강, 행정기본법 특강, 행정정차법 특강, 최신 판례 특강 등등 제공 되는 특강들은 거의 한두번씩은 들었던거 같습니다.
시험 2주정도 남았을 시기에는 무료로 제공되던 써니행정법 오답노트 및 오답노트 하프모의고사로 마무리를 하였고 최근 시행된 7급 시험들 위로의 기출 문제들을 풀며 마무리 했습니다.
승진 시험 전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 보통 2~3개 이하로 틀리는 정도였고, 이때 어느정도 행정법 공부가 완성이 된듯한 마음이 들어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 보러 갔습니다.
시험보고 나온뒤 왜 사람들이 극찬하는 많이 찾는 행정법이 써니 행정법인지 이래서 인기가 있구나 공감 되었습니다.
시험장에서 출제된 문제를 풀면서 막힌 부분은 없었고 순간 착각하여 틀린 문제는 있었으나, 출제된 문제 모두 수업시간에 강조한 지문 또는 문제였습니다.
주변에 누가 행정법에 고민이 있다면 저는 무조건 써니 행정법을 강추할 것 같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단기 홈페이지 및 교수진 개인 홈페이지 등 이벤트를 수시로 잘 확인하시면 수험교제 증정 이벤트 등등 도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공부하다 한번씩 확인들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승진 준비하는 분들은 본격적인 수험생활 시작전에 전문능력 및 가산점 등 채울 수 있는 부분은 채우면 좋은 결과내기 수훨할거 같아요.
저도 년차에 비해 시험은 잘 시험은 아닌거 같으나 근평관리를 외근에 있지만 나름 했던 것이 효과를 발휘 한거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험 공부는 육아와 병행하면서 하였는데, 육아를 하다보면 공부시간이 많이 나지않아 하루 이틀 며칠씩 공부를 안하는 날이 생기기도하는데, 중요한 것은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매일 매일 꾸준하게 시간을 투자하고 공부하다 보면 진도는 의외로? 잘나가고있고 공부에 대한 아쉬움도 생겨 남는 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에는 공부에 몰두하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여름 휴가도 제대로 못가고 공부한다고 가족들과 시간보내지 못한게 미안하고, 이 수험생활을 내년에 또 할 자신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게, 후회남지 않게 공부했던 승진시험 준비기간이었습니다.
그렇게 잘 본 시험은 아니었지만 합격이라는 좋은 결실을 맺게되어 기쁘네요.
귀한 시간 투자해서 불확실한 합격이란 결과를 위해 달려가는 것 같지만 분명 열심히 준비하고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시간을 보낸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23년 승진시험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