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승진시험 합격수기
조회수130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소방위 승진시험, 수험기간 1년 3개월 정도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행정법은 박준철 교수님의 써니 기본서로 공부를 했고, 기본+심화 이론완성 동영상강의를 1월부터 3월까지 들었습니다. 이후 sos핵심요약으로 감을 잃지 않게 차량이동시간에 틈틈히 들었습니다. 3월 이후부터는 써니 기출문제집을 계속 풀었고, 자기전에 써니 기출지문 어플을 통해 ox문제를 풀고 문장들을 외웠습니다. 사실 행정법은 처음 접한 분야다보니 단어 하나하나 이해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고, 20강이지나 다시 앞 문제를 풀 때는 다시 처음보는 듯한 생소함에 적잖은 당황을 했습니다. 써니 책은 혼자서 볼려면 너무 방대한 양에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너무들지만, 동영상에서 '이거는 봐야한다, 보지 말아야 한다'라는 얘기를 해주시기에 과감하게 필요한것들만 볼 수 있었습니다. 판례가 많이 들어있고, 페이지마다 옆쪽에 판례문제들이 있어서 옳은 문장들을 외우기에 좋았습니다. 그리고 시험치기 3일전에 최신판례 특강, 행정기본법 특강, 정보공개법 특강을 들었습니다. 개정, 신설법에서 문제는 나올 수 있지만, 어렵게 내지 않을 거라는 단순한 생각에 마지막에 들었던 것 같습니다.
3월 이후부터 캠퍼스 소방공무원법을 봤습니다. 법은 매년 개정이 되었기에 올해 준비할 때 책을 새로 샀습니다. 오탈자도 많고, 보수부분도 많아서 법제처 확인도 계속 하게 되지만, 내용 후 문제풀이를 하는 방식이 저에게 맞는 것 같아 다른책으로 바꾸지 않고 캠퍼스 책만 봤던 것 같습니다. 내용을 3회독 정도 후에는 문제풀이만 계속하고, 틀리는 문제만 다시 내용쪽으로 돌아가서 확인했었습니다. 소방공무원법은 소방교 시험때도 공부했던 거라 크게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았고, 쉽게 봐 졌었던 느낌입니다. 소방공무원법을 본기간은 한 달 정도 였습니다.
4월부터 시대고시 위험물안전관리법을 보기 시작했고, 이것도 소방장 시험 때 공부했던 기억이 있어서 이해가 좀더 빨랐습니다. 과감히 시설기준은 버리고, 법령 쪽만 팠습니다. 위험물 공부 시작과 동시에 벌칙, 과태료 등을 먼저 외웠고, 위험물 책을 펼 때마다 벌칙을 한번 적고 공부를 시작했고, 이게 나중에 스트레스 받는 비중을 줄여줬습니다. 항상 시험문제에는 벌칙규정이 나오니까요. 그리고 기출문제를 다회독 한 것 같습니다.
6월부터는 캠퍼스 소방전술 파이날 문제집을 풀었습니다. 방대한 양의 전술기본서를 볼때마다 책을 찢고 싶을 정도의 답답함이 느껴져서, 기본서는 버리고 문제집을 다회독하는 것으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문제를 풀고 해설을 보면 기본서보는 만큼의 양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는 모든 과목의 문제집을 다회독 했습니다. 저만의 방식이지만 공부를 하다 보면 너무 많은 양에 답답함이 느껴질 때가 많은데, 그때마다 버릴 건 버리는 게 마음의 안정도 찾을 수 있고, 지치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책을 보는 것도 좋지만, 과목당 한개의 책을 몇 번이고 다시보는 다독이 좀더 내용을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프리패스를 등록해서 서비스로는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포인트로 책을 샀고, 책을 아주 잘 사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기출문제의 다회독. 묵직한 엉덩이가 합격을 가져다 줄 겁니다.
행정법 박준철 교수님 감사합니다. 덕분에 합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