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 소방승진(소방교) 합격 수기

조회수249

카테고리: 2022합격,기타,기타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십니까 2022승진 평생0원 프리패스 수강하여 소방승진시험(소방교) 합격하게 된 김병문이라고 합니다. 올해 수험기간은 7월부터 9월 초까지 약 2달정도입니다.
승진시험은 업무와 시험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체력적으로 부담이 되고 공부량도 적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작년에 내근 부서에 발령받아 현재까지 내근 부서에서 근무 중에 있습니다. 때문에 올해 수험기간 중에도 교대근무를 하지 않고 일근을 하였습니다.
시험 공부는 평일 업무 종료 후 19시부터 23시까지와 주말에 주로 하였고, 업무가 바빠서 초과근무를 해야하는 날에는 시험 교재 한번 펴보지도 못할 때도 종종 있었습니다.
내근 부서 뿐만 아니라, 외근 부서에서도 각종 행정 업무 또는 심야 취약 시간대에 잦은 출동 등으로 인한 체력적, 정신적 영향으로 다음 날 시험 공부 흐름에 지장이 가는 날이 종종 있을 것이며 많은 소방승진 수험생분들은 이에 동감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방관이라는 직업 특성 상 우리는 여러 사람과 맞닥뜨리며, 일반인이 마주할 수 없는 다양한 환경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시험공부에 몰두해야 하는 수험생에게 매우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누군가는 갑질 행위를 일삼는 직장 상사에게 괴롭힘을 받으며 행정 업무를 하고, 누군가는 피가 낭자한 교통사고 현장에서 다친 사람들을 구조합니다. 또 누군가는 목을 매고 자살한 사람과 옆에서 울부짖는 보호자를 마주합니다.
저 역시 수험기간 중 동료의 장례식을 치렀고, 한동안 책을 펼치기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소방승진 수험생들은 이러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시험공부에 몰두해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 소방승진 시험은 소방 업무와 시험 공부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누가 이러한 다양한 스트레스들을 잘 이겨내고 주어진 짧은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시험 공부에 몰두하는가의 싸움이고 결국은 나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소방전술 과목의 경우 법령 과목에 비해 내용이 모호하고 답이 명확하게 떨어지지 않는 특성이 있어 인터넷 강의의 이점을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용어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을 설명을 들으며 교재를 읽어감으로써 효율적으로 공부시간을 활용할 수 있었고 한정되어 있는 수험기간 중 교재를 여러번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법령 과목의 경우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이 난잡하게 흩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 또는 관련된 부분이 모여 있고 이어지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교재의 구성이 공부를 수월하게 하고 공부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을 많이 주었습니다.
문제풀이 강의를 통해 다양한 문제 형식을 접해볼 수 있었고 단순히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해당 부분에 대한 교재 내용을 다시한번 복습하는 구성도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혼자서 공부를 하는 수험생과 인터넷 강의 수강생 간 차이를 크게 보이는 부분은 해당 내용이 시험범위에 속하는지 아닌지, 중요하게 파고들어서 이해해야 하는지 아니면 이러한 내용이 있다 정도만 알고 넘어가면 되는지 등을 전문 강사가 제시해준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번 시험에서 소방공무원법 파트에서 최근 개정된 내용이 출제되었고 시중에 판매하는 교재를 통해 공부하던 많은 수험생들이 해당 내용이 개정된 줄 모르고 그 문제를 많이 틀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인터넷 강의, 이근상 교수님 카페 등을 통해 개정 법령에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두서없이 긴 글을 적었으나, 요지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한정되어 있는 공부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고,
둘째는 최근 시험출제의 트렌드 변화, 법령 개정 사항 등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험생 분들의 공부방법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