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안녕하세요. 22년 구급직렬 합격수기입니다.
조회수89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먼저 교수님들에게 고교과목을 인생 살면서 제대로 공부한 적이 이번이 처음입니다.
물론 개론은 생소한 과목이라 많이 어려웠었구요.
교수님들 덕분에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고 수험생활이 나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지만 강의 수강하면서 들은 교수님들의 조언과 응원을 듣고
잘 버텨서 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영어와 국어가 소방과목에서 빠져 더이상 소방직렬에서는 뵐 수 없겠지만..
수환샘, 태종샘 등등 너무너무 감사했습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소방관이 될게요!!
수험생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들은 수험생활 많이 힘들다는거 잘 압니다.
하지만 포기하지말고 중간에 놀고싶다는 놀자는 유혹을 뿌리치면 이후에 정말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거에요!!
끝까지 포기하지말고 앞으로 정진합시다! 파이팅!!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사이트에서 서비스와 콘텐츠를 활용한 건 체력시험 준비 강의랑 면접강의보고
풀서비스 이용 하였습니다.
앞으로 면접 비중 25%로 늘어나는데 면접강의도 활용 잘 하시면 도움 많이 될거같아요.
소단기 풀서비스의 정확도는 상당히 높은거 같아요
시험 끝난 후 활용하시면 좋아요!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 영어
우선 저는 영어가 매우 약했습니다.
기본적인 문법도 전혀 몰랐기에 우선 김수환 선생님의 스타트업 문법과 구문 강의를 3-4번 정도 완강했던거 같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독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중학 기초 영단어를 완벽히 외운 후 경채전용 영단어장을 구매하여
우선 직렬어휘를 구동사와 숙어포함하여 전부 외웠었습니다. 그 후 수능어휘는 파생어까지 포함하여 전부 암기하였고
이 외운 단어들을 까먹지 않도록 매일 매일 10일분량을 나누어 완벽히 암기 될 때까지 계속해서 외웠습니다.
또한 소단기 모의고사와 수강 중에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자체적으로 따로 모르는 단어를 정리하여 외웠었습니다.
이 때 모르는 단어는 암기고래라는 어플을 활용하여 단어장을 만들어 암기하였습니다.
독해 부분은 경리단과 올인원 독해책을 활용하여 연습을 많이하였고 따로 고1수준의 독해문제집을 사서 연습을 많이했었습니다.
김수환 선생님은 최고의 영어 선생님입니다.
영어의 ㅇ자도 모르던 저를 합격하게 만들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시험 볼 때 시간관리는 우선 빠르게 풀 수 있는 어휘 문제를 푸는데 모르면 그냥 넘겼습니다
그리고 독해 문제같은 경우에는 완벽하게 해석하려하지 않고 선지와 지문을 비교하며 핵심포인트만 집어서 해석했습니다.
2. 국어
국어라는 과목은 개인적으로 정말 어려웠던 과목이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이태종 선생님의 문법강의로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너무 어렵고 이해가 잘 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번 이선재 선생님의 20년 소방전용 문법강의를 들은 후 문법에 대해서 눈이 트이게 되었습니다.
그 후 이태종 선생님의 하하하라는 강의를 접하게되어 120회정도의 분량을 수강하였던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이선재 선생님의 문법강의로 기초를 다졌다면 이태종 선생님의 하하하를 통해 더욱더 문법실력이 완벽해졌던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선재선생님 강의로 기초를 다진 후 이태종 선생님의 문법강의를 들으면 정말 실력이 엄청 늘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학 같은 부분은 이 또한 이선재 선생님의 강의만 들은 후 지문 회독 후 하하하 문제를 통해 선택지의 내용을 파악하였습니다.
지문 회독 할땐 작품의 중심내용과 전반적인 내용을 기억하려고 노력하였고
고전문학 같은 경우는 원본과 해석본을 계속 비교하여 보면서 해석본 없이 원본만으로도 내용과 전반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기억나게끔 암기를 따로 했었습니다.
또한 저는 괜히 불안하여 하하하에서 나왔지만 이선재 샘 책에는 없던 작품들도 따로 찾아서 공부하였습니다.
사자성어는 경채였기에 기초적인 사자성어만 암기하였고, 띄어쓰기는 무조건 나올거같다라는 생각에 띄어쓰기가 필요없는 한단어는 따로정리하여
외웠었습니다.
이선재 선생님은 정말 국어에 대해 공부한 적 한번도 없으면 처음에는 이선재 선생님을 들으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암기법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하지만 기초와 개념을 이선재 선생님으로 다졌다면 더욱 완벽하게 만든 건 태종 샘의 강의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이니 참고만 부탁드려요!
두분 다 도움 많이 됐고 훌륭하신 선생님들입니다.
3. 소방학개론
학개론이라는 과목은 이번 시험에서 이 과목 하나를 잘 보았느냐 아닌가로 당락이 갈린 과목이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우선 학개론은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를 기초-기본 순서로 완강 후
책을 6회독 정도 하였습니다.
공부하면서 느꼈지만 하면 할 수록 더 어려웠던 과목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파면 팔수록 더욱 어려웠지만 최근 소방시험에서의 난이도를 보며 좀 쉽게 나오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여 쉽게 봤던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김동준선생님의 객관식 문제집과 심화 문제를 풀면서 이정도 수준으로 까지 나올까 자만했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의문을 품으면서도 최대한 풀면서 틀린 부분은 오답정리를 하였습니다.
덕분에 본 시험에서 너무 어려워 시간을 많이 빼앗기긴 했지만 나름대로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앞으로 있을 시험에선 개론이라는 과목을 정말 꼼꼼히 공부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개론은 개인적으로 중요하다 생각된 부분과 선생님께서 외우라는 건 전부 외운 후 시험에 임했습니다.
동준샘 감사합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022년 구급직렬 경력채용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병원에서 일하면서 10개월 퇴사하고나서 10개월 총 20개월을 공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