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충북 공채 합격수기

조회수97

카테고리: 2022합격,공채,소방(공채)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이 글을 보게 되시는 수험생분들 파이팅 하시고 포기하지 마세요.
전 소단기상 필기 1.1배수였지만 실기에서 뒤집고 0.7배수까지 올라왔습니다.
계속 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세요. 끝까지 파이팅입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방단기 합격예측 시스템은 정말 좋은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공식적인 필기 발표 전까지 사이트를 통해 어느 정도 예측하여 실기시험을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에 처음 시행된 최종합격예측 서비스 또한 도움을 많이 받았고 거의 비슷하게 나온 것 같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 학습계획표 ★ 
저는 영어과목을 가장 어려워했기 때문에 매일 공부했습니다. 순공 10시간을 기준으로 4시간 영어 나머지 시간은 한국사 또는 소방학, 소방법규, 행정법을 했습니다. 교수님들의 커리큘럼을 모두 따라가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본인의 상황에 알맞게 선택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엔 항상 플래너를 작성하였고 50분 공부 10분 휴식을 하였고 집중이 잘 되는 날은 휴식시간을 정해놓지 않고 꾸준하게 했습니다. 또한 매주 일요일은 꼭 쉬었습니다. 수험생활은 장기전이기 때문에 지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휴식은 더 높게 더 멀리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영어(55점)(매일 4시간 학습)
서론에서 말씀드렸지만 노베이스에 5과목 중 가장 어려움을 느꼈고 성적 향상이 더뎠던 과목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김수환 교수님 커리를 탔고 기본 이론 인강을 2회독 하였습니다. 김소영(김수환의 소방 영단어의 줄임말) 단어장을 매일 암기하는 것은 기본이고 8분컷 문제도 매일 공부했습니다. 독해가 너무 취약하여 문제 풀이에 중점을 맞추는 것 보다 문제 하나하나를 완벽하게 해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문법은 8분컷 회독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독해 문제를 더 공부하고 싶어 자이스토리 고교 영어 기본도 풀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독해에 감이 생기고 난 후 테마 모의고사, 소방단기 모의고사를 보았고 조금씩 성적이 올랐습니다. 실제 시험장에서의 풀이 시간은 상대적으로 많이 줄였지만 아쉬움을 많이 남는 과목이라 안타깝습니다.

★ 한국사(80점)
공부를 하면서 재미있었던 과목입니다. 한국사는 기본서 회독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총 10회독을 했었고 문동균 교수님의 커리를 들었습니다. 가독성 좋은 판서와 알찬 수업방식은 단언코 최고입니다. 두문자 암기법은 시험이 끝난 지금도 기억이 나서 신기했습니다. 지금까지의 소방직 한국사에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를 회독했습니다. 어느 과목보다도 기본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되어 많은 회독을 추천드립니다.

★ 소방학개론(75점)
매년 시험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체감하게 되는 과목입니다. 저는 김동준 교수님을 선택했고, 이근상 교수님 강의도 참고했습니다. 각 교수님의 장점을 쏙쏙 골라 제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동준 교수님의 장점은 가독성 좋은 교재 및 두문자 암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근상 교수님은 계산문제 및 재난 파트 강의는 최고인 것 같습니다. 다른 암기 과목과 마찬가지로 기본서 회독을 많이 하였고, 김동준 교수님 커리의 모든 문제들을 다 풀었습니다. 또한 이근상 교수님의 백백백 문제도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방학개론은 매년 어려워지는 추세입니다. 기본서 다회독이 중요해지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 소방관계법규(80점)
소방학개론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지엽적으로 출제되고, 지문 길이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소방관계법규도 학개론과 마찬가지로 김동준 교수님의 커리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따라갔습니다. 처음에는 학습시간도 많이 걸리고 외워야 하는 것이 많아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교수님을 믿고 따라가셔야 합니다. 나오지 않을 것 같은 부분도 시험 날에는 킬러 문제로 나옵니다. 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은 오답노트를 작성했습니다. 또한 틀린 문제는 인강 들으며 보충 설명을 적고 시간 날 때마다 복습하였습니다.
 
★행정법총론(85점)
올해부터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아무런 베이스가 없었고 양도 많아 힘들었습니다. 박준철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이론 강의가 다른 과목과 달리 강의시간도 길고 많아서 기본 이론 강의 회독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 이런 게 있었지!, 들어본 기억이 나”. 정도는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 기본이론 강의를 듣고 기출문제를 보면 많이 당황하실 겁니다. 모든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꺼번에 이해하려고 하지 마시고, 천천히 이해하며 기출문제 다회독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나 양이 많은데 어떻게 다회독을 해? 이렇게 생각하실 겁니다. 딱 1회독만 해보세요. 1회독 하는 것이 가장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 2회독은 더 나을 것이고, 3회독, 4회독 이상일 때에는 “내가 이렇게 많이 알고 있었나?”할 것입니다. 무료로 나눠주시는 오답노트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2022년 충북 공채 합격생입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8개월의 기간 동안 제게도 이런 날이 오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수험생활을 시작하며 소방단기를 선택한 이유는 유능한 교수진분들과 적중률 높은 풀서비스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방단기 교수님들만 믿고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년을 위해 열심히 소방 준비하시는 많은 수험생분들에게 저의 방식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