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경력채용) 합격 수기

조회수141

카테고리: 2022합격,경채,구조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수능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수험생이 되어 보았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다들 공부하니까 그런가보다 싶었지만 지금 공무원이 되기 위해 수험공부를 할 때는 온전히 저와의 싸움이었습니다.
특히 직장을 병행하면서 준비를 하였고 주변에 많은 유혹들이 있었지만 합격한 나의 모습을 생각하며 참고 공부했습니다.
쉽지 않은 생활이고 다시 하라고 하면 너무 하기 싫을 것 같습니다. 수험생활은 최대한 빨리 끝내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진 모든 것을 이번 시험을 위해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면 그만큼의 보상이 돌아올 것입니다.
교수님들의 강의를 들었던 것을 돌이켜보면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수험생활이 힘들었지만 강의를 들으며 교수님들께서 중간중간 재미있는 이야기와 수험생들이 집중할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해주셔서 이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들으면 좋겠지만 여건 상 불가능한 수험생들도 많은데 소단기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으로 모두에게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수험생들을 위해 노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강의를 들으며 키웠던 꿈을 잊지 않고 펼칠 수 있는 소방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특히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소단기 모의고사입니다. 모의고사를 풀고 성적 분석을 통해 내가 부족한 점을 알 수 있는 것도 있지만 특히 상대적인 타 수험생과의 점수대 파악을 통해 위기의식을 느낄 수도 있고 더욱 분발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줬습니다. 시험 직전 3개월 동안 3회분의 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조금씩 실력이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면서 뿌듯했기도 하고 마지막에는 점수가 생각보다 나오지 않아 불안하기도 했지만 그 덕에 더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필기시험 후에는 점수 입력을 통해 합격 예측을 했는데 점수대를 확인하고 나의 위치를 알고 난 후 실기와 면접을 준비하면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부서점에서 교재를 많이 구매했는데 중간중간 지급되는 쿠폰으로 좋은 가격에 교재를 구했고 작은 부분이지만 분철을 통해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
국어는 이선재 교수님의 선재국어와 한권으로 정리하는 마무리를 통해 기본기를 다졌습니다. 공무원 국어 뿐만 아니라 군무원,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 등이 볼 수 있을만큼 기본서는 내용이 탄탄하였으며 직렬별 기출문제를 통해서 최신 기출동향도 파악할 수 있도 빈출문제도 확인할 수 있어서 시험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의고사는 이선재 교수님의 나침판 모의고사와 이태종 교수님의 기단새를 통해 꼭 짚고 넘어가야하는 기출 문제들을 확인하였고 많은 내용을 제 것으로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선재 교수님의 딱공과 이태종 교수님의 하프 모의고사 등 여러 특강 등을 활용하여 시험을 준비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
영어는 김수환 교수님의 강의를 통해 준비했습니다. All in one을 통해 기본 실력을 쌓고 테마 모의고사, 코드 영문법과 적중의 순간을 통해 실력과 자신감을 함께 올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김소영으로 소방 직렬 영단어와 기타 어휘들을 준비했는데 이번 시험에 단어 관련 문항이 많이 나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험 직전에는 8분컷을 알게 되어서 8분컷으로 시험을 준비했는데 수준 높고 기출과 아주 유사한 문제를 통해서 실전감각은 물론이고 실력까지 높일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교수님의 기본서를 통해 실력을 쌓고 김동준 단원별 기출문제집, 객관식 문제집으로 기출 유형을 확인하고 고득점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기본서 회독보다는 기출문제집과 모의고사를 통해 확인한 약점 보완을 주력하기 위해서 오답을 빈칸노트에 표시하고 수차례 회독하였습니다. 그리고 김동준 교수님과 이근상 교수님의 하프 모의고사로 실전 감각을 익혔고 특히 시험 전에는 백소나 교수님의 119 파이널 특강을 들었는데 여기서 적중한 문제들이 많아 시험 치면서 듣길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2년 소방학개론 문제는 많이들 어렵다고 했는데 저 또한 많이 어려웠고 처음보는 문제도 많았지만 제가 수강한 강좌의 교수님들이 말씀하신 문제들도 많이 나와 만족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경력채용)에 구조 특채로 지원하여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22년 6월 전역 예정이었고 필기시험은 22년 4월에 예정되어 있어서 직업군인 생활 중에 소방단기를 활용하여 21년 4월부터 시험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21년 4월에는 군 생활이 바빠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었으며 그래도 기본기 정도만 쌓아두자라는 생각으로 영어 공부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시간을 준비하지는 못 했으나 영어 기본서 1/3 정도를 본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후 21년 10월부터 시험 공부에 다시 박차를 가했습니다. 퇴근 후 남는 시간을 활용해서 소방학개론과 국어에 시간을 투자하였고 기본서 1회독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소방단기에서 진행하는 모의고사에도 1, 2, 3회차에 응시해서 중간중간 제 실력을 점검하고 분석을 통해서 저의 강점과 약점 파악으로 미비한 부분에 더욱 시간을 투자해서 약점을 보완하는 식으로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본서 및 요약집 등 진도에 신경을 쓰느라 별개의 오답노트는 만들지 못하였는데 마지막에 국어, 영어, 소방학개론 교수님들의 모의고사를 통해서 오답을 확인하고 기본서에 형광펜으로 칠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마지막에 그점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시험이 다가왔을 때 모의고사 위주로 시험장의 분위기를 상상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비슷한 조건을 조성해서 공부를 하였고, 시험 시간에 제 바이오리듬도 맞출 수 있도록 조절하였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파이널 특강을 여러 교수님 것을 듣기 위해 노력했고 하프 모의고사는 특히 빠지지 않고 풀어보려 노력했습니다.
시험을 치고 난 후에는 모의고사를 여러 번 시험장의 상황을 조성해서 풀어본 것과 파이널 특강을 들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