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공무원-구급 합격수기
조회수92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모든 기본이론강의를 1.5배속 정도로 1회독, 모르는 부분은 2~3회독 이론서는 5~10회독까지 했습니다. 암기하는 과목이 많고 많은 부분이 암기를 필요로 하는 만큼 책으로만 공부하는 것보다는 강의를 회독해서 듣는 것이 저의 학습방법에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구급 경채분들은 일을 하시면서 준비하시느라 체력 및 공부를 하는 시간이 부족하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어느 누구라도 충분히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구급 경채로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하였기에 시간분배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의지만 강하시다면 저보다 많은 양을 소화하여 더욱 안정된 점수를 획득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로 본인의 위치를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부족한 부분을 세심하게 다루고 반복하여 파악한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단기 모의고사는 정말 추천합니다. 마지막 한달정도는 시험이 시작하는 시간에 맞추어 모의고사를 계속 풀면서 연습하였습니다. 오답정리 및 모자란 공부도 되고 실제 시험처럼 느껴져서 현장에서는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생활패턴을 한 두달전부터는 맞춰서 공부하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체력시험으로는 정말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일주일에 6일정도를 헬스장에 가서 근력운동을 하고 주 3회 정도 6키로씩을 달렸습니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몸이 적응하고 생각이 적응된다면 체력향상에 크나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운동하여 체력시험에 대한 체력학원이나 운동은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강의를 수강했던 이선재 교수님, 김동준 교수님, 김수환 교수님 정말 감사합니다. 비록 대면이 아닌 비대면으로 모니터를 통하여 강의를 수강하였지만, 모니터에서도 느낄 수 있는 열정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강의 또한 타 사이트에비해서도 훌륭하여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나서도 유튜브를 통하여 교수님들 후기를 다시보고 제 점수를 보고 즐거워 했었네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모두 열공하시고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단기 사이트는 소방공무원에 최종합격한 친구들이 추천을 하여 처음으로 알게되었고, 사이트를 이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소방단기 사이트에서는 많은 이벤트를 하며, 환급컨텐츠 등을 실행하여 의욕을 고취시키는 매력이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실행하는 모의고사 또한 퀄리티가 다른 사이트들과는 다른 퀄리티를 갖고 있습니다. 회차가 지나갈수록 정말 중요한 포인트들을 짚어주고 심화파트까지 잡아주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상강의에서도 북마크 기능, 배속기능 또한 버벅임 없이 진행되어 수 없이 많은 강의를 듣는데에도 지장이 없었습니다. 수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숙지가 안된파트에서 북마크 기능을 이용하시어 반복학습에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모의고사에서는 수험자의 지역, 파트등을 설정할 수 있어 경쟁자들에 비해서 제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도 파악이 가능하였습니다. 위치파악을 하고 제 위치가 불안하다고 느끼고 공부를 더 열심히하는 계기가 되었고, 어느정도의 수준들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이되어 불안감을 어느정도 사라지게 해주는 기능을 갖고있습니다. 이러한 모의고사를 그냥 문제만 풀지마시고 본인의 위치를 파악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시험 후에 정답 정오표도 어느 사이트들과 다르게 정말 빠르게 업로드가 되어 가답안이지만 빠른 채점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 점수 입력, 및 직렬, 지역을 입력하여 합격여부를 판단하여주는 소단기 합격예측 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정말 소단기를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수 많은 인원들의 모집으로 표본이 많다보니 정확도 또한 매우 높았습니다. 본인의 위치를 파악하고 체력시험을 또 추후에 어느정도 수준까지 준비하여야 하는지 또한 계획을 세우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작년과 다르게 이번 서비스는 체력시험까지 점수를 입력하여 합산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이게 정말 좋은 서비스이자 컨텐츠인것 같습니다. 이 컨텐츠를 이용하신다면 자신의 합격예측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최고의 컨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해준 소방단기 직원분들께 최고의 찬사를 보냅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 국어
강의 : 기본 이론, 기출문제풀이, 사자성어
공부방법 : 기본이론강의 수강 2회, 이론서 3회독정도 했습니다. 이론강의를 듣고 문제풀이 후 오답정리도 같이 하였습니다. 틀린 문제가 많은 문법은 정리하여 다시 강의를 들었습니다. 문제 풀다가 모르는 내용 있으면 다시 기본서 보고 반복하였습니다. 한자는 모르는 부분이 많아 이선재 교수님 사자성어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론서 3회독쯤하니까 시험 한달 정도 남았고,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독해는 기출을 계속 풀고 시간이 지나서 틀린 문제 다시 풀어보았습니다. 국어 소방학개론 영어 공부하면서 저는 국어가 가장 어렵다고 느껴졌습니다. 이미 고등학생때에 과정이라 어느정도 기억이 난다했었는데, 큰 오산이었습니다. 정말 점수안나와서 고생했던 과목이에요. 다른 기출문제도 풀고 파이널 모의고사도 풀면서 마지막을 집중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이선재 교수님 강의를 수강하였는데, 처음에 이해하기가 어렵지만 3회독 이상하면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할지 알 것 같았어요.
* 영어
영어는 토익 960점 정도 취득하고 있어서 어느정도 베이스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김수환 교수님 단어책을 4회독 정도하였습니다. 소방단어가 생소한게 많아서 많이 복습하고 외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문법은 8분컷을 1회독 하였습니다. 독해는 어느정도 베이스가 있어서 기출문제로 어느정도 감을 익혔습니다.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로 감을 잃지 않기 위해 문제를 풀었고, 틀린 문제 또는 모르는 단어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영어 베이스가 없으신 분들은 김수환 교수님 강의를 정말 추천합니다. 더불어 영어 단어는 거의 다 알고 계셔야 문제풀이가 매우 수월해집니다.
*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교수님 인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정말 기초부터 다진다는 마음으로 수강하였습니다. 1.5배속으로 강의를 들었고 회독을 가장 많이한 과목이었습니다. 암기방법 또한 김동준 교수님께서 쉽고 재밌게 알려주셔서 재밌게 공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소방학개론은 반복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계산문제 및 기출문제, 모의고사를 제 나름대로 많은 양을 소화해냈다고 생각합니다. 소방학개론은 11회독 정도를 하였습니다. 속독형식으로 제대로 아는 부분은 넘기고 모르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주제 하나를 중심으로 연관지어서 외워가는 형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기출문제 및 심화문제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김동준 교수님 강의는 지엽적으로도 강의를 하시는데 이런 부분도 놓치지 않고 기억하여 심화문제까지 섭렵한다면 소방학개론 고득점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소방공무원 구급파트로 지원하여 시험을 보았습니다. 수험기간은 2020년 10월부터 준비하여 2021년도에 지원을 하였지만, 최종에서 불합격을 하였습니다. 절치부심하여 2021년도 5월부터 다시 준비하였습니다. 이론은 어느정도 숙지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문제부터 풀었지만, 역시 시간이 지나니 잊어버린는 것도 많고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다시 이론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5월 말 부터 부족한 부분인 국어 파트를 문법부터 다시 듣기 시작하여 한 달여만에 이론강의를 모두 들었습니다. 사자성어 파트 또한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처음으로 이선재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사자성어가 이번 시험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나왔다면 무조건 맞췄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려웠던 문법들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니 어려움 없이 10월까지는 손쉽게 끝났습니다. 소방학개론 또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여 김동준 교수님 강의를 다시 들었고, 어려운 파트는 반복하여 들었습니다. 소방학개론 또한 이론은 2~3개월 정도 진행하였고, 심화강의등 강의 커리큘럼을 따라가며 계속해서 수강하였습니다. 영어 또한 김수환 교수님 강의를 들으며 처음에는 단어에 집중하여 강의를 들었습니다. 단어를 반복하여 습득하고 완벽하지 않은 문법 또한 반복 및 문제풀이에 집중해가며 들었습니다. 12월이 지나고 나서는 문제풀이를 진행하였습니다. 문제풀이를 하며 모르는 부분을 복습 및 강의를 다시 들으며 시험일시 까지 진행하여 수험기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체력시험으로는 매일매일 근력운동을 하고 있었던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체력시험은 준비를 따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면접은 스터디모임을 가지며 사람들앞에서 말을 조리있게 말하며, 주제에 맞게 말하는 방법을 연습하고 체득하였습니다. 면접 주제를 예상해가면서도 준비를 하여 어렵지 않게 면접을 보았던 것 같습니다. 수험기간은 2020년 10월부터 준비하였고, 한 번 낙방하였던게 더 큰 에너지를 주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