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재도전은 없습니다. 마음 단단히 먹고 가면 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92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국가직 소방 경채 (구급, 남)으로 응시를 했으면 시험 준비는 21년 12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공부 시작을 늦게 하였기 때문에 준비 기간이 짧았고 그로 인해 시간이 촉박하여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해이해지지 않고 빡세게 가보자는 마인드로 시작을 했으며 같이 준비하는 친구들이 있어서 같이 정보를 공유하고 강의는 어떤 걸 듣는지 물어보면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창원으로 준비한 이유는 제가 사는 곳은 대구이지만 대구는 평균적으로 등급컷이 높았고 제 짧은 준비 기간으로는 힘들 것 같아서 창원으로 신청을 했고 같이 준비하는 친구들도 창원에 살고 있고 준비를 하고 있던 터라 같이 하면 좋을 거 같아서 하게 되었습니다. 12월 6일부터 고단기 소방학 개론(김동준 선생님), 영어(김수환 선생님), 국어(이선재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복습하고 2회독 할 때는 반드시 이해를 해서 내 머리에 내용들을 다 집어넣겠다는 집념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렇게 공부해서 4월 9일, 125일간의 공부한 성과가 국어 85점, 영어 95점, 소방학 개론 55점으로 필기 총점 235점이 나왔고 시험의 난이도는 제 기준으로는 국어와 영어는 제가 여유 있게 풀어서 인지 제가 목표한 점수대가 나왔고 소방학 개론을 마지막으로 풀었는데 소방학 개론을 풀기 시작할 때 남은 시간이 20분 채도 안 남아 마킹도 해야 했기 때문에 문제를 제대로 읽을 시간이 없다고 판단되어 대충 읽고 느낌적으로 풀다 보니 평소보다 많이 낮게 나왔습니다. 소방학 개론 모의고사를 풀 때는 문제를 한 번 읽고 답이 나오는 문제들이 많았는데 이번 시험에서 소방학 개론은 문제를 읽고 생각을 좀 해야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 당황했습니다. 필기시험은 다행히 통과하고 4월 9일 시험이 끝나자마자 체력 학원에 등록하여 주 4회 체력 학원을 다니면서 다이어트와 헬스를 병행하였습니다. 처음 체력 학원 접수할 때 모의 측정 결과 9점 나왔고 체력 시험까지 약 1달 반 정도 체력에 올인을 하면서 시험 당일 35점까지 올리게 되었습니다. 체력 학원 다닐 때 꾀병 안 부리고 한 번도 빠짐없이 다니면서 식단도 잘 조절하였기에 1달 반사이에 35점까지 올릴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면접은 김동준 선생님의 면접 책을 사서 읽어보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면서 혼자 준비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우선은 매일 3과목을 공부하다보면 내용이 뒤죽박죽이여서 잊을 수 있다 생각하여 1회독의 경우에는 하루에 1과목만 투자하였습니다. 그 후 각 과목 1회독이 끝난경우에는 2회독에서는 하루에 2과목을 번갈아가면서 하였습니다.
과목별로 공부법은 소방학개론의 경우는 김동준 선생님의 추천이 제일 많아서 김동준 선생님의 [소방단기]22년 대비 김동준T 소방학개론 기본이론(Lv.2) 강의를 들으면서 외우기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겪었던 일들을 떠올리면서 이해하고 당연하게 떠오를 수 있게 혹은 제가 다른사람에게 이해시키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서 빠르게 진도를 나가기 보다는 70% 이상은 이해하고 넘어가자는 생각으로 공부하면서 하였고 1회독이 끝나고 2회독부터는 90%이상 이해하고 머리속에 넣는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2회독부터는 단원별로 공부하면서 연관짓고 김동준 선생님께서 연상시켜주는 말과 제가 변형하여 좀 더 쉽게 외울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공부하였고 2회독이 끝났을 무렵에는 단원별로 문제가 정리되어 있는 600제를 통해 풀면서 다시 한번 복습하였습니다. 600제를 다 풀어보고 마지막으로 머리속에 상기시켜주기 위해 3회독 때는 가볍게 읽으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영어의 경우에는 김수환 선생님의 소방영단어 책을 하루에 1일차 단어들을, 그 다음날은 어제 본 단어들과 오늘 새로 본 단어를 같이 공부하는 형식으로 복습하였고, [2022대비] STEP 2_소방 All in One_문법/구문, 독해, 생활영어_김수환을 들으면서 문법은 따로 듣지 않고 독해와 생활영어를 들으면서 그 사이에 나오는 일부 문법들을 공부하며서 하였고 그 후 경채 리딩단기완성과 동형모의고사로 문제를 풀어보면서 모르는 단어들은 그날과 다음날에 보면서 복습을 하였고 김수환 선생님께서 수업 중간중간 말씀하시는 공부법을 통하여 단어들을 공부하니 머리속에 잘 들어오고 암기도 잘 되는 효과가 있어서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국어는 이선재 선생님의 [압축] 2022 선재국어 압축 마무리 (7·9급 통합)_이선재로 시작하였고 문법이 너무 어려워서 많은 단어들과 예시들을 찾아보고 물어보면서 머리속에 이해할려고 노력했습니다. 2회독부터는 매일국어 Season7-문법/규범 강화 특강_이선재와 같이 병행하면서 공부하니 이해하기가 좀 더 쉬워졌고 비문학/문학은 많이 읽어보고 해석본도 같이 보면서 내용을 외우기 보다는 감상하는 생각으로하니 스트레스도 덜 받고 머리속에 잘 들어왔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시험이 2주정도 남았을 무렵에는 선재국어 국가직 대비 딱공 핵심 문제풀이 50 특강_이선재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저는 일과 공부는 병행을 못 할거라고 제 자신을 그렇게 판단했기 때문에 그 전까지 일을 열심히 해서 돈을 모아놓은 다음 12월부터 공부에만 올인하였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스터디 카페에 가서 밤 11~12시 사이쯤 집에 돌아와서 자기 전에 외워야 할 것들이나 나올 것 같은 문제들 암기용어들을 포스트잇에 적은 다음 거울에다가 붙이고 자기전에 포스트잇들을 한 번씩 빠르게 읽고 잠자리에 들면서 복습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단기의 모의고사 서비스 3회를 풀면서 매 시험마다 제가 부족한 과목이 무엇인지 그 과목에서 어느 부분이 젤 부족한지 바로바로 확인하면서 틀리는 부분이 시험문제 비중에 얼마나 차지하는지 알게되고 시급한 문제부터 공부할 수 있게되었고 복습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도움이 되고 또 시험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게 저에게 많은 도움을 줬고 문제를 풀 때 어떻게 푸는게 나을지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면서 시험 당일 처음부터 긴장하지 않고 풀 수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합격예측 풀 서비스의 경우 시험 문제를 채점을 빠르고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편하였고 제 점수가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가늠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예측 서비스가 거의 정확하다는 지인들의 평가로 예측서비를 신뢰하면서 제 위치를 확인하고 합격컷을 알게 되니 심리적으로 부담도 줄면서 제가 준비하는 것들을 좀 더 여유롭게 잘 준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 제가 준비하는 지역말고 다른 지역들의 평균 컷이나 1배수 합격컷을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어서 혹시 현재 소방공무원 일을 하고 계신분들이 타지역으로 응시를 하고 싶을 때 많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소방준비를 하면서 느꼈던 점이 필기를 치고 난 후 최종면접 그리고 발표까지 기간이 매우 길다는 점 입니다. 그 점에서 정신적으로 많이 지치게 되면서 힘들었던 순간도 있었는데 소단기에서 김동준 선생님과 김수환 선생님의 탁구대결이나 다른 이벤트들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서 준비하는 동안 잠깐 휴식으로 즐기시다 보면은 소방준비 할 때 정신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거 같으니 알아보시고 즐기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벤트나 서비스를 이용을 많이 하지 않아 중간에 스트레스를 좀 받았는데 서비스를 이용한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들어보고 한 번 알아보고 이벤트 참여하면서 즐겨볼 걸.. 이라는 후회를 하였으나 여러분들은 꼭 참고하시면서 준비도 열심히 하는데 중간중간 휴식타임을 가지는데 서비스와 이벤트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마지막으로 제가 여러분들(소방 혹은 다른 공무직을 준비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 사람은 누구나 다짐을 하고 목표를 정해서 달려가다 보면 수 많은 유혹들을 만나게 됩니다. 저는 이번에 초시로 준비하면서 준비기간도 제 주위사람들보다는 짧았는데 그 시간도 매우 힘들었고 재응시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과 내가 만약 이번에 떨어지면 내년에 할 수 있을까 생각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결론은 절대로 못 한다고 내렸고, 그 생각으로 이번에 반드시 한 번에 붙고 질질 끌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에 안되면 재응시하면 되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절대 1도 하지 말고 이번에 무슨 일이 있어도 붙는다. 이정도 점수면 합격컷이겠네 안일하지 않고 합격을 하는 것이 아닌 고득점으로 이 시험을 씹어먹겠다는 마인드로 공부를 하시면 좋은 결과가 여러분들께 반드시 찾아올거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의 금과 같다는 말처럼 지금 준비하는 이 시간을 절대 악마의 유혹에 이끌려 낭비하지 마시고 정해진 목표만 보고 이 시간만큼은 내가 죽었다고 생각하고 마음 단단히 먹고 꿋꿋하게 길을 걸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준비하면서 많은 도움을 주신 소방학개론 김동준 교수님 수업 정말 재미있게 하시고 수업 시간이 길어 수강생들이 지칠 때 마다 툭 던져주는 농담이나 드립이 중간중간 힘이 되었습니다. 암기보다는 수강생들에게 이해를 시켜주기 위해 많이 노력하시는 모습을 많이 봐왔고 덕분에 소방학개론 즐겁게 공부 할 수 있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리며 영어에서는 김수환 선생님 정말 소방영어 이제는 토익으로 대체되었지만 정말 수강생들의 수준에 맞게 꼭 필요한 것만 골라서 잘 가르치시고 원래 토익이나 영어공부를 할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왔는데 영어 공부하는 법과 수업방식이 저에게 너무 잘 맞아서 처음으로 영어공부 할 때 재미를 보면서 공부 할 수 있어 감사드립니다. 국어 이선재 선생님은 성량도 뛰어나시고 톤도 높으시고 발음이 좋으셔서 제 개인적인 주관으로는 이태종 선생님보다 지루하지 않고 듣기 좋았습니다. 덕분에 지치지 않고 흥미를 가지면서 수업에 집중하면서 끝까지 달릴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